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하고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1.1. 역량중심교육
1.1.1.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1.1.2. 협업 및 의사소통 역량
1.1.3. 자기 주도적 역량
1.2. 학습자중심교육
1.2.1. 프로젝트 기반 학습
1.2.2. 놀이 중심 학습
1.3. 디지털 활용교육
1.3.1. 원격교육
1.3.2. 메타버스
1.3.3.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1.3.4. 디지털 역량
2.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2.1. 자유놀이의 의미와 중요성
2.2. 영유아 실내 자유놀이 지원 방향과 예시
2.2.1. 유아의 자발성과 흥미를 존중
2.2.2. 자유놀이를 위한 풍부한 자료 제공
2.2.3. 자유놀이를 위한 충분한 시간과 공간 제공
2.2.4.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지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
1.1. 역량중심교육
1.1.1.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으로, 유아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며 융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STEAM 교육과 코딩교육을 들 수 있다.
STEAM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을 통합한 학습 방식으로, 유아교육 분야에서 오래전부터 실시되어 왔다. STEAM 교육은 유아가 각 분야의 지식을 단순히 배우는 것을 넘어, 이를 실제 생활과 연결 지어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미술 시간에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해 다리 모형을 만들면서 유아는 창의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공학적 개념과 물리적 원리를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된다.
또한 코딩교육은 수학과 과학 등의 영역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다. 유아 대상의 코딩 교육은 플러그를 꼽지 않고 컴퓨터 없이 이루어지는 컴퓨팅 교육으로, 놀이 중심과 주제 통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또래와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하게 된다.
이처럼 STEAM 교육과 코딩교육은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1.1.2. 협업 및 의사소통 역량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종, 문화, 종교 등의 서로 다른 인간 상호 간, 인공지능로봇과도 협업하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 기관에도 인공지능이 보급 되면 이들과 공존하며 소통하고 협업해야 할 것이며 인공지능과의 의사소통 능력은 유아들에게 가르쳐야 할 주요한 핵심역량이다. 이러한 핵심역량은 윤리적 인성역량과 연동되어 함양될 수 있다. 즉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역량은 어느 한 역량만 개별적으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함양 될 수 있으며 그동안 유아교육이 지향해 온 통합교육과도 일맥상통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교사는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1.1.3. 자기 주도적 역량
자기 주도적 역량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학습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학습자중심교육의 핵심이 되는 역량이다.
자기 주도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놀이를 선택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중요하다.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계획, 실행, 평가하는 과정에서 자기 조절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를 선택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놀이 영역과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들이 놀이에 몰입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보장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들이 겪는 어려움을 관찰하고, 적절한 개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와 함께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도 유아의 자기 주도적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 학습은 유아가 관심 있는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고, 탐구하며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성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자기 주도적 역량은 유아가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는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중 하나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유아들이 자기 주도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2. 학습자중심교육
1.2.1.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습자가 흥미와 관심을 가진 특정 주제나 문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접근으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강조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교사는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는 주제를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지원하며,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협력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는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결과물을 산출한다. 예를 들어, 유아들이 '동물'이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면, 관심 있는 동물을 선택하여 그 동물의 생태, 특징, 서식지 등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주제를 선택하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결과물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성취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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