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능력형성이론과 피그말리온 이론을 정리하고,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비교해서 학습자의 의견을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현장의 문제와 극복방안
1.1. COVID-19 이후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
1.1.1. 몰입도 및 집중력 저하
1.1.2. 과도한 과제로 인한 어려움
1.1.3. 대면 수업 복귀 시의 부적응
1.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통한 교사-학생 간 갈등 분석
1.2.1. 다양한 지능 발달을 위한 교육 방향
1.2.2. 상호이해와 소통을 통한 갈등 해결
1.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통한 교육의 의미
1.3.1. 발달단계별 교육적 지원
1.3.2. 생애주기별 평생교육의 필요성
2. 교육의 정의와 목적
2.1. 듀이의 교육관
2.1.1. 교육의 사회화 기능
2.1.2. 문화유산 전달과 사회발전
2.2. 에라스무스의 인문주의적 교육관
2.3. 전인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3. 예비교사의 교육관 형성
3.1.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한 변화
3.2.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
3.3. 학습자 개인차 존중과 소통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현장의 문제와 극복방안
1.1. COVID-19 이후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
1.1.1. 몰입도 및 집중력 저하
COVID-19 사태로 인해 대면 수업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학생들의 몰입도 및 집중력 저하 문제가 발생했다.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은 기존의 교실 수업과는 다른 방식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먼저, 비대면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실시간으로 쌍방향 소통하며 진행되었지만, 개인별로 다른 학습 환경 때문에 집중력 유지가 어려웠다. 대면 수업에서는 교사의 통제 아래 학급 전체가 집중하여 수업을 받았지만, 비대면 수업에서는 개별 학습 형태로 진행되다 보니 주변의 다양한 방해 요소에 의해 집중력이 저하되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교사와의 라포 형성이 중요한데 이러한 요소가 결여되어 집중력 저하가 두드러졌다. 더불어 교사 입장에서도 학생들의 실시간 참여 및 이해도 파악이 어려워 효과적인 수업 진행이 어려웠다.
또한 중학생의 경우,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부족하여 비대면 수업 적응에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 부모의 학습 지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학생들은 과제 수행에 집중하기 어려웠고, 이로 인해 수업 집중력 또한 저하되었다. 초등학생에 비해 중학생들의 경우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부족하므로, 학생 개개인의 수준을 고려한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했다.
이와 같이 비대면 수업으로의 전환은 학생들의 수업 집중력과 몰입도 저하를 초래했다. 특히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경우 연령별 특성에 따라 집중력 저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학습자 개인차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1.1.2. 과도한 과제로 인한 어려움
교육에 있어서 갑작스러운 변화, 비 대면으로 수업을 실행한지 2년이 넘어가면서 진도를 맞추기 위해 학교에서는 숙제를 주어 학생들이 수업을 따라올 수 있도록 마련했다. 과제 수행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 것이다. 그런데 숙제의 양이 너무 많아 학생들이 오히려 본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고 숙제에 짓눌리는 일들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학생들에게 학습 과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마련 한 것이었으나 그 양이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주어졌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오히려 수업에 집중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수업의 변동으로 인해 학생들의 혼란에 더해서 고전 조건의 형성이 갖추어지지 않은 채로 주어진 과제는 학생들에게도 갑작스러운 과제였을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강도가 너무 강하게 되어 오히려 방해가 된 상황으로 보였다. 학습을 집중하고 진도를 따라가기 위해서 오로지 숙제와 과제만이 해답은 아닌 것이다. 서서히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생들이 따라 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개개인을 다 맞추지는 못하더라도 바람직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한다면 동기가 생길 수 있다. 학습을 하는 것은 동기가 수반이 되어 있을 때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물론 학생 개개인의 동기를 살려주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또 어떤 학생은 내적 동기가 낮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습관을 기르기까지 계속적으로 충분히 자극하고 적응이 되도록 도와줌으로 그것이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자기주도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말이다.
1.1.3. 대면 수업 복귀 시의 부적응
비대면 수업이 적응이 된 학생들은 다시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병행하게 되면서 혼란을 겪었다. 비대면 수업에 적응했던 학생들이 다시 대면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는 학교가 학습을 전달하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과 학생들 간의 교류, 선생님과 학생의 소통, 라포 형성이 또 다른 교육의 한 측면이기 때문이다.
교사의 기대 여부에 따라 학생의 성적이 향상되거나 떨어지는 피그말리온 효과와 같이 학생들과 교사의 관계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 2년 동안 학생들은 비대면 수업에 적응하느라 집중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다시 대면 수업에 참여하게 되어 어려움을 겪었다. 게다가 대면 수업에서도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들은 학생들의 표정을 읽을 수 없어 어려움을 겪었다. 교사가 어떤 의도로 말하는지 학생들이 알기 어렵고, 농담을 할 때에도 진담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발생했다.
서로의 라포와 감정 교류가 없는 상황에서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웠다. 비대면 수업과 병행하게 된 대면 수업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스크로 인해 라포 형성이 어려웠고, 실시간 쌍방향 비대면 수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교사들은 학생의 상태를 백프로 확인할 수 없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라포 형성은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비대면으로 새로운 학급에 교사와 학생이 라포 형성을 하지 못했고, 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서 서먹서먹한 사이로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반영되고 있었다. 라포 형성은 학습을 하는데 동기를 유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고,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업 성취감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가 SNS를 활용하여 학생들과 상담하며 학생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전화 통화가 아닌 텍스트로 전달하면서 학생들이 좋아하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등의 노력이 효과적이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요즘 시대 학생들에게 맞추어 SNS로 대화를 시도한 것이 효과가 있었던 것이다. 교사와 개인적...
참고 자료
논문 : http://www.riss.kr/index.do 코로나(COVID-19)로 인한 원격수업 및 비대면 학생상담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2월 상담심리전공
논문 :http://www.riss.kr/index.do 공교육 원격수업에서 중학생이지각한 부모의 학습지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상담심리교육전공
온라인 재택 수업 집중력 높이려면 2022.3.6. 고양신문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67106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14.
김중수, 교사를 위한 대화법, 휴머니스트, 2020.
이훈구, 성격은 이렇게 형성된다, 법문사, 2010.
하워드 가드너, 지능이란 무엇인가?(인지과학이 밝혀낸 마음의 구조), 사회평론, 2016.
신성민(2009), “존 듀이의 도덕철학과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수진(2021), “데카르트 철학에 나타난 전인교육론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