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KSL 교육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1.1.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1.1.1. 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
1.1.2. KSL 교육의 개념 및 특징
1.1.3. 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1.2. 한국어 교육의 개론
1.2.1. 한국어 교육의 목표
1.2.2. 한국어 교육의 특징
1.2.3. 한국어 교육의 범위
1.2.4.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구성
1.3.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KSL)에 대한 비판적 고찰
1.3.1. 한국어 교육과정과 호주 EAL/D 교육과정 비교
1.3.2. 개선점 및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1.1.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1.1.1. 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
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KFL은 "Korean as a Foreign Language"의 약자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의미한다. 즉, KFL 교육은 국외에서 수업 중에만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는 목표어의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소통의 효율성에 있어 순수 언어적 요소보다 문화적 요소가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KFL 문화교육의 기능으로는, 문화교육을 통해 사회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를 문화적 맥락에 맞춰 올바르게 사용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문화 충격을 극복하고 동화됨으로써 목표 언어 사회에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KFL 문화교육의 방향은 문화 교육이 언어 교육과 통합되어 이루어져야 하며, 제시되는 문화 내용은 단원의 주제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학습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계되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한국 생활 적응에 필요한 실제적이고 생동감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한국 문화와 자국 문화와의 차이를 인식하게 해야 한다.
KFL 문화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단계별 목표를 살펴보면, 초급에서는 실생활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생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말과 글의 원리를 이해하며 국가별 문화의 차이를 인식한다. 중급에서는 한국 고유의 전통을 이해하고 한국인의 가치관과 관련한 한국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하도록 구성한다. 고급에서는 한국 사회의 심층적, 전문적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KFL 문화교육의 특징으로는, 초급 교재의 경우 문화의 특성이나 내용을 소개하는 일반적인 문화교육에 치중되어 있으며, 교재 내용과 문화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등의 한계가 있다. 또한 전통 문화에 대한 비중이 높아 실제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에 학습자 상황과 단계에 맞는 단원과 주제를 지닌 문화 교육 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1.1.2. KSL 교육의 개념 및 특징
KSL 교육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KSL은 "Korean as a Second Language"의 약자로,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이주민이나 외국인이 한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에 들어와 장기 체류나 영구 체류를 하는 유학생이나 이주민은 KSL 환경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일상생활로서의 필요한 한국어"를 배우는 것이 KSL 교육의 목적이다. 다문화가정, 외국인 노동자, 중도입국자녀 등이 KSL 교육의 주요 대상이 될 수 있다.
KSL 교육은 초기에는 외국인 근로자와 국제결혼 이주 여성들의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하지만 2007년 이후에는 외국인 근로자나 국제결혼 이주 여성뿐만 아니라 이들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언어 교육으로 확장되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이 대상이 되는 KSL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KSL 교육의 특징...
참고 자료
강현화,이미혜(2012). 『한국어교육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허용 외(20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박이정.
조항록(2010). 『한국어교육정책론』한국문화사.
남기심 외(1999).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방법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1차 과제, 고려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글사랑,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