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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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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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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 정의
1.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3. 가드너의 다중지능의 유형
1.3.1. 언어적 지능
1.3.2. 논리-수학적 지능
1.3.3. 공간적 지능
1.3.4. 음악적 지능
1.3.5. 신체-운동적 지능
1.3.6. 대인관계 지능
1.3.7. 자기성찰 지능
1.3.8. 자연친화적 지능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1. 진로교육
2.2. 교수-학습방법
2.3. 교육 프로그램 개발
2.4. 교육측정 및 평가
2.5. 기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의 다중지능 정의

가드너(Gardner)는 인간의 차이점을 진지하게 탐색하고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하였다. 그에 따르면 지능은 그 자체로 인간을 대변해주는 하나의 고정불변의 요소라기보다는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의 결과물로서 다양하고 가변적인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인간의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인간의 행동 능력으로 표출되는 다양한 지능들을 여러 관점에서 서로 동등하게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특정 지능을 통해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고 구분 짓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다양하고 많은 지능이 있음을 인지한 상태에서 각각의 지능에서 표출되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1983년 발표한 가드너의 저서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에 잘 드러난다.


1.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발달의 개념을 근간으로 하지만 다른 개념을 지니고 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스스로 탐색하고 지식을 구성해가며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 구조의 질적, 양적인 변화를 한다고 보았다. 이것은 감각 동작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된다. 피아제는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의 순서는 결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즉, 지능을 논리·수학적으로 바라보는 단선적 과정으로 정의한 것이다.

반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의 요인들이 위계적으로 구성된다고 보지 않고, 일반지능을 대표값으로 설명하는 기존의 일차원적 접근을 탈피한다. 대신 지능은 인간의 능력이 수평적 관계를 이루는 몇 개의 요소들로 이루어졌다고 보며, 지능의 각 차원별로 독립된 지수로 지능을 설명한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에서는 피아제의 지능보다 훨씬 더 넓고 보편적인 능력으로 인간의 지능을 설명한다.

가드너가 제안한 여덟 가지 지능은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같은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논리-수학적 지능은 매우 빨리 발달하고 또 매우 빨리 사라지기도 하며, 대인관계 지능은 개인의 삶을 통해 점차적으로 발달한다. 이는 피아제가 지능의 발달을 단선적인 과정으로 보는 것과 구별된다.

즉, 가드너는 지능이 진화하는 시간, 공간, 문화에 따라 정의된다고 보았으며, 개인의 경험과 환경에 의해 계발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전 생애에 걸쳐 자신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발휘한 인물들을 통해 뒷받침된다.


1.3. 가드너의 다중지능의 유형
1.3.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은 말과 글을 사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와 관련된 능력을 포함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언어의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고 이를 창조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예를 들어, 그들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며, 복잡한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데 능하다.

언어적 지능은 일상적인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문학과 같은 예술적 표현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풍부한 어휘를 구사하며, 문장 구조를 잘 이해하고, 말과 글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정교하게 전달한다. 이러한 능력은 소설가, 시인, 평론가, 극작가, 연설가 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소설가는 복잡한 이야기와 생생한 캐릭터를 창조하고, 시인은 감정을 응축된 언어로 표현하며, 평론가는 문학 작품이나 예술 작품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평가한다. 극작가는 극의 대사와 플롯을 통해 관객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며, 연설가는 청중을 설득하고 감동시키는 능력을 가진다.

언어적 지능은 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적 활동에서 강점을 보이며, 수업 시간에 질문을 하고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언어적 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문학 작품 감상, 에세이 작성, 발표 등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학생들의 언어적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반면 언어적 지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학생들은 언어적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들 학생에게는 충분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각적 자료나 실물 자료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교수 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는 이러한 학생들의 강점을 파악하여 다른 지능 영역에서의 성과를 인정하고 격려함으로써 전반적인 학습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언어적 지능은 학습과 의사소통, 창의적 표현 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육 현장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2.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은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이다. 아울러 복잡한 수학적 계산과 사물간의 논리성을 과학적으로 구성하는 추리능력, 추상적인 패턴과 관계들에 대한 인식능력 등을 포함한다. 이 능력이 발달한 사람은 숫자, 규칙에 대한 이해력, 수계산, 논리적 사고, 가설 검증력, 정보 요약을 즐기며 추상적 세계를 이해하는 체계적인 이론을 마련해내고 논리적 과정을 통해 가설을 입증하는 작업을 잘한다.

논리-수학적 지능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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