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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성격장애 치료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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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경계성 성격장애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치료적 의사소통
1.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1.2. 치료적 의사소통의 필요성
1.3. 치료적 의사소통의 유형 및 종류
1.3.1. 언어적 의사소통
1.3.2. 비언어적 의사소통
1.3.3. 치료적 의사소통
1.3.4. 비치료적 의사소통
1.3.5. 치료적 의사소통의 종류

2.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2.1. 의사소통 관련 유의점
2.2. 치료적 의사소통 예시

3. 성격장애
3.1. 의사소통 관련 유의점
3.2. 치료적 의사소통 예시

4. 물질관련 및 중독장애
4.1. 의사소통 관련 유의점
4.2. 치료적 의사소통 예시

5. 신경인지장애
5.1. 의사소통 관련 유의점
5.2. 치료적 의사소통 예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치료적 의사소통
1.1. 치료적 의사소통의 정의

치료적 의사소통이란 간호사가 자기 자신을 치료적으로 이용하여 대상자의 가치와 태도에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대상자의 만남을 통해 시작된다. 그 만남의 장에서 간호사는 대상자와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여 상호작용한다. 간호 학문 및 실무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어 왔다. 특히 정신질환이 있는 대상자들은 인간관계에서 상처받기 쉽고 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에 두려움을 느낀다. 그렇기에 정신간호 분야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돕고, 대상자의 요구 탐색을 위하여 필요하며, 중요한 부분으로 강조된다.


1.2. 치료적 의사소통의 필요성

간호는 간호사와 대상자의 만남을 통해 시작된다. 그 만남의 장에서 간호사는 대상자와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여 상호작용한다. 따라서 간호 학문 및 실무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어 왔다.

특히 정신질환이 있는 대상자들은 인간관계에서 상처받기 쉽고 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에 두려움을 느낀다. 그렇기에 정신간호 분야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돕고, 대상자의 요구 탐색을 위하여 필요하며, 중요한 부분으로 강조된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가치 및 태도에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치료적 의사소통을 적절히 사용하여야 한다.


1.3. 치료적 의사소통의 유형 및 종류
1.3.1. 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이란 구성 - 인간이 말하는 모든 단어, 문자, 언어로 교류되는 것들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가치와 신념, 지각과 의미, 관심과 이해 또는 모욕과 비판, 명확한 메시지, 갈등 또는 함축적인 메시지, 그리고 명확하고 솔직한 혹은 위장되고 왜곡된 감정의 전달이 가능하다. 즉,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이나 글을 통해 타인과 소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2. 비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말을 제외한 모든 의사소통 수단을 의미하는데, 이는 자세, 몸짓, 표정, 시선, 신체접촉, 옷차림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거나 모호한 감정이나 태도를 드러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간호사가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시 대상자의 비언어적 표현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상자가 고개를 숙이고 눈을 마주치지 않으며 긴장된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이는 불편함이나 불안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때 간호사는 언어적 표현에 더해 이러한 비언어적 표현을 함께 고려하여 대상자의 감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 반대로 대상자가 미소를 짓고 눈을 마주치며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이는 편안함과 신뢰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내적 감정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 또한 세심하게 관찰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대상자 중심의 치료적 중재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1.3.3. 치료적 의사소통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자신을 치료적으로 이용하여 대상자의 가치와 태도에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대상자의 만남에서 시작되며, 이 만남의 장에서 간호사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여 상호작용한다. 특히 정신질환이 있는 대상자들은 인간관계에서 상처받기 쉽고 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에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정신간호 분야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돕고 대상자의 요구 탐색을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가치 및 태도에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치료적 의사소통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유형으로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있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개인의 가치와 신념, 지각과 의미, 관심과 이해 또는 모욕과 비판의 전달, 명확한 메시지의 전달, 갈등 또는 함축적인 메시지의 전달, 명확하고 솔직한 감정의 전달 등을 포함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를 제외한 신체언어 등, 즉 자세, 몸짓, 의상, 인상, 표정 등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에 해당되는 기법에는 관찰한 바를 표현하기, 계획을 실행하도록 격려하기, 대상자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기, 대화를 이끌어가기, 명료화하기, 반영하기, 사건의 시간과 관계를 정렬하기, 수용하기, 요약하기, 의심을 표현하기, 자신을 제공하기, 정보 제공하기, 재진술하기, 지각에 대한 설명 격려하기, 초점 맞추기, 침묵, 탐색하기, 폭넓은 주제를 제공하기, 현실 제시하기, 협력 제안하기 등이 있다. 반면 비치료적 의사소통에 해당되는 기법은 공격적, 지시적, 판단적, 무관심한 태도로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이처럼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질환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신체증상장애 및 관련 장애 대상자에게는 신체증상의 심인성을 인식시키고, 스트레스로 인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성격장애 대상자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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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희 외. 2021. 정신건강간호학 제2판 수정판. 정문각JM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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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숙빈,간호사-대상자의 치료적 의사소통:능동적 경청과 피드백,4(1),2009,4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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