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거북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최초 생성일 2024.10.01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거북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거북쌤 작업실 만2세 1학기 발달평가
1.1. 작성자 정보
1.2. 영아 발달평가
1.2.1. 기본생활
1.2.2. 신체운동
1.2.3. 의사소통
1.2.4. 사회관계
1.2.5. 예술경험
1.2.6. 자연탐구
1.3. 종합평가

2. 청소년의 올바른 자세교정 및 척추질환 예방
2.1. 교육요구 사정
2.1.1. 주제
2.1.2. 주제설정 배경
2.1.3. 교육자
2.1.4. 사전학습내용
2.1.5. 대상
2.1.6. 교육장소
2.1.7. 교육일시
2.1.8. 교육시간
2.1.9. 교육방법
2.2. 보건교육안
2.2.1. 학습결손 진단
2.2.2. 학습결손 처리
2.2.3. 수업목표 명료화
2.2.4. 교사 수업
2.2.5. 수업보조활동
2.2.6. 형성평가
2.2.7. 보충학습
2.2.8. 심화학습
2.2.9. 2차 학습기회
2.2.10. 총괄평가
2.3. 참고문헌

3. 대상자의 자기돌봄결핍에 관한 간호과정
3.1. 대상자 정보
3.2. 대상자 정신상태사정(MSE)
3.3. 간호진단
3.4. 간호계획
3.5. 간호수행
3.6. 간호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거북쌤 작업실 만2세 1학기 발달평가
1.1. 작성자 정보

작성자 정보는 다음과 같다.

거북쌤은 영아반(만2세)을 담당하는 교사로, 1학기 동안 학생들의 발달 상황을 관찰하고 평가한 결과를 정리하여 제공하였다. 해당 발달평가 자료는 거북쌤이 직접 작성한 자체제작 디지털 콘텐츠로,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발달평가 예문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여 우리반 아이들의 발달 상황을 적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1.2. 영아 발달평가
1.2.1. 기본생활

식사 시간이 되면 가방에서 식사 도구를 스스로 꺼낼 수 있고 숟가락과 포크를 이용해 스스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칫솔을 이용해 치아를 닦을 수 있고 물 컵에 물을 받아 입안을 헹굴 수 있습니다. 1학기 동안 배변훈련을 마쳐 스스로 변기에서 소변을 볼 수 있고 교사의 도움 없이 옷(상의, 하의)을 혼자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양말과 신발도 스스로 신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일과에 안정적으로 참여하며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합니다.제공된 문서에서 '1.2.1. 기본생활' 부분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영아의 식사, 위생, 배변, 옷 입기, 일과 참여 등 기본생활 습관 형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만을 제공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예시를 활용하여 설명을 보강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레포트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은 추가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1.2.2. 신체운동

신체운동은 만2세 영아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영아는 이 시기에 대근육과 소근육을 모두 활발히 발달시키며,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영아는 신체활동에 큰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신체활동에 참여하면서 신체균형을 유지하고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특히 점프하기, 한발로 서기, 쭈그려 앉기 등의 활동을 통해 신체균형을 발달시킨다. 또한 놀이 중 규칙을 이해하고 참여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이러한 신체활동 참여는 대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한편 소근육 발달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영아는 손가락으로 스티커를 떼어내거나 가위를 이용해 종이를 자르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소근육을 조절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영아는 대근육과 소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키며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발달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일부 영아의 경우 대근육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놀이 중 자주 넘어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에 교사의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영아의 신체발달 상황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지도가 요구된다.

종합적으로 만2세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근육과 소근육이 골고루 발달하고 있다. 영아는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신체균형과 자세 유지, 규칙 참여 등의 모습을 보인다. 다만 개인차가 있어 일부 영아의 경우 대근육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교사의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2.3.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영아의 언어발달 및 의사표현 능력의 발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 이 영역에서는 영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언어이해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학기 초에는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모습이 관찰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놀이를 하면서 필요한 놀잇감이 있거나 친구와 갈등상황이 생겼을 때 친구와 교사에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언어발달을 위해 다양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놀이 중 스티커를 발견하고 "이건 뭐야?"라고 말하며 관심을 표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눈, 코, 입 스티커를 살펴보며 스스로 눈, 코, 입을 찾아볼 수 있었으며 자신의 얼굴에 있는 눈, 코, 입을 가리켜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언어이해력과 표현력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영아는 교사와 친구에게 애정표현을 하는 것을 좋아하고 함께 놀이할 것을 제안하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이는 영아가 타인과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관심과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은 학기 초에 비해 점차 발달하고 있으며,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발달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1.2.4. 사회관계

교사에게 자신이 만든 하트 모양 클레이를 주며 "선생님 가져, 선생님 좋아"라고 표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만든 작품을 교사에게 건네주며 감정을 표현해보고 언어로 좋아라고 표현하는 모습이 자주 관찰됩니다. 또한 또래 관계에서 친구들에게 애정표현 하는 것을 좋아하고 함께 놀이할 것을 제안하는 모습도 관찰됩니다. 학기초에는 놀잇감 사용시 또래와 함께 나누어 사용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표현하여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방법에 대한 격려가 필요했지만 최근에는 스스로 만든 클레이를 친구에게 건네주는 모습을 통해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2.5. 예술경험

미술 도구와 재료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으며 미술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만2세 영아가 미술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즐거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영아는 친숙한 노래가 들리면 몸을 움직이며 춤을 추는 모습을 보였고, 친구들의 움직임에도 관심을 가지며 이를 모방하여 표현하기도 하였다. 또한 음악을 듣고 몸을 다양하게 움직일 수 있었으며 도구를 활용하는 신체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만2세 영아가 예술적 표현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으며, 신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예술경험의 기회는 영아의 감성 발달과 창의성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2.6. 자연탐구

교실에서의 생활을 즐거워하고 새로운 놀잇감과 그림 자료를 지원해주면 변화된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바깥놀이와 견학을 좋아하며 탐색하는 것을 즐기고 호기심이 많습니다. 호기심이 많아 궁금한 것을 발견하면 혼자 걸어가거나 자리에 멈춰 움직이지 않는 행동을 보여 교사의 지도하에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1.3. 종합평가

영아의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바르게 형성되어 있으며 어린이집 일과에 안정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학기 초에는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친구가 자신의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면 그냥 주거나 자리를 피하는 모습이 관찰되었으나, 교사가 옆에서 상호작용해주고 친구가 자신의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지속적으로 이야기해주었더니 최근에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긍정적인 언어, 사회발달을 위해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여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며 친구와의 놀이에 점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집단놀이에서의 양보와 배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편이므로 교사와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반적으로 기본생활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고 어린이집 일과에 안정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신체, 언어, 사회, 예술, 자연탐구 등의 발달영역에서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발달을 보이고 있다. 다만 친구와의 관계형성과 배려심 등의 사회성 발달 영역에서 좀 더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청소년의 올바른 자세교정 및 척추질환 예방
2.1. 교육요구 사정
2.1.1. 주제

주제는 "청소년의 올바른 자세교정 및 척추질환 예방"이다.

사람들의 80% 정도가 척추질환을 겪을 정도로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이다. 현대인의 경우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으로 인해 척추가 휘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참고 자료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565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https://www.neurospine.or.kr/general/info/info.php?sub_num=12
바른 자세와 척추 근육의 관계 - 몸 꼿꼿이 사는 법 (KBS 생로병사의 비밀_747회_2020.09.30. 방송) https://www.youtube.com/watch?v=yzDwfbMg2zw
즐거운 보건수업 #척추건강 #척추측만증예방 #스트레칭(보건쌤RIM) https://www.youtube.com/watch?v=sI9y0YLVkKE
척추측만증이란? 나누리병원 TV, 2019.05.31. https://www.youtube.com/watch?v=Scgj6O9Ch4M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