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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육심리학 다중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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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육심리학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배경
1.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1.3. 다중지능이론의 내용
1.4.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비판
1.5.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동기위계설
2.1. 이론의 특징
2.2.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5단계)
2.3.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의 배경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기존의 지능이론에 대한 한계로 인해 새로운 지능의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가드너는 정상인의 지적 발달과정뿐만 아니라 문학가나 뇌손상 환자, 자폐증 환자와 학습장애 학생, 특수재능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거, 연령별 발달단계, 그리고 지능의 심리측정적 관점에서 지능의 하위영역을 구분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여덟 가지의 근거를 들어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지능이론들이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그 외의 지능이 우수한 아동의 능력을 학교나 가정에서 인정하거나 개발해주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가드너는 "다방면에서 각기 머리가 좋을 수 있다"는 핵심주장을 통해 사람들이 가진 지능은 다양하며, 서로 독립적인 정보처리 체계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1.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의 개념은 지능을 문제해결 능력, 가치 있게 여기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서 정의한 것이다. 즉, 일반 지능처럼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한다는 가정과 그것의 상대적 중요성이 같다는 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논리력과 언어력 위주의 학업 적성을 강조한다는 점을 비판하고,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음악 능력, 신체 및 운동 능력, 공간 능력 등의 다른 능력도 같은 수준으로 취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요구하는 몇 개의 능력으로만 인간의 지능을 평가하는 현대의 지능 검사는 불공평하고 다양한 적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불평등한 교육으로 판단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는 첫째, 지능이 단일한 능력 요인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둘째, 사람은 다양한 내용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하나의 내용에 관한 능력은 다른 내용의 능력과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셋째, 지능이 독립적이긴 하지만, 함께 작용할 때도 있다는 것이다.


1.3. 다중지능이론의 내용

다중지능이론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드너는 지능을 문제해결 능력, 가치 있게 여기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그는 기존에 언어와 논리-수학 중심으로 지능을 정의하던 관점에 대한 한계를 지적하며, 사회에 가치가 있는 다양한 능력들도 지능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그는 독립적이지만 상호작용하는 8가지 지능을 제시하였다.

첫째, 언어적 지능은 언어의 소리나 리듬,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작가나 언론인 등에게서 나타난다. 둘째, 논리-수학적 지능은 수학적 연산이나 과학적 방법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과학자나 수학자 등에게서 주로...


참고 자료

방송대학교-정신건강의 5장, 교육심리학 4장,7장, 유노 캠퍼스
김준오, “Howard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통합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2008.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공병규,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의 학습 지도안 개발”. 2012.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숙경.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 전통적 지능 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4. 창원대학교
姜素英. "매슬로우 욕구에 따른 네일관리행동." 국내석사학위논문 忠南大學校 大學院, 2012. 대전
이경인, 이진남. "매슬로의 욕구이론에 대한 비판 -과잉긍정 문제 해결을 위한 ‘철학함’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인문학연구 제 55집, 2018, 70~98pp
이성진 ・ 박성수 공저 교 육 심 리 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임규혁 ・ 임웅 공저 (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Paul Eggen ・ Don Kauchak지음 (신종호・김동민・김정섭・김종백・도승이・김지현・서영석 옮김)(2006)
교 육 심 리 학 신명희・강소연・김은경・김정민・노원경・박성은・서은희・원영실・황은영 공저 (2010)
교 육 심 리 학 학지사 이성진 ・ 김계현 편 (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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