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제,사회문화,법정치,기술환경에 대한 최근 유통환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케팅과 마케팅 환경의 중요성
1.2. 마케팅 환경 분석의 필요성
2. 마케팅 환경 분석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마케팅 외부 환경 분석
2.1.1. 시장 및 산업 분석
2.1.2. 경쟁사 분석
2.1.3. 소비자 분석
2.1.4. 거시적 환경 분석
2.2. 마케팅 내부 환경 분석
2.2.1. 제품 분석
2.2.2. 가격 분석
2.2.3. 채널 분석
2.2.4. 인력 및 조직문화 분석
2.2.5. 자원 분석
3. 마케팅 환경 분석 사례
3.1. 스타벅스코리아의 마케팅 환경 분석
3.1.1. 외부 환경 분석
3.1.2. 내부 환경 분석
4. 마케팅 환경 분석의 중요성
4.1.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4.2. 위험 관리 및 기회 포착
4.3. 경쟁우위 확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과 마케팅 환경의 중요성
마케팅과 마케팅 환경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마케팅이란 기업이 시장에 존재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할 욕구를 느끼게끔 유도하는 제반 행위를 의미한다. 과거에는 마케팅이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지와 관련한 생산 중심의 개념으로, 또는 더 나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지와 관련한 제품 중심의 개념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점차 소비자의 선호가 고도화되고 시장이 발전하며 경쟁이 강화되면서, 생산 및 제품 중심의 마케팅 관점으로는 다른 기업들과 경쟁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오늘날과 같은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관점이 주류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처럼 기업이 시장 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고자 하려면, 현재 기업이 처한 상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데, 이는 마케팅의 외부 환경 분석 및 내부 환경 분석으로 진행될 수 있다. 마케팅 환경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부적 요인들과 내부적 요인들을 포함하며, 마케팅 환경 분석은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 요인을 식별하고,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한 필수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1.2. 마케팅 환경 분석의 필요성
마케팅 환경 분석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된다. 기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시장의 특성과 동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마케팅 환경 분석을 통해 시장의 기회와 위협 요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둘째, 위험 관리 및 기회 포착에 활용된다. 마케팅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기업은 이러한 변화를 신속히 감지하고 대응해야 한다. 마케팅 환경 분석을 통해 잠재적인 위험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여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경쟁우위 확보에 도움이 된다. 마케팅 환경 분석을 통해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 시장 동향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자사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기업은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환경 분석은 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기반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2. 마케팅 환경 분석의 개념과 구성요소
2.1. 마케팅 외부 환경 분석
2.1.1. 시장 및 산업 분석
시장 및 산업 분석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이다. 마케팅 외부 환경 요인 중에서도 시장 및 산업 분석은 기업이 속해있는 시장의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을 파악함으로써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수적이다.
시장 및 산업 분석에서는 먼저 기업이 속한 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을 살펴보아야 한다. 현재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수익성 등을 파악하고 향후 전망을 예측해야 한다. 최근 카페 시장을 예로 들면, 2007년 약 6억 달러 규모에서 2018년 40억 달러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으며, 서울의 카페 밀집도가 세계적인 수준인 점으로 볼 때 향후에도 카페 시장의 성장이 전망된다.
다음으로는 기업이 속한 산업 내 경쟁 현황을 분석해야 한다. 주요 경쟁사의 제품, 가격, 차별화 전략 등을 파악하여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해볼 수 있다. 스타벅스코리아의 경우 블루보틀,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의 국내외 카페 프랜차이즈가 주요 경쟁사로, 각 업체는 커피 품질, 가격, 메뉴 특화 등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시장 및 산업 분석에서는 소비자의 특성과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카페 시장의 경우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층이 주 고객층이었으나,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 등 기존 세대에서도 카페 이용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커피 구매뿐만 아니라 카페 공간에서의 휴식과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시장 및 산업 분석을 통해 기업은 자사가 처한 시장의 현재 상황과 미래 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경쟁사와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는 기업이 보다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2.1.2. 경쟁사 분석
마케팅 외부 환경 분석의 중요한 요소인 '2.1.2. 경쟁사 분석'은 기업이 현재 경쟁 상태에 놓여 있는 주요 경쟁사들의 제품과 가격, 차별점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은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자사의 경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스타벅스코리아의 주요 경쟁사로는 글로벌 및 로컬 카페 프랜차이즈들이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일본에 이어 한국에도 진출한 블루보틀(Blue Bottle), 국내 대기업 계열사인 투썸플레이스, 그리고 국내 최대 매장 보유 업체인 이디야(Ediya)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경쟁사는 각자만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스타벅스와 경쟁하고 있다.
블루보틀의 경우 신선하고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는 것을 컨셉으로 하여 핸...
참고 자료
유통채널 MANAGEMENT 설봉식 저 | 영진닷컴 | 2001.03.12
유통관리 오영애, 김문정 외 1명 저 | 두남 | 2010.03.05
전략적 브랜드관리 (이론과 응용)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9.06.20.
콘덴타 매거진 '2분안에 보는 4차 산업혁명 완벽정리!'
양재범, 마케팅환경 변화에 따른 통합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눈문지, 2008
김동현&신건철, 중소기업의 마케팅환경, 마케팅역량, 전략과 인력이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수도권 지역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2013
서울신문, 국내 3대 커피전문점 작년 매출 2조원, 2019-07-14
IT조선, [신혜경의 커피톡 (57)] 국내 카페시장규모가 세계 3위 수준이라고?, 2022.9.9.
김숙웅, “국제마케팅의 환경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1998
정대영,국제마케팅,두남출판사, 2004년
김윤진,“국제마케팅환경에관한연구”,호남대학교,학사학위논문,2005
홍성헌,“글로벌경재시대의 국제마케팅, 우용출판사,2008
김주헌,“국제마케팅 환경과 전략”,문영사,2000년
http://blog.naver.com/pkcho123/120030310678
임성훈“표준국제마케팅”학현사,2012년
박길상“국제마케팅”비앤엠북스,2012년
이장로,문희철“국제마케팅”무역경영사,2008년
김성영“국제마케팅”한국방송통신대학교,2011년
이덕훈“국제기업과 환경”교우사,2005년
권기대“마케팅전략”박영사,201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