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건강과간호] 인터넷 게임장애, 1)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청소년 건강문제의 중요성과 이유 2) 인터넷 게임장애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중요성과 근거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5.02
최종 저작일
2020.05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통대 '청소년건강과간호' 과제물입니다.

인터넷 게임 장애를 주제로 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활성화되어 요즘 가장 큰 문제로 주목받는 청소년 건강문제입니다.

인터넷 게임장애를 해결하기 위하여 집단미술치료방법을 활용했습니다.
창작활동을 통하여 정신을 치유하고, 게임에 빠진 스스로를 자각하며,
내담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집단이 서로 도우면서 치유하게 됩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자료 만드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게임장애가 청소년 건강문제에서의 중요성
1)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
2) 심신의 미성숙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을 극복하기 힘들다.
3) 청소년에게 미치는 신체적 악영향
2. 인터넷 게임장애가 청소년 건강에 위험한 이유
1) 부정적인 정서의 유발
2) 공격성의 증가
3) 우울과 불안정서의 증가
4) 일탈행동의 증가
5)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 저하
3. 인터넷 게임장애를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효율성
4. 인터넷 게임장애를 위한 집단미술치료가 효율적인 근거
1) 창작활동을 통한 정서적 치유효과
2) 인터넷 게임중독의 자각을 돕고 폭력성을 일깨움
3) 치료자와 내담자의 공감대 형성에 효율적이다.
4) 집단이 미술활동을 함께 즐기고 경험하면서 치유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인터넷과 SNS가 다른 나라보다 보급이 활성화 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문화산업분야 방면으로는 경제적인 수입이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인터넷 중독이나 게임 중독 등으로 많은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그들이 게임중독에 빠진 것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한다는 것과 그것이 자신들에게 해롭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게임중독에 빠진 채로 청소년기를 계속 보내게 된다면, 그들은 정서적으로 우울이나 불안 등을 겪게 될 것이고, 대인관계나 학교생활에서도 문제를 보이게 된다. 또한 한창 중요한 시기이므로 그들의 학업에 대한 과업을 이루는데 커다란 차질이 생기게 된다.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자살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인터넷 게임중독이 심화되는 상황에 대한 사회적인 대처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Ⅱ. 본론
1. 인터넷 게임장애가 청소년 건강문제에서의 중요성
1)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
청소년 학생들은 TV세대, 매스컴 세대, 인터넷 세대, UCC세대이므로 순기능도 크지만, 오히려 역기능으로부터 더 많은 피해를 당하고 있다. 오랜 시간 학교생활이나 가족들과 지내는 시간이 아니라 TV나 인터넷 매체에 시간을 보내는 것이 심각한 문제가 된다.
. 또한 학업에 몰두하며 부모나 교사 친구로부터의 갈등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청소년기 문제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제 행동으로 비행이나 사회문제로 이어지며 문제해결이 잘되지 못하면 성인기로 이어지는 심각한 청소년의 사회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스마트폰, 인터넷사용이 보편화되고 청소년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온갖 병리현상(언론 및 영상매체 병리, 인터넷 및 게임병리)등의 영향으로 각종 사회문제와 청소년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강미량, 분노조절을 위한 미술치료와 인지, 정서, 행동치료가 비행청소년의 공격성과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권재한, 심리적·환경적 변인과 인터넷 게임 중독간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김은정, 스마트폰 과다사용 아동의 대인관계능력 개선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논문, 2014.
김흥규, 최신상담심리학, 양서원출판, 2015.
방효국, 만5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중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서미아, 일개 중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과 또래애착 정도, 학교생활 대처와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2007.
송미강,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게임중독 극복과정과 부모협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논문, 2010.
신아름, 인터넷중독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인터넷중독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심언희,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논문, 2013.
아영아·정원철,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부적응 관계에서 인터넷 중독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 연구, 2011.
윤혜미.류나미, 가족기능,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2007.
이아름, 미술치료가 인터넷게임중독 증후를 보이는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이연미 외, 청소년의 휴대폰중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학교 환경변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009.
이진화,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가 컴퓨터 게임중독아동의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환경보건대학원 논문, 2005.
이혜린,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및 우울/불안이 남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전종국, 집단미술치료와 치료적 요인의 연구 경향과 향후 과제, 한국미술치료학회, 2007.
전소영,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스마트폰 중독 초등학생의 중독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여자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논문, 2013.
최선남 외, 집단 미술치료, 학지사, 2007.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중독 회복자 사후관리 지원체계 및 프로그램 개발연구, 2012.

자료후기(5)

5개 리뷰 평점
  • A+최고예요
    2
  • A좋아요
    3
  • B괜찮아요
    0
  • C아쉬워요
    0
  • D별로예요
    0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건강과간호] 인터넷 게임장애, 1)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청소년 건강문제의 중요성과 이유 2) 인터넷 게임장애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중요성과 근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