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상담 및 치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상담 및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
2.1. 칼 휘태커
2.2. 버지니아 사티어

3. 사티어의 의사소통기법
3.1. 회유형
3.2. 비난형
3.3. 초이성형
3.4. 산만형
3.5. 일치형

4. 경험적 가족치료의 목적
4.1. 자아존중감 향상
4.2. 선택권 확대
4.3. 책임감 증진
4.4. 내외적 일치성 강화

5.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변형
5.1. 유형별 반응
5.2. 치료기법
5.2.1. 가족조각
5.2.2. 역할극
5.2.3. 재정의
5.2.4. 원가족 도표를 활용한 원가족 삼인군 치료
5.2.5. 빙산 탐색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경험적 가족치료를 대표하는 거장은 칼 휘태커와 버지니아 사티어이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내적 경험을 개방하여 다른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돕는 이론으로, 경험적 가족치료의 이론은 개인의 경험과 이해의 수준을 수용하는 가족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개인 수준의 경험 확대는 가족 집단의 새로운 장을 열기 위한 선행조건이며, 새로운 변화에 대한 인식은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증가와 감정의 공유를 자극하게 된다는 것이다. 개인과 가족 성장을 증진시키는 방법은 가족 구성원 간의 감정표현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것이 된다.


2.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
2.1. 칼 휘태커

칼 휘태커는 경험적 가족치료를 대표하는 거장 중 한 명이다. 그는 개인적 만남을 강조하며 자신을 이용하여 가족들에게 다가가서 인간 대 인간의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상징적 경험주의"를 주장했다.

휘태커는 개인의 경험과 이해의 수준을 수용하는 가족 상호작용을 중시하였다. 그는 개인 수준의 경험 확대가 가족 집단의 새로운 장을 열기 위한 선행조건이라고 보았으며, 새로운 변화에 대한 인식은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증가와 감정의 공유를 자극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휘태커는 치료 과정에서 치료자의 역할을 강조하며, 개인과 가족의 성장을 지향했다. 그는 치료를 단순한 문제 해결 과정이 아닌, 성장 과정을 체험하는 연습으로 보았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였다.


2.2. 버지니아 사티어

버지니아 사티어는 1916년 6월 26일, 미국 위스콘신주 네일스빌의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수공업자와 농부 출신의 아버지와 상류 계층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5남매 중 첫째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가족 내에서의 언쟁 경험이 그녀의 치료적 신념과 방법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사티어는 1932년에 밀워키 주립 사범대학교(현 위스콘신 대학교)에 입학하여 1936년에 교육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6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면서 학생들의 문제 배경에 가족 문제가 있음을 깨닫고, 이에 대한 연구와 접근의 필요성을 느꼈다. 사티어는 교사로서의 한계를 느끼고 가족에 대한 더 깊은 연구를 위해 시카고의 노스웨스턴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했다. 1948년에는 사회서비스 행정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일리노이 정신의학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실습 경험을 쌓았다.

1951년에 가족 구성원의 도움을 받아 정신 분열 여성을 치료한 경험을 통해 가족 차원 접근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이후 1955년부터 가족 역동에 대한 과정을 이끌며 가족치료 분야에 더욱 몰두하면서 심리치료에서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차원에의 접근이 필요함을 인지하게 되었다. 1958년 캘리포니아로 이주한 사티어는 그레고리 베이트슨 연구 그룹과 접촉하고, 1959년에는 잭슨과 리스킨과 함께 팔로 알토의 정신조사연구소(MRI)를 공동으로 설립했다. 이곳에서 사티어는 가족치료 기법에 관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구소의 의료진 및 임상 전문가들에게 전수했다.

사티어는 가족치료 기법에 관한 다양한 워크숍과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의사소통이론에 대한 기본개념의 정립과 발전에 공헌하였을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사이자 사회사업가로서 활발하게 활동했다. 이러한 공헌을 인정받아 1984년 페어스 재단으로부터 명예 재단장으로 추대되었으며, 1986년에는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이 발족한 International Council of Elders의 회원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1987년에는 체코슬로바키아 의학협회의 명예 회원으로 추대되었다. 이후 그녀는 1988년 9월 10일 캘리포니아주의 멘로파크에서 췌장암으로 72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3. 사티어의 의사소통기법
3.1. 회유형

회유형은 기쁜 것처럼 가장하는 것으로, 자아 존중감을 무시하고 자신을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메시지를 타인에게 보내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회유 반응은 상대방에게 죄책감을 갖게 하고 자신에 대해서도 죄책감을 갖는 것이 자신을 아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회유형의 언어적 특성은 동의하는 단어 사용, "나의 잘못이다", "네가 없으면 난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너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등 구걸하는 말투를 사용한다. 정서적으로는 변명하고 우는 모습을 보이며, 비언어적으로는 빈약한 신체적 자세를 취한다. 회유형 반응은 신경과민, 우울증, 자살 성향, 자멸적 성향 등의 심리적 영향과 소화기관의 고통, 위장애, 당뇨, 편두통, 변비 등의 신체적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대한 치료 목표는 단계적으로 분노의 감정 훈련, 자기주장 훈련, 자기 가치와 존중감 강화이다.


3.2. 비난형

비난형은 회유형과 정반대의 유형으로, 타인...


참고 자료

김유숙(2014), 가족치료, 학지사
정문자 외(2012),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김선혜 (2010), 버지니아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을 통한 가족의 의사소통 증진방안
이희세 외(2017), 「가족치료 및 상담」, 공동체.
조국행(2014), 「가족 상담 및 치료」, 양서원.
Wikipedia, 「Virginia Satir」. (en.wikipedia.org/wiki/Virginia_Satir)
최윤정, 엄윤재.(2016).대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분리 개별화 및 자아정체감의 매개효과.상담학연구,17(6),357-379.javascript:void(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