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다문화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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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다문화가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1.1. 한국어 교수법과 말하기 활동
1.1.1. 청화식 교수법
1.1.2. 청화식 교수법의 장점

2.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 중급 학습자를 위한 교수법 및 말하기 활동
2.1.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 중급 학습자 현황
2.2. 전통 민속놀이를 통한 문화 인식 및 한국어 학습
2.3. K-Culture를 통한 한국어 학습
2.4. 전자책을 활용한 독서수업 강화
2.5. 발표수업(PPT) 및 토론을 통한 한국어 학습

3.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3.1.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거점학교
3.2. 다문화가정 학생 1:1 멘토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1.1. 한국어 교수법과 말하기 활동
1.1.1. 청화식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은 외국어를 교수하는 방식 중 하나로, 문법이나 어휘에 대한 설명 없이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하는 모범적인 문장이나 구조를 반복하여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 방식은 학생들이 언어 규칙에 대해 깊이 사고하지 않고 청각적인 입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청화식 교수법은 20세기 초 미국 언어학의 발전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등장했다. 당시 미국 내 모든 토착어에 대한 기록화 작업이 진행되면서 언어학자들은 원어민 교사의 부족으로 관찰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동시에 스키너와 같은 행동주의자들은 언어 습득이 반복과 강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 세계에 파견된 미군을 대상으로 한 대량 언어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청화식 교수법이 각광받게 되었다.

청화식 교수법의 핵심은 학생들이 교사의 모범을 정확히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문법 설명 없이 반복적인 듣기와 말하기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이를 통해 바른 발음과 문장 구조를 익히는 것이 목표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완벽하게 모방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일관된 모범을 보여주어야 하며, 학생들의 오류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청화식 교수법은 외국어 습득 초기 단계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정확한 발음과 문법 구조를 익히는 데 효과적이다. 다만 문법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과 학생들의 창의성 발현이 어렵다는 한계도 지적되고 있다.


1.1.2. 청화식 교수법의 장점

청화식 교수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화식 교수법은 학생들의 정확한 발음과 구조 습득에 효과적이다. 학생들이 교사를 올바르게 모방하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정확한 발음과 구조를 쉽게 배울 수 있다. 또한 교실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언어가 목표 언어이므로 언어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둘째, 청화식 교수법은 많은 학생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참고 자료

Richards, J. & Rodgers, T. (2001). 언어 교육의 접근 방식과 방법. 케임브리지: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
Carroll, J. (1963). “외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N. Gage (ed.), 언어 교육 연구 핸드북.
윤희원, 다문화 사회와 국어교육-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2009
이은영,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을 위한 읽기 활동,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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