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상주의,신고전주의,음렬주의,무조음악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0.12.19
최종 저작일
2000.12
51페이지/파일확장자 기타파일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인상주의(印象主義, 영. impressionism, 도. Impressionismus)
1.인상주의에 대한 설명
2.인상주의음악의 특징적 기법
3.인상주의음악의 대표적 작곡가의 특징과 대표적 작품 -드뷔시, 라벨
4. 그밖의 인상주의 작곡가들- 사티

Ⅱ신고전주의(영.Neo-classicism, 도. Neuklassik)
1.신고전주의에 대한 설명
2.신고전주의음악의 특징적 기법과 주요 작품들
3.신고전주의음악의 대표적 작곡가와 작품들..-힌데미트, 스트라빈스키, 바르톡,시벨리우스,쇼스타코비치
4.프랑스의 신고전주의
5.신고전주의 유입 전, 후의 독일상황

Ⅲ음열주의와 무조음악
1.음렬주의의 대략적 설명
2.베베른이후의 음렬주의에 대해...
3.음렬주의의 대표적작곡가와 대표적작품들 -쇤베르크,베르그,베베른
4.그외 음렬주의 작곡가들 -리거,키네섹,피니,코오즈,바젤른,브리튼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인상주의에 대한 설명
프랑스 국민들은 예로부터 독일인과는 역사적으로 반목이 많았고, 문화적으로 독일인에게 절대로 질 수 없다는 긍지가 대단했다. 이러한 프랑스에서 독일의 바그너리즘에 반발한 프랑스의 젊은 음악가들이 프랑스의 독특한 민족주의, 즉 '인상주의'라는 새로운 음악사조를 만들게 된다. 미술분야에서의 인상주의는, 대상을 뚜렷한 선이나 형태로 그리는 것을 지양하고, 그것으로부터 일어나는 감정의 표출도 억제한 채 오로지 대상에서 받은 인상만을 그리는 회화의 수법을 말하는데, 음악에서도 전통적인 화성이나 선율, 지적 형식미 등에 의한 제약을 받지 않고 자신의 눈과 마음이 느끼는 순수한 인상․분위기․느낌 등을 그대로 표현하는 이미지즘(imagism)적인 음악들이 작곡되기 시작하였다.
프랑스의 드뷔시가 창안한 인상주의 음악은 낭만주의에서 현대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전환점을 이룬 악파이다. 이 음악은 프랑스의 인상파의 회화와 상징문학에서 영향을 받아 일어났다. 인상파 회화에서는 빛과 그림자를 중시하는 야외 회화를 주장하였고, 형태를 그리는 선보다는 색채와 분위기적 인상을 중시하였다.
인상주의라는 용어는 원래 회화상의 한 유파, 대략 1870~1900년의 모네․피사로․시슬레이․르느와르․베르토․모리조․기요망․가이유보트 등에 관한 개념을 음악에다 적용한 것이다. 19세기 후기로부터 20세기 초기까지 주로 드뷔시와 라벨 그리고 이들의 추종자를 중심으로 한 음악 경향이다. 강한 감정적 성격과 섬세함을 통해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으며, 기존의 조성을 탈피하고 긴장이 심한 화성을 쓰는 현대적 경향을 보이지만 듣기에 좋은 소리를 가졌다. 인상주의 음악은 마치 회화에서 선보다는 색채와 분위기적 인상을 중시한 것처럼 음악에서도 이와 흡사하게 선율이나 형식의 명확성 대신에 감정을 강조하는 색채적 음악을 쓴다 하여 애매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드뷔시는 자신을 인상주의자라기 보다는, 합리적 자연주의에 반대하여 비합리성, 분위기, 상상력을 옹호한 상징주의자라고 생각했다. 음악도 상징들을(음형, 지도 동기 )가지고 있지만 상징 없이도 음악은 분위기적인 면을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서양음악사-- D.J.그라우트 저 심설당
서양음악사-- H.M.Miller 저 세광음악출판사
음악의 역사와 사상-- 후고. 라이히텐트리트 저 학문사
현대음악 下-- JosephMachlis 저 수문당
20세기 음악사-- Eric Salzman 저 전남대학교 출판사
음악사-- Hugh M.Miller 저 대학음악저작연구회 역 삼호출판사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본문2--심설당
http://www.um-ak.co.kr/yong/sa-a/insangjui.htm
http://tonggu-gch.ed.seoul.kr/nclub/club/inte/ddc/11010/korean/1-26-4.htm
http://myhome.shinbiro.com/~piano21c/people/debussy.htm
http://my.netian.com/~junti/romantic/19th_france_italy2.htm
http://my.netian.com/~junti/modern/modern.htm
http://med.konyang.ac.kr/clef/cw_음악사.htm#◈%20인상주의
http://myhome.hananet.net/~chlove/music/musichistory-kh.htm
http://www.paichai.ac.kr/~thesis/_data/_art/403.html
http://myhome.netsgo.com/beowulf/modern.htm
http://my.netian.com/~chun4270/드뷔시.htm
http://myhome.hananet.net/~chlove/music/musichistory-rom-flo.htm
http://ftp.pop-jazz.co.kr/musiclesson/음악사/kundae.htm
http://www.keris.or.kr/contents/music/history/html/h_right2_7.htm
http://www.france.co.kr/culture/musique-3.htm
http://catholic2.paolo.net/~korea/jaryo/france/france13.htm
http://www.hitel.net/~OOOUGA/musician/debussy.htm
http://my.netian.com/~chun4270/his9.htm
http://bora.dacom.co.kr/~mega22/con810.htm
http://ftp.pop-jazz.co.kr/musiclesson/음악가/Ravel.htm
http://tonggu-gch.ed.seoul.kr/nclub/club/inte/ddc/11010/korean/1-26.htm
http://www.um-ak.co.kr/jakga/debussy.htm
http://www.um-ak.co.kr/jakga/ravel.htm
http://syn-nara.co.kr/classics_homepage/gamsang/30_composers/debussy.htm
http://syn-nara.co.kr/classics_homepage/gamsang/30_composers/lavel.htm
http://www.um-ak.co.kr/yong/sa-a/singojeon.htm#신고전주의
http://members.tripod.lycos.co.kr/kalsil/mh413.htm
http://www.um-ak.co.kr/gong/nonmun/keonghee-gi.htm
http://www.um-ak.co.kr/jakga/bartok.htm
http://www.um-ak.co.kr/jakga/strawinsky.htm
http://www.um-ak.co.kr/jakga/hindemith.htm
http://my.netian.com/~chun4270/바르토크.htm
http://syn-nara.co.kr/classics_homepage/gamsang/30_composers/stravinsky.htm
http://syn-nara.co.kr/classics_homepage/naxos30/stravinsky.htm
http://www.launyung.co.kr/publ/su2-37.htm
http://www.orfeo.co.kr/new/composer/composer71.html
http://ftp.pop-jazz.co.kr/musiclesson/음악가/Sibelius.htm
http://www.orfeo.co.kr/new/composer/composer30.html
http://www.um-ak.co.kr/jakga/schostako.htm
http://hebe.interpia98.net/~HAIRI/htm/mn2-5.htm
http://www.tourtel.net/report2.html
http://goodpiano.pe.kr/siangai/soin.htm
http://www.hitel.net/~OOOUGA/musician/schonberk.htm
http://my.netian.com/~chun4270/브리튼.htm
http://my.netian.com/~chun4270/쇤베르크.htm
http://plaza.snu.ac.kr/~usoc/life/Copland.htm
http://www.goclassic.co.kr/modern/9910.html
http://www.launyung.co.kr/publ/su2-05.html

자료후기(7)

7개 리뷰 평점
  • A+최고예요
    4
  • A좋아요
    1
  • B괜찮아요
    0
  • C아쉬워요
    2
  • D별로예요
    0
*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쇤베르크와 무조음악 3페이지
    고전주의 음악으로 회귀해야 한다는 신고전주의와 같은 다양한 음악들이 있었다 ... 프랑스에서는 모호한 악상을 통한 인상주의가 대두되었고, 각 유럽에서는 바로크나 ... 무조음악은 이 12음기법의 48개의 음렬들을 토대로 곡을 작곡하는 것이다.
  • 한글파일 현대 음악, 한스 짐머 그리고 미니멀리즘 음악 7페이지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신고전주의 사조가 일어나, 바로크 음악고전주의 ... 음렬주의와 전자 음악, 컴퓨터 음악, 구체 음악, 우연성 음악등이 새롭게 ... 프랑스에서는 드뷔시를 시초로 인상주의 음악이 나타났고, 음악의 색채감을 중시하여
  • 한글파일 [음악사] 표제음악, 절대음악, 현대음악 4페이지
    베르크 《서정모음곡》, 안톤 베베른 《9개 악기를 위한 협주곡》 2) 신고전주의 ... 주요 양식을 연대기별로 나누어 열거 ▶1910년대 1) 무조음악(표현주의 ... 《알레그로 바르바로》 ▶1920년대 1) 12기법 음악(음렬주의) : 쇤베르크
  • 파워포인트파일 20세기 음악 PPT 27페이지
    고전주의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총렬주의 우연성 음악 존 페이지 전자음악 ... 이러한 형식은 12음기법으로 발전하게 된다. ✿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 특징 - 인상주의 20세기 음악의 특징 - 인상주의 클로드 드뷔시 Claude-Achille
  • 한글파일 바로크 시대의 시작과 종말 3페이지
    고전주의, 12음 주의, 신즉물주의, 전자음악, 우연성의 음악 등이 있다 ... 근현대 음악은 이미 낭만파 음악의 형태를 벗어나 인상주의, 표현주의, 무조음악 ... 작곡에 힘쓰고 있다. ① 인상주의 드비쉬가 창안한 인상음악, 낭만주의에서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상주의,신고전주의,음렬주의,무조음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