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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사례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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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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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정신간호사례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 선정 및 일반적 정보
1.1. 사례 선정 이유
1.2. 대상자 정보

2. 스트레스와 관련된 영양불균형: 영양부족
2.1. 사정
2.1.1. 주관적 자료
2.1.2. 객관적 자료
2.2. 간호진단
2.3. 간호목표
2.3.1. 단기목표
2.3.2. 장기목표
2.4. 간호중재
2.4.1.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2.4.2. 간호수행

3. 스트레스와 관련된 수면패턴 장애
3.1. 능동적인 치료적 의사소통 분석

4. 변화된 가족체계와 관련된 슬픔
4.1. 사정
4.1.1. 주관적 자료
4.1.2. 객관적 자료
4.2. 간호진단
4.3. 간호목표
4.3.1. 단기목표
4.3.2. 장기목표
4.4. 간호중재
4.4.1.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4.4.2. 간호수행

5. 무력감과 관련된 자살 위험성
5.1. 사정
5.1.1. 주관적 자료
5.1.2. 객관적 자료
5.2. 간호진단
5.3. 간호목표
5.3.1. 단기목표
5.3.2. 장기목표
5.4. 간호중재
5.4.1.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5.4.2. 간호수행

6. 우울감으로 인한 식욕저하와 관련된 영양 장애
6.1. 사정
6.1.1. 주관적 자료
6.1.2. 객관적 자료
6.2. 간호진단
6.3. 간호목표
6.3.1. 단기목표
6.3.2. 장기목표
6.4. 간호중재
6.4.1.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6.4.2. 간호수행

7. 사례연구 전체 과정에 대한 성찰

본문내용

1. 사례 선정 및 일반적 정보
1.1. 사례 선정 이유

고등학교 때부터 친구인 친구로써, 자주 만나서 고민을 들어주다가 사례로 선정 하면 괜찮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선정하게 되었다"이다.대상자와의 긍정적인 관계와 신뢰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평소에 서로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며 대상자의 고민을 경청하고 지원했던 경험이 있었기에, 대상자의 문제를 보다 자세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대상자와의 친밀한 관계와 신뢰 형성은 사례연구 수행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대상자 정보

대상자는 25세의 여성으로, 고등학교 때부터 친구였던 친구이다. 대상자는 20살에 체대에 입학하였지만 입학한 해에 외상성 관절염을 진단받아 운동을 지속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자퇴 후 아르바이트를 하며 지내다가 25살에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였다. 그로 인해 늦은 대학입학과 대학생활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며, 동기들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상자의 신체 정보를 살펴보면 신장 167cm, 체중 57kg, BMI 20.44로 정상 범위이다. 대상자는 과거에 외상성 관절염을 진단받은 것 외에는 특별한 신체 질환이 없으며, 알러지 반응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스트레스와 관련된 영양불균형: 영양부족
2.1. 사정
2.1.1. 주관적 자료

대상자는 "나 학교생활에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힘들어.."라고 호소하며, 학교생활로 인한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대상자는 "잠이 안와. 하루에 4~5시간 밖에 못자서 계속 피곤해.."라고 하며, 수면장애로 인해 피곤함을 호소하고 있다""


2.1.2. 객관적 자료

평소에는 없던 피부 트러블이 생겼으며, 눈이 충혈되어 있고 수척해 보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는 대상자의 스트레스 및 영양 부족 상태를 나타내는 객관적 소견이다. 대상자의 식사량이 줄어든 것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평소보다 살이 빠진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영양 부족 상태에 놓여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2. 간호진단

스트레스와 관련된 영양불균형: 영양부족"이다.

대상자는 학교생활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편감으로 인해 식욕부진과 체중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주관적 자료에 따르면 대상자는 "입맛이 없어서 밥을 잘 안먹게 돼. 두 달 사이에 살이 5kg 정도 빠졌어.. 원래 62kg였는데 지금 57kg야"라고 토로했다. 또한 객관적 자료에서도 "평소에는 없던 피부 트러블이 생겼고, 눈이 충혈되어 있으며, 수척해 보이는 것을 관찰함"과 "같이 밥을 때, 식사량이 줄어 든 것을 관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스트레스로 인한 영양불균형: 영양부족 상태임을 알 수 있다. 대상자의 수면부족, 체중감소, 입맛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건강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상자의 영양불균형: 영양부족 상태에 대한 간호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2.3. 간호목표
2.3.1. 단기목표

대상자는 2일 이내에 식사를 방해하는 정서적, 심리적 요인을 상담을 통해 인식한다. 이는 대상자가 학교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입맛 저하와 잠들기 힘든 증상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담을 통해 대상자가 이러한 정서적, 심리적 요인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 상황을 더 잘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3.2. 장기목표

대상자는 한달 후에도 더 이상의 체중감소를 보이지 않을 것이다. 균형 잡힌 음식 섭취와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통해 영양 부족 상태가 개선되어 체중이 정상 범위 내에 유지될 것이다. 또한 영양 섭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호전될 것이다.


2.4. 간호중재
2.4.1.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

영양불균형: 영양부족에 대한 간호계획 및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먼저, 대상자의 섭취량과 배설량을 매일 사정하는 것은 음식 섭취의 균형이 맞는지 보기 위함이다. 균형 잡힌 음식 섭취는 대상자의 영양 상태 유지와 체중 관리에 중요하므로,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이는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에 근거하여 생리적 욕구 충족이 선행되어야 상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다는 점에 토대를 둔다.

또한 대상자의 체중을 매일 측정하는 것은 체중감소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체중 변화는 영양상태를 잘 반영하는 지표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Roy의 적응 모델에서 물리적 자아 개념에 해당하며, 적절한 영양 섭취를 통해 대상자의 자아 개념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균형 있는 음식 섭취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것은 대상자가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하게 하기 위함이다. 이는 Orem의 자기 관리 이론에 근거하여, 대상자 스스로가 자신의 건강 관리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또한 Pender의 건강증진 모델에서와 같이 대상자의 행위 변화를 유도하여 건강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종합하면, 대상자의 영양 상태를 지속적으로 사정하고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상자가 균형 잡힌 식이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2.4.2. 간호수행

매일 대상자의 체중을 측정하여 기록하였고, 체중 변화가 있을 시 원인을 파악하여 원인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였다. 대상자의 섭취량과 배설량을 매일 사정하여 기록하였다. 매 끼니마다 섭취량과 배설량을 확인하고 기록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적절한 영양섭취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균형 있는 식사의 중요성에 대하여 보건복지부의 자료를 준비하여 교육하였다.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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