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1.1. 인적사항
실습생명은 유**이며, 성별은 여성이고 생년월일은 2000년 1월 1일이다. 소속은 00대학교이고 주소는 00시 00구 00동 000번지이며, 전화번호는 000-0000-0000이고 E-mail은 yuu@naver.com이다.
1.2. 이수 전공과목
이수 전공과목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여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산업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 보장론, 교정 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지도 감독론, 사회복지현장실습이다. 이들 과목 중 일부는 이수 완료하였고 일부는 현재 수강 중인 것으로 나타난다."
1.3. 경력 및 경험
실습생은 다양한 봉사, 대외활동, 아르바이트 경험을 가지고 있다"" 먼저 2013년 8월부터 2014년 8월까지 00광역시교육청에서 00광역시 청소년 봉사학교 대학생 지도교사 경험을 가지고 있다"" 2014년 3월부터 2015년 1월까지는 0000그룹 사회공헌팀에서 00000 사회공헌사업의 교통사고 유자녀 진로 멘토링 멘토로 활동하였다"" 이어서 2014년 3월부터 2014년 7월까지 00대학교 부속병원 동의의료원에서 의료정보실 차트정리 및 관리, 딜리버리 업무를 수행하며 인턴으로 일했다"" 2014년 9월부터 2015년 8월까지는 00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관 행정보조, 부설기관(장애인주간보호센터) 행정보조 및 활동보조 업무를 맡았다"" 2015년 3월부터 2016년 1월까지는 0000재단 나눔봉사부에서 학습지도, 진로상담 업무를 인턴으로 수행했다"" 이후 2015년 9월부터 2016년 5월까지는 굿네이버스 0000본부에서 모금사업 및 캠페인 사업, 행정보조 및 진행보조, 물품관리 업무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2015년 3월부터 2015년 12월에는 000000센터에서 사이버 자살예방 모니터링 대외활동을, 2015년 9월부터 현재까지 00복지공단에서 사회보험 미가입 사업장 모니터링 대외활동을, 2016년 1월부터 현재까지 00정책연대에서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 00지역 스텝으로 활동하고 있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기에 장애인과 관련된 봉사를 많이 접하면서 사회복지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봉사를 하면서 그분들의 복지혜택과 장애인복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분들의 권리증진 운동을 보면서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사회복지학과를 가야지, 대학 원서를 넣어야지 생각했는데 입시철이 다가오면서 진지하게 고민을 하였다. '사회복지가 나에게 정말 맞을까?', 내가 과연 내 주위 이웃들의 문제에 대해 반응을 잘 하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들이 한꺼번에 쏟아졌다. 그러던 나에게 가장 확실하게 확신을 얻을 수 있었던 부분은 '봉사'였다. 원서를 쓰는 기간인데도 나는 봉사를 다녔고, 어쩌면 나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였던 것 같다. 2주 동안의 고민의 시간 속에서 나는 결정하였다. 사회복지를 전공하기로...
1.5.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목표1: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향상
하위목표1: 실습을 통한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가치관을 내재하는 것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배우게 되는 각 프로그램의 보완점과 효과성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하고, 실습시간 동안 사회복지와 관련된 가치의 재정립을 통하여 스스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타 전문가 실습생들과의 협력을 통해 긍정적 피드백을 이끌어내고, 주어진 과제를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하여 수퍼바이저 선생님께 긍정적 피드백을 받고자 한다."
목표2: 실습을 통한 사회성 제고
하위목표1: 직원 분, 아동, 청소년과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대인 관계기술을 넓히는 것이다.
하위목표2: 실습생과 협력을 통한 할당된 과제의 원만한 해결이다.
1.6.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먼저 슈퍼바이저의 평가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향상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동, 청소년, 실습지도자와의 관계형성이 잘되었는지 그들의 반응으로 판단할 수 있다" 실습생은 자신의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강점과 약점에 대해 성찰하고 개선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1.7.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은 다음과 같다.
면접기술 중 하나인 경청기술을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는 것이 강점이다. 아동, 청소년 멘토링 경험이 많은 것도 강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관계 형성에 있어서 약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