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상담자 윤리, 강진령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자 윤리, 강진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 윤리 개요
1.1. 상담의 정의
1.2. 상담자의 역할
1.3. 윤리 기준의 의미
1.4. 도덕과 윤리의 차이
1.5. 법과 윤리의 관계
1.6. 윤리적 상담의 의의
1.7. 윤리적 상담을 위한 자원
1.8. 윤리적 상담의 4가지 구성요소
1.9. 상담자 윤리강령

2. 예비상담사의 취약한 윤리요강
2.1. 윤리와 윤리강령
2.2. 상담사 전문직 정체성
2.3. 전문적 능력의 중요성

3. 상담 윤리의 중요성
3.1. 상담 윤리에 대한 정의
3.2. 윤리적 책임과 법적 요구사항 간 갈등
3.3. 이해관계자 간 갈등

4. 윤리적 딜레마 극복 방안
4.1. 의사소통 활성화
4.2. 가상 자원 활용
4.3. 자기성찰과 전문성 개발
4.4. 기밀성과 사생활 보호
4.5. 윤리적 의사결정 프레임워크 구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 윤리 개요
1.1. 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그 동안 보지 못했던 것을 볼 수 있는 눈을 뜨게 하여, 지금 여기의 작은 변화를 소중히 느끼는 것"이다(이명우, 2004). 다양한 학자들이 상담의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Corsini(2002)는 "성격이론에 근거하여 사고, 감정,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성취하기 위한 체계적 방법"이라 정의하였다. Wolberg(1977)는 "증상을 제거, 수정, 경감하고 장애행동을 조절하며 긍정적인 성격발달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훈련된 사람이 환자와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정신적 문제를 심리학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Garfield(1995)는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치료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Senf & Broda(1996)는 "공적인 국가보건제도의 규칙과 범위 내에서 학문적인 기초가 있고 경험적으로 검증된 병리이론과 치료이론에 근거해서 효과적인 절차와 방법을 사용하여 신뢰성 있는 진단이 내려진 후 공식화된 치료목표 하에 공인된 자격을 갖춘 전문적인 심리치료자에 의해 실시되며 윤리적인 규범과 규칙에 따라 심인성 질병과 장애를 지닌 환자를 치료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1.2.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사적인 관심사와 호소내용을 경청하고, 대안을 숙의하며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복지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전문지식과 기술, 판단력을 활용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존중하는 가운데,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권위를 책임감 있게 행사해야 한다. 또한 상담이라는 전문직의 공적인 역량 증진을 위한 방법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1.3. 윤리 기준의 의미

윤리 기준은 전문가의 품행과 책임에 대해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는 지침이다. 전문가 집단이 제정한 윤리 기준은 내담자를 보호하고 상담자에게는 지침을 제공하며, 전문가의 지위를 분명히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윤리 기준은 책임 있는 전문가의 행동을 위한 단순한 요리책이 아니라, 제한된 사안들에 대해 지침을 제공할 뿐이다. 상담자는 자신이 속한 단체의 윤리 기준을 숙지할 뿐만 아니라 윤리 기준의 한계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윤리 기준의 제정 근본 목적은 내담자의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의 복지를 보호하고, 일반인들 혹은 잠재적 내담자들을 보호하며, 전문가들에게 업무수행을 안내함으로써 가능한 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윤리 기준에는 명확성과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고, 적극적이기보다는 반응적인 경향이 있으며, 내담자들의 윤리적 상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기관의 규정과 상충하거나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소지가 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1.4. 도덕과 윤리의 차이

도덕과 윤리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도덕은 문화나 사회의 거시적인 맥락 속에서 결정되는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바람직한 행동 기준이다. 반면 윤리는 인간의 품행과 도덕적 의사결정에 관한 철학에 속해 있는 규율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보여야 할 품행이나 행위의 기준 또는 전문직 실천 기준 및 합의된 규정에 따른 수용 가능하거나 선한 행위의 실천을 의미한다.

즉, 도덕은 그 사회에서 폭넓게 인정되고 지켜져야 할 행동 원칙인 반면, 윤리는 특정 전문직에서 구성원들이 합의한 더 구체적인 행동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를 공경하라'는 도덕적 규범과 '상담사는 내담자의 비밀을 지켜야 한다'는 윤리적 기준은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도덕이 거시적이고 일반적인 반면, 윤리는 특정 직업군이나 전문분야에서 더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실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1.5. 법과 윤리의 관계

법과 윤리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지만 그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법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기본원칙으로 발의되어 사회가 합의한 규정이다. 따라서 법은 사회가 감당할 수 있는 최소한의 행동 기준을 명시한다. 반면에 윤리는 전문직에서 기대하는 이상적인 기준을 반영한다. 상담 전문직의 구성원들이 제정하고 공포하며, 학회와 관련 기관의 윤리위원회와 자격관리위원회가 해석, 적용 및 집행한다. 즉 법은 사회 구성원 전체에 적용되는 기본 행동 규준인 반면, 윤리는 특정 전문직에서 요구되는 이상적 기준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법과 윤리는 서로 구분되는 개념이지만,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며 상담 윤리 실천의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1.6. 윤리적 상담의 의의

윤리적 상담이란 내담자에게 이익이 되는 반면 비윤리적 상담은 상담자에게 이익이 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윤리적 상담을 판단하는 4가지 차원의 기준은 1) 효율적인 개입을 위한 충분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판단력, 2) 인간의 존엄성과 내담자의 자유 존중, 3) 상담자의 역할에서 오는 힘과 권위의 책임 있는 사용, 4) 상담이라는 전문직에서의 공적 역량 증진을 위한 방법의 실행 여부이다."

즉, 윤리적 상담은 내담자의 복지와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상담자 자신의 전문성과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참고 자료

상담 및 심리치료 윤리/ Corey 외 공저/ 시그마프레스 2008,
상담철학과 윤리/ 김현아 저/ 학지사 2018,
상담 철학과 윤리/ 김현아 외 공저/ 학지사 2013,
강진령 (2009). 상담자 윤리. 학지사.
「상담이론과 실제」 교안, 해커스 평생교육원
김현아 (2013). 상담철학과 윤리. 학지사.
강이영 (2018). 상담 수련 과정에서 비윤리 경험의 실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 치료/
김은혜, 윤아랑 (2017). 초심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들.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김지연, & 김동일. (2016). 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학교관리자의 인식. 상담학연구, 17(3), 377-398.
강진령, 이종연, 유형근, & 손현동. (2007). 학교 상담: 학교상담자 윤리 교육 및 인지 실태 분석. 상담학연구, 8(2), 751-76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