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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아동기에 있어 건강은 인간의 일생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기초가 된다. 아동은 자신의 건강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데 있어 능동적이지 못하며, 타인의 입장에 의한 이해 부족과 위험한 사건에 도전하는 경향으로 인해 상해나 질병에 걸리는 기회가 증가한다. 때로는 이러한 사고 혹은 감염의 결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 이러한 아동기는 인생에서 급격한 성장과 발달이 발생하는 시기로 아동기의 건강은 이후 건강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일생의 건강을 좌우는 중요한 시기라 하겠다. 질병에 의한 대부분의 손상은 별다른 합병증과 후유증이 없이 회복될 수도 있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강한 합병증이나 후유장해를 겪으며, 심지어는 사망에 이르기까지도 한다. 또한 산업화와 현대화의 영향으로 인하여 기혼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진출이 현저히 증가하면서 아동기의 보육시설과 어린이집 등의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대상도 점차 저연령화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어린이집 등의 보육시설은 양적팽창을 거듭하였지만, 이와 같은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보육 서비스의 질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는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영아 보육의 경우에는 수요와 비교해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 모두 수요자가 가진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므로, 출산 기피의 현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보육 서비스의 질병 관리 등에 문제도 심각한 사회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전 세계적인 팬데믹 현상으로 이러한 문제는 더욱 심각하게 고려되고 있다.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어린이집 관련 질병 관리 기사 중에 코로나-19 이후에 호흡기 관련 질병에 대한 문제와 이와 더불어 일반적인 어린이집의 질병 관리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2. 어린이집 질병 관리
2.1. 어린이집 질병 관리 관련 기사
최근 광주지역에서는 아데노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급성 호흡기감염증이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다"이다. 아데노 바이러스는 봄과 이른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며, 잠복기가 1일에서 10일 정도로 짧다. 감염 시 고열, 심한 눈곱 증상과 더불어 폐렴, 장염, 결막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영유아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2.2. 어린이집 등에서의 호흡기질병 대책
우선 긴급하게 추진되어야 할 단기적인 대책으로는 대안적 보육 활동에 대한 정보 공유와 해당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과도한 정보나 지나친 불안감으로 이어지지 않는 수준에서의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육과 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이 외에 코로나 시대에 맞는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의 활용이 가능한 개별놀이 중심으로의 보육 활동 놀이나 양육에 대한 새로운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현장에서 제4차 표준보육 과정의 기본적인 방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비대면 방식의 가정과의 연계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외와 지역사회에 대한 활동 제한에 따른 대체 활동도 어린이집 보육 현장에서 새롭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방법에 따른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지원과 더불어 해당 지자체는 지역사회 내에서 안전한 방문과 현장 체험의 장소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관련 정보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보급된 코로나-19의 유행 대비 어린이집의 대응 지침과 지원 정책이 새로운 호흡기질병의 대책으로의 체계화와 정교화가 되어야 할 것이다. 정부에서 제공한 방역지침은 대개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과 그에 대한 확산 방지에 대한 실질적 기준은 될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코로나-19와 비슷한 관련 호흡기 관련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는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대처해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취할 수 있는 감염병의 위기 단계별로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대응 요령이 요구되며, 해당 어린이집의 재량에 맡길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분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이러한 정책적 개선이 시스템의 전산화와 고도화도 함께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에서는 원아의 건강 상태나 긴급한 보육 신청을 원장과 교사가 개별적인 방법으로 직접 확인하고 수기로 접수하는 방식인데, 이는 초중등학교에서의 건강 상태 자가 진단 시스템과는 대조적이다. 또한 부처 간의 칸막이 없이 해당 시스템을 영유아에게 확대하여 적용하거나 연장반 도입 인프라가 마련된 어린이집의 경우 자동전자 출결 시스템 등의 활용으로 구체적인 정책적 개선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질병 예방과 관리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2.3. 어린이집 내의 질병 관리를 위한 교사의 역할
어린이집 내의 질병 관리를 위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첫째, 질병에 걸리거나 질병이 의심되는 영유아를 식별하고, 긴급 시에 이에 대한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영유아들의 건강과 영유아의 가족 건강도 함께 파악하기 위하여 항상 부모와의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또한 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통한 영유아에 대한 건강평가를 정확하게 하며, 영유아의 건강에 관한 정보에 대한 기록을 명확하게 작성하고 이를 보관해야 한다. 그리고 영유아에 대한 교육활동 속에서 건강과 질병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교육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불어 해당 어린이집의 시설과 설비를 위생적으로 유지하며 교육의 진행 때에 해당 환경을 더 안전하게 유지하기는 것도 교사의 역할이다. 둘째, 건강과 질병에 관한 기초지식을 보다 전문적인 관점에서 익히고 있어야 하며, 영유아를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