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vmd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vmd"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VMD (Visual Merchandising) 개요
1.1. VMD의 정의
1.2. VMD의 구성요소
1.3. VMD의 인지차원
1.4. VMD의 역할

2. SPA 브랜드와 VMD
2.1. SPA 브랜드의 정의
2.2. SPA 브랜드의 매장 전략
2.3. VMD 표현방식의 구체적 특징

3. 트렌디형 SPA 브랜드: H&M 사례분석
3.1. H&M 개요
3.2. H&M의 VMD 전략
3.3. H&M의 VMD 표현요소

4. 베이직형 SPA 브랜드: UNIQLO 사례분석
4.1. UNIQLO 개요
4.2. UNIQLO의 VMD 전략
4.3. UNIQLO의 VMD 표현요소

5. 기타 SPA 브랜드 사례
5.1. 트렌디형: 후아유, 에잇세컨즈
5.2. 베이직형: 탑텐

6. VMD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VMD (Visual Merchandising) 개요
1.1. VMD의 정의

VMD는 매장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공간배치, 상품배열, 집기, 소품 등의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켜 매장환경을 효과적으로 연출함으로써 구매의욕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다. 즉, 소비자의 상품 구매가 이뤄지는 매장환경에서 소비자의 구매심리에 직접적인 영향(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심어주기, 구매동기 자극 등)을 주어 구매를 촉진하는 효과적인 수단을 뜻한다.


1.2. VMD의 구성요소

VMD의 구성요소는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매장 인테리어 구성, 쇼핑의 편리성과 쾌적함을 위한 적절한 공간배치, 감성적이고 독특한 광고, POP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VP(Visual Presentation)는 고객이 매장으로 접근하는 근접공간인 쇼윈도우와 스테이지로, 브랜드의 이미지(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하게 표현하는 점포의 얼굴 역할을 한다. 둘째, PP(Point of Sates Presentation)는 매장 내 벽면 상단, 쇼케이스, 선반 등 상단의 공간으로, 분류된 상품의 판매포인트를 보여주어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고객의 동선을 점포 구석구석으로 확대시킨다. 셋째, IP(Item Presentation)는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개개의 상품을 분류 및 정리하여 보기 쉽고 고르기 쉽게 진열한다.

이와 같이 VP, PP, IP는 각각의 역할과 표현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상품 제안(MP=VP+PP+IP)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작용한다. 즉, VMD는 이들 구성요소들이 브랜드 이미지와 상품 특성에 맞게 효과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통합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1.3. VMD의 인지차원

VMD의 인지차원은 조화성, 매력성, 적합성, 유행성, 기능성을 포함한다.

첫째, 조화성은 상품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매장을 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품을 강조하고 분위기를 창조하여 고객들이 상품에 매력을 느끼고 그 가치를 인정하도록 연출해야 한다.

둘째, 매력성은 상품을 시각적으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매장 분위기를 감성적이고 독특하게 연출하여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적합성은 타겟 고객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VMD를 구현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일관성 있게 VMD를 전개해야 한다.

넷째, 유행성은 시즌별, 트렌드별 변화에 맞추어 VMD를 업데이트하고 신선한 매장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시기적절한 VMD 전략이 요구된다.

다섯째, 기능성은 고객의 편의성과 쾌적성을 고려하여 매장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품 진열, 동선 계획, 인테리어 등이 기능성 있게 구현되어야 한다.

이처럼 VMD의 인지차원은 매장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고객의 구매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한다. VMD가 이러한 인지차원들을 효과적으로 구현할수록 소비자의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와 구매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다.


1.4. VMD의 역할

VMD의 역할은 매장의 효율성 향상, 브랜드 이미지 형성,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VMD는 상품에 대한 감정 반응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 등 소비자 구매행동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VMD의 적합성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수이다.

첫째, VMD는 매장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다. VMD는 매장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공간배치, 상품배열, 집기, 소품 등의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켜 매장환경을 효과적으로 연출함으로써 구매의욕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를 통해 매장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VMD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VMD는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속에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셋째, VMD는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VMD는 매장 환경에서 소비자의 구매심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실제 구매를 유도한다. 또한 조명, 색채 등의 연출을 통해 소비자의 감각을 자극하고 구매의욕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결과적으로 VMD는 매장의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 소비자 행동에 전반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다.


2. SPA 브랜드와 VMD
2.1. SPA 브랜드의 정의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자가상표부착제 유통방식) 브랜드란 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소매점을 이르는 말이다.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재고가 적고 상품회전율이 빨라 '패스트 패션'이라고도 불린다. 2005년 유니클로의 진출을 시작으로 국내시장에 빠르게 정착한 SPA 브랜드는 매년 평균 56%(2008~2011)의 고속성장을 이루며 패션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왔다.


2.2. SPA 브랜...

...


참고 자료

김선희, 의류 점포의 VMD 구성요소와 관련변인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15권 제4호, 2007.
김혜경, 국내의류매장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공간구성과 소도구, 대한가정학회지, 제39권 제12호, 2001.
김혜경, 브랜드 이미지의 VMD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박영준, POP와 DISPLAY, KODIA 칼럼, 1997.
신영하,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활용한 백화점 VMD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심낙훈, 비주얼 머천다이징 & 디스플레이, 영풍문고, 1997.
심낙훈, 디스플레이 마케팅, 도서출판국제, 2002.
유봉준, 백화점 VMD(visual merchandising) 마케팅에 관한 사례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이은영, 패션 마케팅, 교문사, 1997.
조길수, 최신의류 소재, 시그마프레스, 2006.
홍지원, 디자인 마케팅, 미진사, 2009.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1014148230461&outlink=1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53428 SPA브랜드, 같거나 혹은 다르거나
가와시마 고타로,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비즈니스 북스, 2010.
가와시마 고타로, 『왜 유니클로만 팔리는가』, 오늘의 책, 2010.
김정우김일, 「플래그십 스토어의 VMD와 매장 내 체험요소가 브랜드 태도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11, 2011.
박성아,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에서의 효과적인 전략 및 표현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2007.
손택균,<[IT`S DESIGN]변신, 너는 나의 운명>, 『동아닷컴』, 2009.09.22.
신미향, 「SPA브랜드의 지각된 가격과 VMD 적합성이 다차원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정책연구』10, 2012.
장희영, 「패션점포의 VMD 인지차원이 소비자의 감정반응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점포의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경북대 석사학위논문, 2012.
정승아, 「SPA 매장의 VMD가 제품평가 및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 석사학위논문, 2010.
정은주, 「SPA 브랜드 매장의 VMD요소 현황과 사용자 평가」, 상명대 석사학위논문, 2011.
컨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유니클로 신화와 spa브랜드 스토리 참고』,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10.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1014148230461&outlink=1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53428 SPA브랜드, 같거나 혹은 다르거나
가와시마 고타로,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비즈니스 북스, 2010.
가와시마 고타로, 『왜 유니클로만 팔리는가』, 오늘의 책, 2010.
김정우김일, 「플래그십 스토어의 VMD와 매장 내 체험요소가 브랜드 태도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11, 2011.
박성아,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에서의 효과적인 전략 및 표현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2007.
손택균, <[IT`S DESIGN]변신, 너는 나의 운명>, 『동아닷컴』, 2009.09.22.
신미향, 「SPA브랜드의 지각된 가격과 VMD 적합성이 다차원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정책연구』10, 2012.
장희영, 「패션점포의 VMD 인지차원이 소비자의 감정반응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점포의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경북대 석사학위논문, 2012.
정승아, 「SPA 매장의 VMD가 제품평가 및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 석사학위논문, 2010.
정은주, 「SPA 브랜드 매장의 VMD요소 현황과 사용자 평가」, 상명대 석사학위논문, 2011.
컨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유니클로 신화와 spa브랜드 스토리 참고』,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10.
손택균, 「[IT`S DESIGN]변신, 너는 나의 운명」, 『동아닷컴』, 2009.09.22, http://news.donga.com/3/all/20090622/8746745/1.
정승아, 「SPA 매장의 VMD가 제품평가 및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대 석사학위논문, 2010, 32p.
SPA 브랜드, 같거나 혹은 다르거나,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53428)
위의 블로그,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53428)
위의 블로그,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5342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