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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뇌의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
1.1. 브로카 영역의 역할
브로카 영역은 대뇌 좌반구의 전두엽에 존재하며, 사람의 실제적인 언어 구사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브로카 영역은 언어와 연관된 특정한 자극의 수용이 시각피질, 청각피질에서 이루어지면 이후 베르니케 영역을 거친 이후 도달하게 되며, 사람의 말, 글을 모두 포괄하는 언어 행동을 생성해낸다. 브로카 영역은 문법, 형태학을 구성하는 음운, 단어, 그래프를 관리하며, 발음 조절을 하기 위한 연설 기관을 조정하고 사람의 목소리 톤, 말의 리듬, 운율에 대해서 규정한다. 이처럼 브로카 영역의 기능들은 언어를 생성하는 데에 있어서 중점적인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사람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언어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1.2. 베르니케 영역의 역할
베르니케 영역은 대뇌 측두엽 상부 표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각피질 바로 뒤쪽에 있다. 브로카 영역이 말하기 기능을 수행한다면 베르니케 영역은 알아듣기 기능을 수행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베르니케 영역은 주로 언어에 대한 이해를 관장하며 브로카 영역과 축삭 돌기 다발로 연결되어있다. 베르니케 영역은 주로 언어에 대한 이해를 관장하고 있다. 베르니케 영역은 일차 청각 피질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문어, 구어를 모두 포괄하는 언어에 대한 이해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단어를 의미로 전환하거나 의미를 단어에 부여하는 과정을 담당하는 등 언어 의미에 대한 관리 기능을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실용적인 언어의 측면, 의미론적인 언어의 측면에서 말을 생성하는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베르니케 영역은 브로카 영역과는 다르게 언어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에 중점적인 역할을 한다. 만약 사람이 어떤 단어를 들었을 때 청각 피질에서 베르니케 영역으로 신호가 가게 되는데 이때 청각 신호는 문맥에 따라서 뇌의 기억 장치 안에 있는 정확한 의미와 짝지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 과정을 거쳐 신호가 해석되면 브로카 영역으로 실제 발음으로 표출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베르니케 영역은 단어에 의미를 부여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1.3. 브로카 영역의 기능적 이상
대뇌의 브로카 영역이 손상되면 기능적인 이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때 발생하는 문제는 바로 '브로카 실어증'이다. 브로카 실어증은 비유창성 실어증이라고도 불리는데 말의 속도가 느리고 머뭇거리며 말을 할 때 문법적인 굴절 어미와 기능어의 생략이 두드러진다. 또한 언어를 이해하는 것보다는 언어를 표현하는 것에서 특히 어려움이 발생하고 문장을 주로 짧은 전보문으로 표현하는 등 문법적 손상이 나타난다. 브로카 실어증을 앓는 환자는 언어를 산출해내는 것 뿐 아니라 문장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문법 기능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또한 브로카 실어증 환자들의 경우 문법형태소에 대해서는 이해하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는 못하며 문법형태소의 처리에 상당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브로카 실어증 환자들이 도출해내는 문장은 내용어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에 그치며 문법 형태소가 빈번하게 생략되는 전보식 문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1.4. 베르니케 영역의 기능적 이상
베르니케 영역의 기능적 이상이 일으킬 수 있는 문제는 베르니케 실어증이다. 베르니케 실어증은 말의 구사가 유창하지만 착어가 동반되는 자발화, 청각언어 이해능력 손상, 낱말과 문장 반복 장애, 이름대기 상의 장애, 읽기와 쓰기 장애, 신체의 운동기능이나 조음의 정상 기능 유지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베르니케 실어증 환자들의 경우 스스로 말을 도출해내는 데에 있어서 브로카 실어증 환자들처럼 그다지 노력을 필요하지는 않다. 베르니케 실어증 환자들의 경우 조음의 속도, 운율, 길이의 측면에서 정상인과 흡사하거나 혹은 오히려 과도한 양상을 보인다. 그러나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거의 의미 없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으며 같은 정보를 전달해도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은 베르니케 영역의 기능적 이상으로 인한 것으로, 언어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2. 발달지체 유아의 이해
2.1. 발달지체의 정의
발달지체란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와 비교하였을 때 현저하게 지체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 아동을 발달지체 아동으로 정의한다.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아동을 의미한다. 발달지체아동은 자신의 연령과 비교하였을 때 수행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자신보다 어린 연령의 아동과 동일한 수행능력을 보이는 경우 지체적 발달로 정의된다. 초등학교 저학년(9세 이하) 아동들은 장애라는 명 으로 진단을 받지 않더라도 발달지체 진단을 통해 특수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발달지체 정도를 판별하는 방법으로는 영유아건강검진에서 사용되어지는 발달평가인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를 대표적으로 사용한다.
2.2. 발달지체의 원인
발달지체의 원인은 다양하며, 애착문제 및 부모-자녀관계의 문제, 조절문제, 발달지연, 언어발달의 지연, 사회성 저조, 불안, 자폐증 및 전반적인 발달장애 등이 있다""
애착문제 및 부모-자녀관계의 문제는 부모와 자녀 간의 결합이 적절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자녀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적절하지 않으면 자녀의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에 지연이 생길 수 있다""
조절문제는 자녀의 정서와 행동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충동성,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조절문제는 발달지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발달지연은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정서적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늦어지는 것을 말한다.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신경학적 문제,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발달지연은 발달지체의 주요 원인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