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 다중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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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정의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
1.3.1. 언어적 지능
1.3.2. 논리-수학적 지능
1.3.3. 공간적 지능
1.3.4. 음악적 지능
1.3.5. 신체-운동적 지능
1.3.6. 대인관계 지능
1.3.7. 자기성찰 지능
1.3.8. 자연친화적 지능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1. 진로교육
2.2. 교수-학습방법
2.3. 교육 프로그램 개발
2.4. 교육측정 및 평가
2.5. 기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정의

가드너(Gardner)는 인간의 차이점을 진지하게 탐색하고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하였다. 그는 어떤 두 사람도 반드시 같은 지능을 가질 수 없으며, 같은 정도의 지능 간 조합도 할 수 없다고 하면서 개인 간의 독특함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가치화하고 사회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가드너에 따르면, 지능은 그 자체로 인간을 대변해주는 하나의 고정불변의 요소라기보다는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의 결과물로서 다양하고 가변적인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인간의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인간의 행동 능력으로 표출되는 다양한 지능들을 여러 관점에서 서로 동등하게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는 특정 지능을 통해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고 구분 짓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다양하고 많은 지능이 있음을 인지한 상태에서 각각의 지능에서 표출되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이해해야 함을 의미한다.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발달의 개념을 공유하지만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일련의 단계적 발달 과정을 거치면서 질적으로 변화한다고 보는데, 이 발달 과정은 논리-수학적으로 구조화된 단계들로 이루어져 있다. 즉 피아제는 인지 발달을 논리·수학적으로 바라보는 단선적 과정으로 정의한다. 반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인간의 능력이 수평적 관계를 이루는 몇 개의 요소들로 이루어졌다고 보며, 지능의 각 차원들을 독립된 지수로 설명한다. 따라서 가드너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보다 훨씬 더 넓고 보편적인 능력으로 인간의 지능을 설명한다.

또한 가드너는 각 지능들이 서로 독립적이며, 동일한 중요성을 가진다고 보았다. 즉, 어떤 한 지능이 다른 지능보다 더 우월하지 않다는 것이다. 반면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각 단계가 단계 간 위계적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이 생물학적 자질, 개인의 생활사, 문화와 역사적 배경 등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다고 보았는데, 특히 개인의 생활사가 가장 인위적으로 계발을 도울 수 있는 요인이라고 강조하였다. 반면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주로 생물학적 요인과 단계적 발달을 중시하였다.

요약하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단일하고 위계적인 지적 능력의 발달을 강조한 것과 달리,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다양한 능력과 인지 발달의 비위계적 관계를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가드너의 관점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다양하며,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계발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
1.3.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뉘앙스, 순서, 리듬에 대한 이해와 표현능력, 구어와 문어에 대한 민감성, 언어 학습 능력,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언어 활용 능력 등이 포함된다"" 이는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다른 기능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된 능력으로 언어를 통하여 세상과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영역에 높은 지능을 갖고 있는 학생들은 말하기를 좋아하며 이야기를 잘 만들고 글쓰기를 좋아한다"" 이름과 장소, 날짜 등을 잘 외우는 아동들은 이 영역에 높은 능력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학습의 과정에서 말하기, 토론하기, 글짓기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언어적 지능은 인간의 보편적 능력으로 많은 이들이 일정 수준의 언어지능을 가지고 있다"" 아동기 초기에 급속하게 발달하여 노년기까지 견고하게 유지된다고 본다"" 좌뇌의 측두엽과 전두엽 특히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이 언어능력을 담당한다"" 다른 지능과 연계성이 높아, 다른 지능 영역의 유능함을 표현해주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인생의 감정이나 경험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인간의 능력 중 비교적 늦게 발달한다는 시각도 있다"" 언어지능은 시인, 작가, 대중 연설가, 교육자, 정치가, 법률가 등의 작업에 필수적인 능력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으로는 유재석, 오바마, 신동엽, 셰익스피어, 괴테, 버나드쇼, 톨스토이, 손석희 등을 들 수 있다""


1.3.2.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은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이다. 아울러 복잡한 수학적 계산과 사물간의 논리성을 과학적으로 구성하는 추리능력, 추상적인 패턴과 관계들에 대한 인식능력 등을 포함한다. 이 능력이 발달한 사람은 숫자, 규칙에 대한 이해력, 수계산, 논리적 사고, 가설 검증력, 정보 요약을 즐기며 추상적 세계를 이해하는 체계적인 이론을 마련해내고 논리적 과정을 통해 가설을 입증하는 작업을 잘한다.

논리-수학적 지능은 대상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에서 추상적인 단계로 나아가는데, Piaget의 인지발달단계가 이러한 발달과정을 잘 설명해 준다. 보통 이 능력은 아동기에 나타나기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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