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출생 직후의 신생아에서 나타나는 황달은 성인과는 다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뿐 아니라, 치료 또한 성인의 경우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별도로 "신생아 황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신생아 황달은 생후 2~3일 정도에 정상적으로 나타나지만 일주일 이내로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하지만 이것이 심해지면 신생아에게 위험하다. 병리적 황달일 경우 신생아에게 심각하기 때문에 자연황달과 병리적 황달을 명확히 구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번 Case Study를 통해서 황달의 원인, 증상, 간호방법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문헌고찰
1.2.1. 정의
황달은 피부와 눈의 흰자위와 체액이 노랗게 되는 것으로, 이는 혈액 내 빌리루빈의 양이 높아진 것에서 기인한다. 빌리루빈은 혈색소와 적혈구에서 나온 헴이 분해되어 생기는 노란 색소이다. 빌리루빈이 혈액을 통해 간으로 운반되면 간의 처리를 거쳐 담즙으로 분비된다. 담즙은 걸쭉한 황녹갈색의 액체로 상부 소장(십이지장)으로 분비되어 노폐물(빌리루빈과 과다한 콜레스테롤 등)을 제거하며 지방의 소화를 돕는다. 황달은 적혈구의 파괴가 증가되거나, 빌리루빈 대사에 유전된 변화에 의해, 간의 질환이나 손상, 담즙의 분비를 방해하는 어떤 조건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1.2.2. 황달의 병태생리
빌리루빈은 적혈구가 파괴되어 나오는 혈색소입니다. 적혈구가 파괴되면 heme와 globin으로 나누어지며, globin은 신체에 이용되고, heme은 알부민과 결합한 불용성 간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됩니다. 이 빌리루빈은 간에서 단백과 분리되어 간효소인 glucuronyl transferase에 의해 수용성 직접 빌리루빈으로 변환된 후 담도를 통해 장으로 배설됩니다. 이 빌리루빈이 효과적으로 배설되지 못하고 혈액 중에 너무 많이 쌓이면 황달이 발생합니다."
1.2.3. 신생아 황달의 원인
신생아 황달의 원인은 다양하다. 첫째, 생리적 황달은 출생 후의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만삭아에서는 대개 생후 2일부터 8일까지 나타나고 미숙아에서는 생후 14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생리적 황달은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대부분은 별다른 치료 없이 사라지게 된다.
둘째, 모유 황달은 모유를 먹이는 아기는 분유를 먹이는 아기에 비해서 신생아 황달이 더 잘 생긴다. 모유영양아 200명 중 1명 꼴로 뚜렷한 질환의 증후 없이 과빌리루빈혈증으로 진행되어 황달이 3~10주가량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모유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간 효소의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셋째, 신생아 용혈성 황달에는 Rh 혈액형 부적합성 황달과 ABO 혈액형 부적합성 황달이 있다. Rh 혈액형 부적합성 황달은 산모가 Rh(-)이고 아기가 Rh(+)일 때 발생한다. 이 경우 출생 당일부터 황달이 나타나서 빠르게 진행하며, 합병증으로 핵황달이 오기 쉽다. ABO 혈액형 부적합성 황달은 대개 산모가 O형 혈액형이고 아기가 A형이나 B형 혈액형일 때 발생한다. 발병기전은 산모가 가지고 있는 A형이나 B형 적혈구에 대한 항체가 태반을 통과해서 태아의 혈액 순환으로 들어가 태아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빈혈과 황달을 초래하게 된다.
넷째, 핵황달은 간접빌리루빈이 뇌세포에 침착되어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만삭아의 경우 혈청 빌리루빈 수치가 18~20mg/dl 이상이면 나타날 수 있지만, 미숙아의 경우는 이보다 낮은 수치에서도 핵황달이 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 원인으로는 간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