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선발에서 지적능력, 성격, 신체능력 등의 여러 요소 중 전/현직 또는 자신이 다니고 싶은 직무(직장)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요소가 무엇일지 생각해보고,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선발의 개념
2.1. 선발의 정의
2.2. 선발의 목적
3. 선발 요소의 특성
3.1. 지적 능력
3.2. 성격
3.3. 신체 능력
4. 특정 직무(광고회사)에서의 선발 요소
4.1. 지적 능력의 중요성
4.2. 성격과 신체 능력의 필요성
5. 특정 직무(사회복지사)에서의 선발 요소
5.1. 신체 능력의 중요성
5.2. 성격과 지적 능력의 필요성
6. 효과적인 선발을 위한 노력
6.1. 기업의 노력
6.2. 지원자의 노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대한민국 사회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불안한 고용시장 속 경기가 침체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 기업들은 기업의 발전과 성과 창출을 위하여 그들의 목표에 맞는 최고의 인력을 선발하기를 원한다. 뛰어난 인력을 선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직무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뽑아야 한다. 인재 선발에 있어 지적능력, 신체능력 그리고 성격 등은 중요시되는 요소들이며, 본론에서는 선발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본 후 앞서 언급한 중요시돼야 하는 세 가지 요소의 특징을 살펴볼 것이고 세 가지 요소들 중 본인의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야 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 선발의 개념
2.1. 선발의 정의
선발이란 모집 활동을 통해 획득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미래에 수행할 직무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식별하는 것이다"" 선발은 기업이 인적자원을 확보하는 과정 중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 모집된 지원자들 중에서 직무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선택하는 활동이다. 기업들은 선발 과정에서 지원자의 지적 능력, 성격, 신체 능력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하여 최적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2.2. 선발의 목적
기업이 선발 과정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은 미래에 수행할 직무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식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여 조직의 발전과 성과 창출을 도모할 수 있다"" 구체적인 선발의 목적으로는 첫째, 모집 활동을 통해 확보한 지원자 집단 내에서 직무 수행에 적합한 역량을 갖춘 지원자를 식별하는 것이다"" 둘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자질을 갖춘 우수 인재를 선별하여 고용함으로써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셋째, 지원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직무 수행 능력이 뛰어난 지원자를 선별함으로써 인적자원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것이다"" 넷째, 선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편향성을 최소화하고 공정성을 확보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3. 선발 요소의 특성
3.1. 지적 능력
지적 능력은 직무 수행을 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자질이다. 이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외형적인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한 내적인 속성이다. 선발 과정에서 말하는 지적 요소는 기업의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상황들 속에서 올바르게 판단해서 해결할 능력이 있는지, 업무적인 환경에 짧은 시간에 적응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지적 요소는 면접이 보조이며, 필기시험이 중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해당 요소가 중요한 이유는 신입 직원이 기업에 입사하여 업무적인 능력을 습득하고 성과를 내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직무 수행을 하는 데 있어 지원자들의 업무 능력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보여 진다.
3.2. 성격
성격은 인격적인 요소를 의미하며 기본적인 직무수행 인품이다. 인격적 요소는 업무 능력이나 개인의 체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체검사나 직무 평가가 아닌 면접에 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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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원 기자, <현직 마케팅 담당자가 말한다 “사람에 대한 애정•일에 대한 열정 갖추세요”>, 매거진 한경 | https://magazine.hankyung.com/job-joy/article/202103119225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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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서울병원 사이트(samsunghospital.com)
위더스 산업심리학 교안
서울시 사회복지서협회(sasw.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