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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 가을이 좋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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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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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동시 가을이 좋아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제 소개

2. 주제 선정 이유

3. 주제망

4. 개념망

5. 대상 연령 및 언어발달 특징
5.1. 대상 연령
5.2. 언어 발달 특징
5.2.1. 말하기
5.2.2. 듣기
5.2.3. 읽기
5.2.4. 쓰기

6. 적용 시기

7. 언어활동망 : 언어활동 유형별 계획안

8. 영역별 언어활동 계획
8.1. 말하기
8.2. 듣기
8.3. 읽기
8.4. 쓰기

9. 통합 방안 및 모의수업 계획안
9.1. 통합 방안
9.2. 모의수업 계획안

10. 발표 피드백 자료

11. 자기채점표 및 반성적 사고

1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소개

누리과정 생활주제인 '봄·여름·가을·겨울'을 언어지도 활동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여 계절에 따른 날씨 변화가 사람 뿐 아니라 동·식물에게까지 많은 영향을 준다. 이러한 계절적 특성 속에서 유아들이 날씨의 변화를 인식하고, 이를 탐구하여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사람들의 생활양식과 적응 방식, 자연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본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봄·여름·가을·겨울'은 다양한 타 주제와의 연계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주제 선정 이유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여 계절에 따른 날씨 변화가 사람 뿐 아니라 동·식물에게까지 많은 영향을 준다. 이러한 계절적 특성 속에서 유아들이 날씨의 변화를 인식하고, 이를 탐구하여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사람들의 생활양식과 적응 방식, 자연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본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봄·여름·가을·겨울'은 다양한 타 주제와의 연계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동식물과 자연' 주제와 연계하여 각 계절에 관찰 가능한 동식물의 특성을 알아볼 수도 있고, '건강과 안전' 주제와 연계하여 황사, 태풍, 장마, 물놀이, 겨울놀이와 같은 기후현상 및 놀이 상황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지난 경험을 회상하여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며 창의적 사고를 키워갈 수 있는 언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다."


3. 주제망

봄 - 봄 날씨의 특징 탐색하기 - 봄에 볼 수 있는 동물 알아 보기 - 봄 풍경 즐기기 - 봄에 하는 일 알아보기

여름 - 여름 날씨의 특징 탐색하기 - 여름에 먹을 수 있는 과일 알아보기 - 여름 휴가 즐기기 - 여름에 입을 수 있는 옷 알아보기

가을 - 가을 날씨의 특징 탐색하기 - 가을에 피는 꽃 알아보기 - 가을에 먹을 수 있는 음식 알아보기 - 가을철 생활양식 알아보기

겨울 - 겨울 날씨의 특징 탐색하기 - 겨울에 자라는 식물 알아보기 - 겨울에 입을 수 있는 옷 알아보기 - 겨울에 할 수 있는 놀이 알아보기

이다.


4. 개념망

여름 날씨에는 특징이 있어요.
지구가 공전하기 때문에 여름이 와요. 여름의 날씨는 더워요. 여름에 비가 많이 오는 것을 장마라고 해요.
여름 날씨와 우리 생활은 관련이 있어요. 여름철 과일에는 수박, 참외, 포도, 복숭아 등이 있어요. 시원한 음식으로는 냉면, 콩국수, 화채 등이 있어요. 음식을 먹을 때는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바르게 보관해요. 여름에는 바다, 계곡, 수영장 등으로 휴가를 가요. 안전 사고에 주의하고 물놀이 규칙을 지켜요. 여름에는 얇고 짧은 옷을 입어요(반팔, 반바지 등).
여름 날씨에 대비해요. 장마가 오는 시기를 알아요. 장마는 침수, 산사태 등의 피해를 불러와요. 장마 피해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아요.


5. 대상 연령 및 언어발달 특징
5.1. 대상 연령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생활주제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대한 교육활동은 계절의 변화에 맞추어 전개되며, 주제별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만 4세 유아는 계절의 변화를 감각적으로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날씨에 관심을 가지므로, 계절에 대한 교육활동은 유아가 날씨를 직접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기에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날씨가 따뜻해질 때, 점차 무더워지고 비가 많이 내릴 때, 다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 날씨가 더욱 추워져서 서리가 내리고 눈이 내릴 때와 같은 날씨의 특징은 생활양식의 변화와 연계하여 주제를 전개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계절과 생활의 변화를 연계해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적합하다.


5.2. 언어 발달 특징
5.2.1. 말하기

만 4세 유아는 자신이 이미 뜻을 이해하고 있는 친숙한 낱말들을 정확하게 발음해 보는 경험이 필요하다. 유아가 발음을 잘못했을 때 교사는 유아의 발음을 직접적으로 교정하지 않고, 정확한 발음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유아가 바른 발음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낱말을 알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낱말을 듣고 이를 일상생활 속에서 직접 사용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유아는 한 상황을 다양한 낱말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더불어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간단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게 된다. 교사가 사용하는 정확하고 바른 문장을 듣고 유아는 낱말의 단순한 나열을 넘어서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유아는 새로운 낱말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확장시켜 사용하며, 주어와 동사로 구성되는 간단한 문장에 다양한 낱말을 활용함으로 점차 문장을 복잡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만 4세 유아는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새롭게 알게 된 낱말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이전 시기에 이야기를 해 본 경험과 능력에 새로운 어휘를 더하여 이야기의 주제, 상황, 대상에 적합하게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주제를 정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묻고, 대답하고, 설득하고,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기본 능력을 발달시킨다. 더불어 유아는 자신의 경험이나 상상에 기초하여 여러 사건을 생각하고, 사건 간의 인과관계를 연결하여 보다 긴 구조의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만 4세 유아는 상대방의 기분과 감정을 배려하여 말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이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도록 하고, 일상생활 속 활동을 통해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이 바른 언어생활습관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가정과 기관이 서로 연계하여 노력해야 하며, 주변인들이 바른 말하기 모델을 보여주어야 한다.유아는 말하기를 통해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적...


참고 자료

주제, 주제선정이유, 적용시기
교육과학기술부(2012).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11. ‘봄여름가을겨울’.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김은심, 조정숙(2011).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교욱과학기술부(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김은심, 조정숙(2011).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김용란, 문학동네(2011) - 여름이 좋아 물이 좋아!
윤세미 - 맛있는 여름 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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