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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별화교육계획안(IEP) 구안과정과 구성요소
1.1.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IEP)의 정의는 특수교육 대상자 개인의 장애 유형 및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 목표, 교육 방법, 교육 내용,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을 통해 개별화 교육이 법적 용어로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라 각급 학교의 장이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개별화교육계획에는 특수교육 대상자의 인적 사항, 특별한 교육 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 수행 수준,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평가 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이 포함된다.
1.2.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배경
1.2.1. 미국의 경우
미국의 경우 「전장애아동교육법」, 「장애인교육법」 및 「장애인교육향상법」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진 학생 및 청소년이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를 포함한 '무상의 적절한 공교육'을 받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IEP 개발 의무화, 비밀유지와 공정한 평가의 절차상의 보호 조향을 규정하고 있다. 취학 전 영유아의 개별화 교육을 위해서는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Individual Family Service Plan: IFSP)을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2004년 장애인교육향상법(IDEIA)의 변화를 통해 IEP 구성요소 및 팀 구성, 학생의 학업적·발달적·기능적 요구의 명시, IEP 개발 기간 등의 변화가 있었다."
1.2.2.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개별화교육계획과 관련된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이 법에 따르면 개별화교육은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 및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또한 이 법에서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과 운영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각급 학교의 장은 보호자,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 교원,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 인력 등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해야 하며, 이 팀이 매 학기마다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도록 되어 있다.
개별화교육계획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 현재 학습수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자가 다른 학교로 전학하거나 상급학교로 진학할 경우 전출학교는 전입학교에 개별화교육계획을 14일 이내에 송부하도록 되어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과 운영에 대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통해 체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1.3.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와 기능
1.3.1.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개개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보장하는 것이다. 발달단계나 장애에 대한 다양한 대처가 특징인 장애 학생의 교육에서 개별 학생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는 차원에서 개별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따른 특별한 지도계획을 보장할 의무가 있다.""
둘째, 학교와 가정과의 의사소통이나 연대 협력을 지원하는 것이다. 학교와 가정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