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기발달심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내발달의 단계
2.1. 배종기(germinal period)
2.2. 배아기(embryonic period)
2.3. 태아기(fetal period)
3. 아동기 발달
3.1. 자기이해의 발달
3.1.1. 자아개념(self-concept)
3.1.2. 자아존중감(self-esteem)
3.1.3. 자기효능감(self-efficacy)
3.1.4. 자기통제(self-control)
3.2. 정서의 발달
3.3. 도덕성 발달
3.3.1. 인지발달 이론
3.3.2. 사회학습이론
3.3.3. 정신분석이론
3.3.4. 도덕성발달과 영향요인
3.4. 친사회적 행동
3.5. 또래관계
3.5.1. 또래집단의 기능
3.5.2. 우정의 발달
3.5.3.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와 영향요인
3.6. 학교생활
3.6.1. 교사의 영향
3.6.2. 열린교육
3.6.3. 학업성취
3.6.4. 학교폭력
3.6.5. 집단 따돌림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부터 죽음까지 계속 된다. 여기서는 생명의 시작인 태내발달 단계와 인간의 발달 중 아동기에서의 '사회정서발달'과정과 그 과정에 영향을 준 이론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는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태내발달 단계와 아동기에 나타나는 사회정서발달의 과정 및 관련 이론들을 다루고자 함을 나타낸다.
2. 태내발달의 단계
2.1. 배종기(germinal period)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는 2주까지의 기간을 배종기(germinal period)라고 한다. 수정란은 급속하게 세포분열을 하게 되고, 2일 후에는 4개의 세포로, 3일 후에는 32개의 세포로, 일주일이 지나면 약 100~150개의 세포로 분열한다. 이렇게 세포분열을 하는 동안 난관 내부의 섬모운동과 난관 수축작용으로 3~4일 후 자궁에 이른다. 자궁에 도달할 때 쯤 수정란은 작은 공 모양의 배란포(blastocyst)로 변해 1~2일 동안 자궁 속을 자유롭게 떠다닌다. 배반포는 외세포 덩어리, 내세포 덩어리 그리고 그 속에 채워진 액체로 구성되어있다. 영양배엽(trophoblast)로 불리는 외세포 덩어리가 자궁벽에 정착하여 태아를 보호하고 태아에게 영양분을 주는 조직으로 발달한다. 내세포 덩어리는 후에 배아(embryo)로 성장하게 된다. 착상이 완전히 이루어지는데는 약 일주일이 걸리고 착상과 동시에 배종기는 끝나고 배아기가 시작된다. 그러나 임신의 약 58%가 착상에 실패하고 경우에 따라서 난관, 난소, 자궁경부, 자궁각에 수정란이 착상하는 자궁외 임신이 된다. 자궁외 임신은 오래 지속될 수가 없다. 태아가 난관 등에서 충분히 발육하지 못하고 유산, 난관파열을 일으키거나 복강 내 과다출혈로 인해 임부가 사망하기도 한다."
2.2. 배아기(embryonic period)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한 후 8주까지를 배아기(embryonic period)라고 한다.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여 어머니와 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이때부터 태아의 발달은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내세포 덩어리는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의 세 개의 분리된 층으로 분화하기 시작하는데, 외배엽은 피부의 표피, 손톱, 발톱, 머리카락, 신경계, 감각기관으로 발달하고, 중배엽은 피부의 진피, 근육, 골격, 순환계, 배설기관으로 발달하며, 내배엽은 소화기관, 간, 췌장, 침샘, 호흡기 계통으로 발달하게 된다.
4주 경에는 심장이 뛰기 시작하고 뇌와 신경조직이 분화, 입이나 소화기관, 간 등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8주경에는 입, 눈, 귀가 뚜렷하게 분화되며 팔, 다리, 손발이 형성된다. 이때 성기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근육이나 연골조직이 발달한다. 이 무렵 인간이 갖추어야할 신체기관과 기본조직을 모두 갖추게 된다.
이와 동시에 외세포 덩어리는 융모막과 양막이라는 두 개의 막을 형성하게 되는데, 자궁벽에서 형성된 막과 함께 태아를 감싸게 된다. 양막 속은 양수로 가득 차게 되며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하고,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준다. 이와 동시에 탯줄도 발달하게 되는데 탯줄은 태아의 생명줄로 자궁벽의 태반과 연결시켜 준다.
이러한 배아기는 어머니를 기준으로 보면 어머니의 신체가 태아의 존재에 대해 적응하는 시기이다. 가슴이 커지며 두통, 구토, 입덧, 강한 피로감을 보이며 감정적으로 예민해진다.""
2.3. 태아기(fetal period)
태아기(fetal period)는 8주 이후 출생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는 새로운 기관의 형성보다는 성장이 가속화되는 시기이다. 태아는 신생아와 유사한 수면과 각성의 싸이클을 가지게 되며, 소음을 들을 수 있고, 큰 소리나 음악은 태아의 움직임을 촉발시킨다. 12주 경에는 인간의 형체를 닮아가고, 팔/다리의 움직임이 나타나며 태아의 성별을 확실하게 구별할 수 있다. 태내에서의 많은 활동들은 출생 이후에 사용될 반사능력의 기초가 된다. 태반은 이 시기에 안정되므로 유산의 위험이 많이 줄어든다. 태반의 크기는 임신 말 경 직경 15~20cm, 무게 500g, 탯줄은 50cm 정도이다. 태반은 한쪽은 어머니의 자궁과 연결되어있으며, 다른 한쪽은 태아의 탯줄로 연결되어 태아는 모체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몸 속에 생긴 탄산가스와 노폐물을 배출한다. 또한 어머니로부터 면역성을 얻어 출생 후 질병에 대한 면역성도 지니게 된다. 28주경이면 태아는 미숙아로 태어나도 인큐베이터에서 양육이 가능할 정도로 충분히 성장하게 된다. 마지막 3개월 동안에 태아의 체중은 급격하게 증가하는데, 이는 지방층의 발달에 기인한다. 36주경에는 대부분의 태아는 머리가 아래로 간 위치로 정착하게 된다. 이러한 자세는 자궁 내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확보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출산을 용이하게 해준다.
3. 아동기 발달
3.1. 자기이해의 발달
3.1.1. 자아개념(self-concept)
자아개념(self-concept)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Strang(1957)은 4가지 범주로 자아개념을 분류하였다.
첫째, 전체적 자아개념은 자신의 능력, 신분, 역할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말한다. 둘째, 일시적 자아개념은 순간적인 기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인식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적 자아개념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자신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이상적 자아개념은 자신이 그렇게 되었으면 바라는 이상적 자아개념을 말한다.
특히 이 이상적 자아가 낮은 경우 성취욕이 없으며, 이상적 자아가 너무 높을 경우 자기자신에 대한 심한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 현실적인 자아개념은 자기수용, 정신건강 등으로 이어지고, 현실적 목표를 달성하게 만든다.
연진영,김선애(1991)의 아동의 자기이해 발달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아동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기이해가 증가하였고 자기를 묘사하는데 다양한 범주를 사용하게 되었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심리적·내면적 용어로 묘사하였으며 신체적 자아, 활동적 자아, 사회적 자아, 심리적 자아로 분류하여 보았을 때 신체적 자아와 활동적 자아에 대한 자기묘사는 감소하고, 사회적 자아와 심리적 자아의 묘사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1.2. 자아존중감(self-esteem)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견해로서, 감정적 측면이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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