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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맹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냉엄한 국제사회에서 동맹이 계속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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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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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동맹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냉엄한 국제사회에서 동맹이 계속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재인 정부의 내정 정책과 평가
2.1. 소득주도성장 정책
2.1.1.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한계
2.1.2.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개선 방향

3. 문재인 정부의 외교 정책과 평가
3.1. 대북 정책
3.1.1. 대북 정책의 문제점
3.1.2. 대북 정책의 개선 방안

4. 한미동맹과 미중 관계에서의 한국의 외교 방향

5. 국가안보와 사이버안보 협력 필요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문재인 정부는 출범 2주년을 맞아 '나라를 나라답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1.169개의 공약을 내놓았다. 그동안 일부 정책은 실현되었지만 여전히 집권 3년 차에 접어든 현재까지 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다. 정부의 정책은 법에 따라 원칙과 절차대로 진행되어야 하므로 하루아침에 완성되기 어렵지만, 현재 국민들은 자신의 생활 수준이 실질적으로 나아지기를 바라고 있다.

이에 이 글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내정과 외교 정책 사례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내정 정책 중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한계와 개선 방향을, 외교 정책 중 대북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살펴볼 것이다. 나아가 한미동맹과 미중 관계에서의 한국의 외교 방향과 국가안보 및 사이버안보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이를 통해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2. 문재인 정부의 내정 정책과 평가
2.1. 소득주도성장 정책
2.1.1.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한계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저임금 인상이 영세·자영업자들의 부담을 가중시켰다는 점이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가 증가하면서 원자재, 석유 등 전반적인 생산 비용이 선제적으로 상승하게 되었고, 이는 영세·자영업자들의 수입원인 사업소득 감소로 이어졌다. 즉, 영세·자영업자들은 높은 임차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도 소득이 줄어들면서 소비할 여력이 없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혜택을 받지 못한 영세·자영업자들의 처지는 더욱 악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한 높은 임차 비용과 주거 비용이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실효성을 떨어뜨렸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좁은 면적에도 불구하고 많은 인구가 거주하면서 지대(Rent)가 지속적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로 인해 소득이 늘어나도 높은 임차 비용과 주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소비 여력이 감소하게 되었다. 즉, 부동산에 편중된 자산구조는 소득 증대에도 불구하고 소비 확대로 이어지지 않게 하는 한계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소득 증대에도 불구하고 소득 불균형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분기, 2분기 근로자가구의 소득은 전년도 보다 6.3%, 7.3% 증가하여 최근 10년 동안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하위 20%에 해당하는 근로자가구의 2018년 3분기 소득도 6% 높아져 저임금 근로자의 처지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근로자가구 평균소득과 근로자 외 가구 평균소득을 비교했을 때, 근로자 외 가구(영세·자영업자, 무직자 등)의 소득이 크게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혜택이 특정 계층에만 집중되어 전반적인 소득 불균형 개선에는 한계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2.1.2.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개선 방향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개선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혜택이 근로자가구에만 치중되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취약계층인 영세·자영업자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부담과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이들에 대한 사회보험료 지원, 세금 감면 등의 정책을 강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모든 계층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편적인 정책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근로자의 직무교육 및 훈련 강화, 고용안정 등 실질적인 고용정책을 병행해야 한다. 단순히 최저임금 인상만으로는 소득 증대를 달성하기 어려우므로, 취업취약계층의 고용 촉진과 더불어 고용의 질을 제고하는 정책들이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의 근로 능력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고용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높은 임대료와 주택가격으로 인해 소득이 늘어도 실제 가처분소득이 늘어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준공공 임대주택 확대, 임대료 규제 강화 등의 부동산 정책을 통해 주거비 부담을 낮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가계의 실질적인 소득 증대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지대추구(Rent Seek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강화해야 한다. 과도한 부동산 가격 상승이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실효성을 저해하고 있으므로, 부동산 투기 억제, 대출 규제 강화, 종합부동산세 인상 등의 정책을 통해 부동산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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