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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정서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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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정서미술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이해와 접근
1.1. 인터넷 게임 장애의 정의와 특성
1.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현황과 문제점
1.3.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원인 분석
1.4.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향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치료의 접근방법
2.1.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의 활용
2.2.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성 및 적용
2.3. 집단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인 및 접근 방식
2.4. 집단미술치료의 실제 사례 및 적용 과정

3. 미술치료의 이론적 접근
3.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3.2. 인간중심 미술치료
3.3.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3.4. 게슈탈트 미술치료
3.5. 가족 미술치료
3.6. 집단 미술치료

4.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극복을 위한 미술치료의 시사점
4.1. 미술치료의 치유적 기제와 치료 효과
4.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문제에 대한 미술치료의 적용
4.3.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및 적용 방안
4.4. 미술치료를 통한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관리 및 예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이해와 접근
1.1. 인터넷 게임 장애의 정의와 특성

인터넷 게임 장애란 과도한 인터넷 게임 이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병리적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인터넷 게임 장애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여 과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인터넷 게임 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게임에 집착하여 일, 학업, 가족관계,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게임에 몰두하느라 생활리듬의 파괴와 건강악화를 초래하게 된다.

둘째, 인터넷 게임 중단 시 금단증상이 나타난다. 인터넷 게임 장애 환자들은 게임을 하지 못하게 되면 불안, 초조, 짜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다시 게임에 몰두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러한 금단증상은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과 유사하다.

셋째, 점진적으로 내성이 생긴다. 초기에는 몇 시간만 게임을 하여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시간 동안 게임을 해야 만족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는 불법 약물 중독과 유사한 특성이다.

넷째,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느라 다른 활동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감소한다. 학업, 대인관계, 취미활동 등 다른 영역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전반적인 생활이 피폐해지게 된다.

다섯째,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의 어려움이 발생한다. 지나친 게임 몰두로 인해 가족, 친구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학교 및 직장에서의 부적응이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인터넷 게임 장애는 게임에 대한 병리적 집착으로 인해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현황과 문제점

우리나라는 인터넷과 SNS가 다른 나라보다 보급이 활성화 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문화산업분야 방면으로는 경제적인 수입이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인터넷 중독이나 게임 중독 등으로 많은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그들이 게임중독에 빠진 것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다는 것과 그것이 자신들에게 해롭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게임중독에 빠진 채로 청소년기를 계속 보내게 된다면, 그들은 정서적으로 우울이나 불안 등을 겪게 될 것이고, 대인관계나 학교생활에서도 문제를 보이게 된다. 또한 한창 중요한 시기이므로 그들의 학업에 대한 과업을 이루는데 커다란 차질이 생기게 된다.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자살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인터넷 게임중독이 심화되는 상황에 대한 사회적인 대처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청소년 학생들은 TV세대, 매스컴 세대, 인터넷 세대, UCC세대이므로 순기능도 크지만, 오히려 역기능으로부터 더 많은 피해를 당하고 있다. 오랜 시간 학교생활이나 가족들과 지내는 시간이 아니라 TV나 인터넷 매체에 시간을 보내는 것이 심각한 문제가 된다. 또한 학업에 몰두하며 부모나 교사 친구로부터의 갈등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기 문제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제 행동으로 비행이나 사회문제로 이어지며 문제해결이 잘되지 못하면 성인기로 이어지는 심각한 청소년의 사회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스마트폰, 인터넷사용이 보편화되고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 청소년 중독위험군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스마트폰중독위험군의 비율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간편하게 인터넷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환경 문화들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이러한 과정은 곧 몰입과 중독의 위험에 노출되어지는 과정으로 진행되어진다.

근래에 들어 중요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게임 중독의 영역이 한층 더 확장되고 있다. 스마트 폰의 등장과 함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에도 변화가 시작되었다. 과거 단순한 게임의 틀에서 벗어나 화려하고 자극적이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유저끼리 게임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유혹 때문에 모바일 게임 중독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특히 컴퓨터에 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고, 손 안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은 모바일 게임의 중독성을 더욱 가중시키는 역할을 한다.


1.3.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원인 분석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첫째,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이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크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청소년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등장과 함께 모바일 게임의 유혹이 더해지면서 게임 중독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고 손 안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의 특성이 중독성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심신 미성숙으로 인한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의 어려움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으로 아직 완전히 발달되지 않은 시기로, 성인에 비해 인터넷 게임 중독에 빠질 위험이 높다. 청소년들은 변화와 새로운 경험 등을 통해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기 쉬우며, 부모의 통제를 덜 받기 때문에 인터넷 게임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인터넷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셋째,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 표출 및 조절의 어려움이다. 낮은 자존감과 부정적인 정서를 가진 청소년일수록 인터넷 게임 중독과 같은 행동 문제를 많이 나타낸다. 이들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 평가와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회피하고자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게 되고, 인터넷 게임 중독이 고착화되면서 다시 통제감 상실과 부정적 정서가 증폭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넷째, 청소년의 공격성 증가이다. 현대사회에서는 TV, 영화, 컴퓨터 게임 등의 대중매체에서 폭력이나 범죄, 성과 관련된 노골적인 표현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매체의 폭력성이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 게임 이용과 중독은 공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며, 특히 공격성향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폭력적인 게임에 더 몰두하게 되어 공격행동이 증가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우울, 불안 등 정서적 문제 증가이다. 청소년의 우울과 불안은 인터넷 중독이나 인터넷 게임중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울하고 불안한 청소년들은 자존감이 낮고 소외감을 느끼기 때문에 직접적인 대인관계를 회피하고 익명의 온라인 공간에 몰두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인터넷 게임 중독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주요 원인은 청소년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증가, 심신 미성숙으로 인한 중독 극복의 어려움, 부정적 정서 및 공격성 증가, 우울과 불안 등 정서적 문제 악화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원인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중재와 예방 대책이 필요할 것이다.


1.4.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향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는 청소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첫째, 신체적 영향으로는 시력저하, 수면장애, 불규칙한 식습관, 영양불균형, 체력저하 등이 있다. 장시간의 모니터 및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고, 수면부족으로 인한 체력 및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불규칙한 식습관과 영양섭취 부족으로 인해 성장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둘째, 심리적 영향으로는 부정적 정서 유발, 공격성 증가, 우울과 불안 증가 등이 있다. 게임에 몰두하면서 현실과 가상세계를 구분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공격성이 증가하며 우울, 불안 등 부정적인 정서가 유발된다. 이는 다시 게임에 몰두하게 만들어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셋째, 사회적 영향으로는 대인관계 및 학교생활 부적응, 일탈행동 증가 등이 있다. 게임에 과몰입되면서 또래나 가족들과의 건강한 관계 형성이 어려워지고, 학교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더불어 게임 중독 청소년들은 음주, 가출, 자살과 같은 일탈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는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인터넷 게임 중독 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와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 치료의 접근방법
2.1.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의 활용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경우 심각한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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