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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기획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에어팟 프로 광고 전략
1.1. 서론
1.2. 상황분석
1.2.1. 경쟁사 분석
1.2.2. 소비자 분석
1.3. 광고의 성취 목표
1.4. 프로모션 전략
1.4.1. 웹사이트 활용
1.4.2. 다양한 매체 활용
1.5. 광고 컨셉 및 내용
1.6. 결론
2. 나뚜루 광고전략
2.1. 선정 배경
2.2. 남성화장품 시장현황 분석
2.2.1. 시장 분석
2.2.2. 소비자 분석
2.2.3. 경쟁자 분석
2.3. 소망화장품 부진 원인 및 극복 방안
2.3.1. 내부 약점 및 외부 위협 요인
2.3.2. '맨즈밤'을 활용한 내부 강점 및 외부 기회 요인
2.4. 맨즈밤 광고전략
2.4.1. 광고 타겟 및 목표
2.4.2. 광고 컨셉 및 내용
2.5. 결론: 소망화장품의 미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에어팟 프로 광고 전략
1.1. 서론
이전 과제에서 효과적인 광고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실제 광고 사례인 애플의 홈팟 광고를 분석해 보았다. 애플의 경우 AI 스피커 시장의 후발 주자로 애플만이 가진 독특한 특징들을 잘 전달할 필요가 있었다. 광고에서 경쟁 제품과의 유사점과 차별점을 보여주어 경쟁사 제품이 가진 강점을 무력화하고 사람들에게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제공하여 실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목표를 세웠다. 음향기기를 전문적으로 만들지 않기 때문에 음질이 떨어질 것이라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고, AI기능 또한 탑재되었음을 알려주어 기존의 음향기기, AI스피커와 다르다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최근 애플은 에어팟 프로를 출시했다. 기존의 에어팟과는 다른 커널형 방식을 채택했고 외부 소음을 제거해주는 노이즈 캔슬링, 생활 방수가 되는 스 리지스턴스 기능을 탑재했다. 가격은 249달러로 159달러이던 1세대 에어팟보다 90달러 비싸졌다. 소비자들은 에어팟 프로의 가격 정책을 두고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만큼 가격 상승은 당연한 것이라는 사람들과 저가형 핸드폰과 맞먹는 가격이라며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 상충되고 있다. 에어팟 프로의 브랜드 인식 제고와 높은 매출을 위해 효과 계층 모형을 고려하여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세우고자 한다.
1.2. 상황분석
1.2.1. 경쟁사 분석
경쟁사 분석 결과, 에어팟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는 삼성전자의 '삼성 갤럭시 버즈', 마크 마크의 '마크 마크 트루 무선 이어폰', 소니의 '소니 WF-1000XM3' 등이 있다.
이들 경쟁사들은 각자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내세워 에어팟과 경쟁하고 있다. 삼성 갤럭시 버즈는 삼성 스마트폰과의 호환성과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강조하고 있으며, 마크 마크 트루 무선 이어폰은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을 어필하고 있다. 소니 WF-1000XM3는 우수한 음질과 배터리 성능을 내세우고 있다.
이처럼 에어팟과 유사한 기능을 갖추면서도 자사만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전략으로 에어팟과 경쟁하고 있다. 특히 삼성, 소니 등 글로벌 대기업 브랜드들이 경쟁에 나서면서 에어팟의 입지가 점차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애플은 에어팟 프로만의 차별화된 기능과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1.2.2. 소비자 분석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녹색소비자연대가 공동으로 전국 15세 이상 남성 49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화장품 인식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외선차단제와 같은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한다는 응답자는 56.3%로 절반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 소비자들의 경우 '귀찮아서 스킨조차 바르지 않는' 패턴보다는 '스킨케어에 신경쓰는' 꼼꼼한 소비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색조화장을 하는 남성이 전체 응답자 중 9.8%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는 남성 10명 중 1명은 스킨과 로션 이외에도 외모를 가꾸기 위해 '화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들 남성 색조화장 소비자들은 비비크림(97.8%)을 가장 많이 사용했고 이 외에도 메이크업베이스(33.3%), 파우더(35.6%), 그리고 심지어 아이라이너(26.7%)와 마스카라(20.0%)도 직접 구매해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색조화장을 시작하는 연령대로는 20대가 64.4%로 가장 많았으며 30대에 색조화장을 시작하는 남성도 24.4%에 달했다. 즉, 처음 화장을 시작하는 나이대이자, 남성화장품 시장의 주요 고객인 20,30대 남성고객의 마음을 잡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비용 측면에서 보자면 남성 고객들은 화장품 구입에 평균적으로 일년에 10만~30만원(42.7%)을 지출했고, 30만원 이상을 화장품 구매에 사용하는 남성도 13.9%에 달했다. 또한 이들의 주요 화장품 정보 습득 경로로는 TV광고가 22.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 밖에 친구(21.2%)와 판매원(17.8%)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는 남성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는 점차 스킨케어와 색조화장에 관심이 높은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이 주요 고객층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들은 화장품 구매에 연간 10만원 이상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매력적인 고객군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들은 TV광고나 지인 추천을 통해 화장품 정보를 얻고 구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광고 및 프로모션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광고의 성취 목표
광고의 성취 목표는 기존의 이미지를 유지시키면서 새로 유입될 고객들에게 자사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이다. 또한 자사의 감성적인 면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기능적인 면을 강조하는 전략을 통해 광고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애플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인 감성소구를 이용한 제품의 이미지형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광고를 기획해야한다. 기존 애플의 광고를 보았을 때 광고에서 소비자들에게 주는 이미지는 감성적인 면이 크다. 이러한 전략들을 꾸준히 사용하면서 기존에 애플의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 달성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또한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서 직관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필요하다. 경쟁사들도 많아 졌고, 애플에서 독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능적인 부분 역시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정리해보면 애플이 가지고 가야한 광고 목표는 기존의 이미지를 유지 시키면서 새로 유입될 고객들에게 자사의 이미지를 각인시켜야한다. 또한 자사의 감성적인 면을 보여줌과 동시에 기능적인 면을 강조하는 전략을 통해서 광고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1.4. 프로모션 전략
1.4.1. 웹사이트 활용
애플의 웹사이트는 에어팟 프로 광고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애플의 웹사이트는 소비자들에게 에어팟 프로에 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이기 때문이다.
애플의 웹사이트는 "소비자들이 영상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을 하고 있다. 자연스러운 화면 전환과 발달된 기술을 접목하여, 스크롤을 내리면서 정보를 임팩트 있게 정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활용하여 에어팟 프로의 구체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특히 에어팟 프로의 새로운 기능들, 예를 들어 노이즈 캔슬링이나 방수 기능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기존 에어팟과의 차별점, 경쟁 제품과의 비교 등 구매 결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웹사이트를 통해 전달할 수 있다.
아울러 에어팟 프로의 가격이 기존 모델보다 크게 상승한 만큼,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하기 위해 소니, 보스 등 경쟁 제품과의 가격 비교 정보를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애플의 웹사이트는 에어팟 프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인 제품 정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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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뚜루, 할인 디저트 타임.. '커피&싱글컵 세트'를 5천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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