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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통신사와 한일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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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조선통신사와 한일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선통신사와 한일 관계
1.1. 조선통신사 문화교류의 의미와 시사점
1.2. 조선통신사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와 그 의의

2. 상하이 와이탄의 역사적 의미
2.1. 상하이 와이탄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2.2. 상하이 와이탄의 독립운동 역사

3. 일제강점기 진해의 '부정적 유적'
3.1. 진해 군항의 역사적 배경
3.2. '부정적 유적'의 의미와 보존의 필요성
3.3. '부정적 유적' 조사와 답사의 교육적 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선통신사와 한일 관계
1.1. 조선통신사 문화교류의 의미와 시사점

조선통신사는 조선시대에 일본으로 보낸 외교사절을 지칭하는데, 1404년부터 1811년까지 약 200년 동안 12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조선과 일본의 국가 간 외교관계를 강화하고자 했던 통신사 파견은 단순한 정치적 목적을 넘어 문화교류의 장이 되었다.

조선통신사에는 외교 담당자뿐만 아니라 미술, 문학, 무예, 의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들은 약 8개월간의 통신사 수행 기간 동안 일본 전역을 돌며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알렸다. 정선의 진경산수화와 같이 일본에서 널리 알려지고 호평받은 작품도 있었으며, 일본 지식인들과의 필담창화를 통해 문화적 교류가 이루어졌다. 나아가 통신사에는 퉁소 연주자, 거문고 연주자, 연극배우, 노래꾼, 술잘마시기, 장기두기 등 각 분야의 뛰어난 실력자들이 포함되어 있었다는 점에서 문화전승의 목적도 컸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통신사 파견이 임진왜란 이후 더욱 활성화되었다는 사실이다. 이는 양국 간의 신뢰 관계가 없이는 어려운 일이었다는 점에서 오늘날 한일관계에 주는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정치적 불신으로 인해 문화교류마저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조선통신사 시절에는 국가 차원에서 문화교류를 장려했던 반면, 지금은 민간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결국 양국 간의 신뢰를 회복하고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며 배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문화적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임진왜란 이후에도 배상 등의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면서 점차 문화교류로 확대해나갔듯이, 현재의 한일관계 또한 상호간 신뢰를 바탕으로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1.2. 조선통신사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와 그 의의

조선통신사는 조선시대에 일본으로 보낸 외교사절을 지칭하는 것으로, 1607년부터 1811년까지 약 200년간 12차례 파견되었다. 조선통신사의 역사적 기록물들은 양국 간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된 평화로운 문화교류의 증거이자 한일 관계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2017년 10월 31일 한국 부산문화재단과 일본 조선통신사연지연락협의회가 공동으로 이 기록물들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시켰다.

조선통신사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단순한 문화유산 등록 이상의 의의를 갖는다. 이는 양국 간 협동적 공공외교의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외교가 정부 대 정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면, 공공외교는 상대국 대중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공공외교는 상대방을 설득하고 매료시키는 데 중점을 두므로 대중의 인식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조선통신사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는 이러한 공공외교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즉, 조선통신사 기록물 등재는 양국 정부 차원뿐만 아니라 민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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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 독립운동의 용광로 중국 상하이, 2017.02.12. 한경뉴스
https://m.blog.naver.com/minjune98/221661802606, 일제가 진해에 세운 러일전쟁 승전 기념탑에 대해., 개인블로그
공용, 2019, 역사의현장을찾아서, 역사현장 서대문 형무소 역사성
해사일기 – 조엄 글/ 박진형 · 김태주 옮김/ 논형
통신사 선단의 항로와 항해 / 국립해양박물관
일본으로 간 조선의 선비들 - 김영숙 글/ 이순
조선통신사 여행길 – 이기범 · 김동환 글, 한용욱 그림 / 그린북
「협동적 공공외교로서의 한일관계 : 조선통신사의 공유와 가시화」, 후지사와 키이치, 김숭배, 한국정치학회보, 52집 2호, 2018, p.101~121
「한일 문화교류의 상징 ‘조선통신사’, 그들의 기록」, 한태문, 기록과 사람人, 2018 AUTUMN Vol.44, p.48~57
조선통신사 한일문화교류사업 http://www.tongsinsa.com
18세기 조선이 일본에서 본 것은?, 노형석, 한겨레 21 문화/과학, 2008.01.24., 제695호
http://legacy.h21.hani.co.kr/section-021015000/2008/01/021015000200801240695011.html
「한국독립운동사에서 의열단과 의열투쟁의 의의」, 김용달, 한국독립운동사연구, vol.49, 2014, p.227~253
「‘테러’와 ‘저항권’의 구분 기준에 관한 연구: 안중근 의사의 하얼빈 의거를 중심으로」, 조홍용, 한국군사학논집, vol.71, no.2, 2015, p.19~46
[여행의 향기] 선열의 눈물·기개 서린 곳…와이탄엔 화려한 불빛만 흐른다, 윤태옥, 한경뉴스, 2017.02.12.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7021215251
中학자 "임시정부 상하이 시절, 韓독립운동사서 가장 중요", 차대운, 연합뉴스, 2019.04.10 https://www.yna.co.kr/view/AKR20190410090600089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근현대사 아카이브 http://archive.much.go.kr/
부정적 세계문화유산의 교훈과 보존, 김영재, 문화재사랑, 문화재청, 2017.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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