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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음악의 이해
1.1. 현대음악의 정의와 특징
현대음악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현대음악은 20세기 초반부터 발전해온 음악 양식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현대음악은 그 이전의 전통적인 음악의 개념을 크게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창조하였다. 기존의 장르와 양식에 얽매이지 않고 더욱 자유롭고 실험적인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현대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이다. 현대음악은 단일한 양식이나 경향으로 규정할 수 없으며, 매우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을 보인다. 작곡가의 개성과 창의성에 따라 매우 상이한 형태의 음악들이 공존하고 있다. 전통적인 음악의 틀을 과감히 깨뜨리고 새로운 실험정신을 보여주었다.
현대음악은 조성, 리듬, 형식 등 기존의 음악 문법을 벗어나 보다 자유로운 표현방식을 추구한다. 조성의 개념이 희미해지고 화성과 선율, 리듬이 더 복잡해졌다. 나아가 작곡기법의 혁신을 통해 무조음악, 우연성 음악, 전자음악 등 다양한 양식이 출현하였다. 또한 자연, 사회, 예술 등 다양한 영역과의 접목을 통해 장르 간 융합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현대음악은 전통적인 음악의 틀에서 벗어나 예술가의 주관적인 표현과 실험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해왔다. 이는 20세기 초 사회적·예술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현대음악은 기존의 관념을 깨트리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인간 삶과 예술의 본질에 대한 근원적인 탐구를 보여주고 있다.
1.2. 현대음악의 역사적 배경
1.2.1. 20세기 초 사회정치적 변화와 예술 사조의 발전
20세기 초 사회정치적 변화와 예술 사조의 발전은 현대음악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시기는 음악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났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대공황, 파업, 인플레이션, 시민전쟁 등 많은 문제에 직면하였다. 베르사유 조약 이후 국민주의가 더욱 팽배해졌고 강대국 간의 정치적 대결이 첨예해졌으며, 러시아에서는 볼셰비키 혁명으로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이 탄생하였다. 이탈리아와 독일에서는 파시즘과 나치즘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사회정치적 변화와 함께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도 상당한 변모가 나타났다. 기괴스럽고 부조리한 다다이즘, 무의식을 불가사의하고 환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추상주의 등 새로운 사조들이 등장하였다.
음악 분야에서도 이러한 영향이 나타났다. 조성, 리듬, 형식을 규정하는 기존의 전통적 원칙을 거부하고 음악의 고유영역을 무너뜨리는 급진적 실험을 골자로 하는 '신음악'이 존재했다. 민속음악이나 애국주의적 경향의 민족주의 음악도 계속되었고, 신고전주의가 나타나 현대 속에서 전통을 추구하였다. 또한 12음기법을 개척한 제2 빈악파 작곡가들의 작품도 등장하였다.
이처럼 20세기 초 사회정치적 혼란과 예술적 신조류는 음악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전통적인 음악 언어와 형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양식의 등장은 20세기 음악사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2. 과학기술 발달과 음악의 대중화
20세기는 문화와 대중예술 분야에서도 일대 변혁이 일어났던 시기였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달은 음악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났다.
첫째, 기계문명의 발달과 산업의 진보로 인해 인간의 생활이 뚜렷하게 달라지면서 음악에도 기계가 도입되어 창작과 감상에서 많은 개혁이 일어났다. 기존의 악기와 보표 등이 개량되고 보급되었으며, 새로운 전자악기가 등장하여 음악적 표현의 영역이 크게 확장되었다. 이를 통해 음악이 대중과 보다 가까워지게 되었다.
둘째, 교통기관의 발달로 세계가 좁아지면서 음악이 대중화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상공업이 대규모화되고 전 세계가 하나의 경제조직으로 통합됨에 따라 음악 역시 계층과 지역을 넘나들며 보편화되었다. 과거에는 특정 계급을 위한 음악이었다면, 이제는 대중 전체가 즐길 수 있는 대중음악으로 변모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는 연주회와 가극 등의 보급도 큰 역할을 했다.
이처럼 20세기의 과학기술 발달은 음악의 창작과 향유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다. 전통적인 악기와 보표는 새로운 기술로 발전하였고, 음악의 대중화를 이끌어냈다. 이는 곧 음악이 예술적 감흥을 위한 것에서 점차 실용적인 역할까지 담당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3. 현대음악의 주요 양식
1.3.1. 인상주의
인상주의는 프랑스의 젊은 음악가들이 독일 바그너주의에 반발하여 만들어낸 새로운 음악사조이다. 인상파 미술에서 사물의 본질보다는 순간적인 감정과 인상을 표현하듯이, 인상주의 음악에서도 전통적인 선율, 화성, 리듬 등의 규범에서 벗어나 감각적인 면을 중시하였다.
특히 드뷔시는 말라르메의 상징시에 작곡한 "목신의 오후에서의 전주곡"으로 인상주의 수법을 확립하였다. 그의 관현악곡 "녹턴집", "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