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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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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2.1. 지적장애의 정의
2.2. 지적장애의 분류체계

3. 지적장애의 원인
3.1. 신진대사 이상
3.2. 유전적 요인
3.3. 뇌손상
3.4. 후천적 요인
3.5. 출산 전 요인

4.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4.1. 인지능력 특성
4.2. 기억과 주의집중 특성
4.3. 사회, 심리적, 신체적 특성
4.4. 언어적 특성

5. 지적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적 접근
5.1. 감각 및 환경 조성
5.2. 자존감 향상
5.3. 일반화 능력 강화
5.4. 언어발달 지원

6. 지적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7. 지적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건복지부 장애인등록현황에 의하면 2020년 한 해 동안에만 약 8만 3000명이 신규로 장애인등록을 하였고, 그 가운데 중증 지적장애인은 총 4,649명이었다고 한다. 이 수치는 신규 장애인등록 현황 중 약 5.6%를 차지하는 것으로 결코 낮지 않은 수치이다. 우리나라에 등록되어 있는 중증 지적장애인 인구는 2020년을 기준으로 총 217,108명인데, 이 수치는 2019년의 212,936명, 2018년의 206,917명보다 높아진 것이다. 즉, 중증 지적장애인 인구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연령별 장애 인구 현황을 보면 인구의 고령화로 인하여 65세 이상의 노년층 장애인 수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2010년 기준 37.1%이었던 수치는 2020년 기준 49.9%로 증가했다. 즉, 장애 인구도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 중증 지적장애인들이 성인기, 중년기를 거쳐 노년기까지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는 삶을 살아가고 또 우리 사회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 생애에 걸친 단계별 준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적장애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알 필요가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해서도 서술해 볼 것이다.


2.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2.1. 지적장애의 정의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적응 행동 모두에서 상당한 제한을 특징으로 하며 일상에 많은 사회적 및 실용적 기술을 포괄하며 22세 이전에 시작하는 장애"로 정의된다.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지적장애를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DSM-5에서는 지적장애를 "발달기에 나타나는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영역에 있어 지적기능 및 적응 기능상의 결손"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의 제한, 22세 이전 발생, 사회생활 및 일상생활 적응의 어려움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2.2. 지적장애의 분류체계

과거에는 가장 약한 경우를 경도지적장애(교육 가능급), 중증도 지적장애(훈련 가능급), 중도 지적장애, 최중도 지적장애로 분류하였으나 최근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협회(AAIDD. 1992)의 제안 이후 지적장애를 지능이 아닌 최근의 사회문화적인 시선을 반영하여 개인의 내적인 문제뿐만이 아니라 개인에게 어떠한 자원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이에 맞는 자원의 범위와 척도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지원이 되거나 짧은 기간 동안 지원이 되는 간헐적 지원, 짧은 지원은 아니지만 지원기간이 정해진 시기가 있으며, 성인이 되거나 노동훈련, 등 필요한 시기에 적응 훈련이 제공되는 제한적 지원, 직장이나 가정에서 특수적으로 지원이 가능하고 시간제한이 없는 확장적 지원, 가장 높은 지원으로 다 방면에서 여러 가지 지원이 가능하고 변하지 않고 오래도록 지원이 되며 타 지원보다 높은 비용과 많은 인력이 투입되는 전반적 지원 네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3. 지적장애의 원인
3.1. 신진대사 이상

신진대사 이상으로 인한 장애는 뇌 구조와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여 지적장애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페닐케톤뇨증과 갈락토스혈증을 들 수 있다.

페닐케톤뇨증은 아미노산의 신진대사 장애로 페닐알라닌을 분해하지 못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페닐알라닌이 축적되면서 중추신경계를 공격하여 경련, 정신지체 등을 초래한다. 따라서 영아기와 유아기에 조기 진단하여 페닐알라닌 섭취를 평생 제한해야 한다.

갈락토스혈증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으로, 인체 내에서 에너지원인 락토오스를 분해하는 효소가 결핍되어 갈락토오스가 쌓이면서 간, 뇌, 신장 등에 독성을 나타낸다. 이로 인해 지적장애가 발생하며, 출생 후 2-3일 내 뒤꿈치 혈액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이처럼 신진대사 이상으로 인한 지적장애는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섭취 ...


참고 자료

김영한 외, 신특수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15.
전병운 외, 특수교육의 이해, 양서원, 2016.
서기덕,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학습유형 특성 비교, 대구대학교, 2010.
이랑서, 창의적 움직임 중심의 통합예술치료가 초기성인기 중증지적장애인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2022.
전병운 외, 특수교육의 이해, 양서원, 2016.
김영한 외, 신특수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15.
김은숙, 장애학생 부모 양육 지원 가이드북(지적장애), 국립특수교육원, 2017.
서기덕,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학습유형 특성 비교, 대구대학교, 2010.
국가법령정보센터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 관련 별표 1 <장애인의 종류와 기준> 2023.10.12. ]
이젠에듀 교안 유아특수 교육학 - 교수자 김지성 P23-P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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