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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OECD에서는 선진국의 평생교육 정책의 수립 및 시행 단계를 5단계로 설정하고 최우선 단계로서 국민들이 평생교육을 이수하는데 따른 참여비용을 기꺼이 투자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고취하고, 성인의 지속적인 평생교육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차원적 정책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정책적 필요성에 의해 많은 국가에서 평생교육의 법 제정, 관련 정책의 수립과 실천, 인프라 구축, 개인차원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평생교육의 적용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평생교육기관이 증가하고, 평생교육기관의 사회적 책무성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기관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2. 평생교육기관의 현황
2.1. 평생교육기관의 정의 및 종류
평생교육기관은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다양한 기관을 의미한다. 평생교육기관에는 초·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에서도 정규 교육과정 외에 다양한 형태의 비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들이 포함된다. 특히 학점은행제 및 독학학위제 시행 기관들은 성인학습자들에게 학위 취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아실현 욕구 충족뿐 아니라 사회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평생교육기관 중 대표적인 곳으로는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사내대학, 전문대학 부설 평생교육시설,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시민사회단체부설 평생교육시설, 언론기관부설 평생교육시설,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지식·인력개발사업 관련 평생교육시설 등이 있다.
2.2. 평생교육의 필요성
OECD에서는 선진국의 평생교육 정책의 수립 및 시행 단계를 5단계로 설정하고 최우선 단계로서 국민들이 평생교육을 이수하는데 따른 참여비용을 기꺼이 투자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고취하고, 성인의 지속적인 평생교육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차원적 정책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이는 평생교육이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따라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 직장, 지역사회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즉, 평생교육 기관들이 활성화된다면 개개인의 능력 개발뿐 아니라 시민들의 생활수준 역시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3. 동국대학교 전산원 경영 현황 분석
3.1. 기관 소개
동국대학교 전산원은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1975년 대한민국 최초의 전문교육기관으로, 학교법인의 동국대학교가 설립한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이다. 1988년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