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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이해 인간에 대한 가장 타당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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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철학의 이해 인간에 대한 가장 타당한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 이해에 대한 다양한 관점
1.1. 철학·종교적 관점의 인간관
1.2. 과학적 인간관
1.3.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1.3.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1.3.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1.3.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1.4.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후기 현대철학의 비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1. 지능의 기능적 측면
2.1.1. 도식과 구조
2.1.2. 동화와 조절
2.2. 인지발달단계
2.2.1. 감각동작기
2.2.2. 전조작기
2.2.3. 구체적 조작기
2.2.4. 형식적 조작기
2.3. 교육적 시사점

3. 실학주의 교육사상
3.1. 인문적 실학주의
3.2. 사회적 실학주의
3.3. 감각적 실학주의

4. 교육사상의 변화 과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 이해에 대한 다양한 관점
1.1. 철학·종교적 관점의 인간관

철학·종교적 관점의 인간관은 인간을 절대불변의 본질을 지닌 존재로 바라본다. 대표적으로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는 명제를 통해, 인간이 자신의 영혼을 성찰하고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를 추구하는 주체적 존재라고 보았다. 또한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는 인간을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는 존재로 이해하였다. 즉, 인간은 신의 피조물로서 세계에 대한 지식 습득과 더불어 신과의 합일을 추구해야 하는 존재인 것이다. 이처럼 철학·종교적 관점에서 인간은 절대적 진리와 가치를 지닌 존재로 인식되었으며,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중요한 것으로 여겨졌다"..


1.2. 과학적 인간관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의 정신과 육체가 물질로 구성된 존재로 이해하며, 인간의 행동은 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것으로 간주한다. 과학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이 감각 경험으로 검증될 수 있는 외적 행동 특성들을 통해 이해되어야 하므로, 인간의 내면세계나 자유의지와 같은 요소들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과학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기계적이고 수량화 가능한 특성으로 보며, 이러한 특성들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실험하여 예언 및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가치중립적이고 기술적 설명을 강조하며, 인간의 규범적이고 목적론적 측면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1.3.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1.3.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후기 현대철학에서 인간은 주체적이면서 자기형성적인 존재로 이해된다.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이 획일화된 관점이나 해석에 갇힌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관심과 선택, 동기 및 목적, 신념 및 가치, 지식 및 경험, 해석 및 판단에 따라 세계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존재라고 본다. 즉, 인간은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주체적인 역할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존재인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은 기계적 반응을 보이는 피동적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해석에 근거하여 세계에 대한 이해를 전개하는 주체적 존재이다. 그리고 이렇게 형성된 세계에 대한 이해는 지속적인 경험의 재구성 과정을 통해 변화하고 발전한다. 따라서 인간은 단순히 주어진 세계를 수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시켜 나가는 자기형성적 존재인 것이다.

이러한 주체적이고 자기형성적인 인간관은 교육적 의미를 가진다. 인간은 자신의 판단과 해석에 따라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이러한 능력을 계발하고 발휘할 수 있다. 즉, 교육은 인간의 주체성과 자기형성 능력을 신장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태어난 사회 및 문화의 영향 속에서 의미 있는 인식과 사고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사회적·역사적 존재이다. 인간은 자신이 태어나고 자라난 사회와 문화의 영향 속에서 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즉, 사회문화적 전통 속에서 습득한 개념적 틀인 신념·동기·관심·가치관·언어 등을 통해서 세계를 해석하면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인간에게 있어 사회 및 문화의 영향을 배제한 채 중립적일 수 있는 개인은 존재할 수 없으며, 구체적인 사회적 산물에 해당되는 언어 또는 문화에서 떨어져 있는 인식 또는 이해도 불가능하다. 결국 인간이 된다는 것은 인간의 욕구 및 동기·신념 및 지식·언어 및 개념을 지니게 되며, 더불어 세계에 대한 능동적·창의적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인식의 주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회적·문화적 배경 속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사회적·문화적 배경을 벗어나서는 결코 가능하지 않다. 따라서 인간의 형성 및 성장에서 사회적·문화적 배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며, 이는 인간이 교육적 존재임을 확연하게 한다. 또한 개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전통 및 문화의 영향에서 형성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전통 및 문화를 다른 관점에서 평가하고 해석하면서 지속적으로 전통 및 문화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존재이기도 하다.


1.3.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관심 및 흥미, 신념 및 가치관, 해석 및 판단에 의해서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의지적 주체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자신의 관심 및 흥미, 신념 및 가치관, 해석 및 판단이 지닌 임의성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음미할 수 있...


참고 자료

임채광 저, ‘철학의 위기에서 위기의 철학으로 - 비판이론을 중심으로’, 사회와 철학, 2004
정광수 저,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2011
인간과 교육/ 조화태 외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2,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외1 저/ 교문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교문사 , 발달심리학/신명희 외 3명저/학지사/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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