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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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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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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 교수법의 개념과 발전
1.1. 언어 교수법의 정의와 특징
1.2.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1.3. 교수법 변화의 주요 요인

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
2.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2.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수업 방식
2.3.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점
2.4.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단점

3.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비교
3.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
3.2. 직접 교수법의 특징
3.3. 두 교수법의 장단점 비교

4.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의 특징과 적용
4.1.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의 개념
4.2.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의 원리와 특징
4.3.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의 교수 절차 및 유의점

5. 한국어 교수법의 발전 방향
5.1. 다양한 교수법의 필요성
5.2. 교수법 선택의 고려 사항
5.3.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 교수법의 개념과 발전
1.1. 언어 교수법의 정의와 특징

언어 교수법이란 특정 이론에 바탕을 둔 언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언어 교수법은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목표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식을 갖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 교수법은 다양한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발전해왔다. 구조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 심리학 등 여러 학문 분야의 이론이 언어 교수법 발전에 영향을 미쳐왔다. 이에 따라 교수 방법과 목적, 교실 활동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둘째, 언어 교수법은 언어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관점 차이에 따라 구분된다. 전통적 언어관에 따른 문법 번역식 교수법부터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중시하는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까지 다양한 교수법이 존재한다.

셋째, 언어 교수법은 학습자 중심의 접근을 지향한다. 최근 언어 교수법은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 내용과 방법을 구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동기와 참여도를 높이고자 한다.

넷째, 언어 교수법은 교수 환경과 교육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된다. 각 교수법이 가진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선택하거나 통합하여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언어 교수법은 교수·학습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언어의 본질과 교육 목적, 학습자의 요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18세기 말부터 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급격한 성장과 지역 문화의 혼합으로 의사소통의 기회와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또한 전통적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고 음성학이 발달하면서 구어와 문어의 차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19세기 들어 F.Gouin의 연속적 교수방법이 소개되면서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연속적 방법, 구화식 방법, 자연적 방법 등 언어 교수법의 혁신이 이루어졌다. 이후 1960년대에 이르러 직접식 교수법이라는 이름으로 정립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청각 구두식 교수법이 등장하였는데,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언어 습관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발전하였다. 특히 1950년대 후반 언어실습실의 등장으로 청각 구두식 교수법이 널리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한편,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고대 라틴어 교육에서 유래하여 18세기 말부터 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된 근대 언어들의 교수에 적용되었다. 이 교수법은 문법 규칙의 암기, 어형변화, 번역 등을 통해 표준적인 문장 쓰기 연습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외국어 교수법은 산업혁명 이후 의사소통 필요성 증대, 언어학과 심리학의 발전, 새로운 교수방법의 등장 등에 의해 역사적으로 변화해 왔다고 볼 수 있다.


1.3. 교수법 변화의 주요 요인

교수법 변화의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급격한 성장과 지역 문화의 혼합으로 의사소통의 기회와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18세기 말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도시가 급격히 성장하고 여러 지역의 문화가 혼재하게 되어 외국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목표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고, 전통적인 문법 번역 중심의 교수법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있었다.""

둘째,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발달로 언어에 대한 관점이 변화하였다. 구조주의 언어학에서는 언어를 하나의 체계로 바라보았고,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언어 학습을 습관의 형성으로 보았다. 이에 따라 언어 교수에서 반복과 모방, 연습이 중요해졌고 청각 구두식 교수법이 발달하게 되었다.""

셋째, 음성학의 발달로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19세기 후반부터 음성학이 발달하면서 구어와 문어의 차이에 대한 인식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연속적 방법, 구화식 방법 등 새로운 교수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넷째, 언어 교수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요구가 등장하였다.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면서 언어 교수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실제 언어 사용 능력 향상, 의사소통 능력 함양 등 새로운 요구가 대두되었고 이에 따라 다양한 교수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처럼 산업화, 언어학 및 심리학의 발달, 새로운 인식과 요구 등이 외국어 교수법 변화의 주요 요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과 장단점
2.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하고 있다""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20세기 전반 미국에서 발달하기 시작하...


참고 자료

채은혜,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활용이 영어 독해력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민경, 과업중심교수법과 청화식교수법의 비교분석 :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 변화 사례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한송화,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 - 문법항목 중심의 문법교수에서 기능범주 중심의 문법교수로 -, 배달말학회, 2017.
방성원,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
구민지(2022), 외국어로서의 언어교수이론, 진흥원격 평생교육원
허용 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개론, 박이정
강승혜(2006),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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