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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의미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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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무용의미래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의 전통문화
1.1. 서론
1.2. 한국의 전통사상 및 전통 문화
1.3. 한국의 인류 문화유산
1.4. 결론

2. 태권도 문화 콘텐츠로서의 발전 방향
2.1. 서론
2.2. 이론 배경
2.2.1. 용어 및 개념 정의
2.2.2. 태권도의 콘텐츠 가치
2.3. 태권도 문화 콘텐츠 분석 및 논의
2.3.1. 태권도 문화 콘텐츠
2.3.2.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2.3.3.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한계
2.4. 결론 및 제언

3. K-POP의 인지도 상승 원인
3.1. 서론
3.2. K-POP의 성공요인
3.2.1. 그룹별 개성과 대규모 세계관
3.2.2. 여러 요소를 활용한 퍼포먼스와 완성된 무대
3.2.3. 실력 수준 상향 평준화
3.2.4. 퍼포먼스 외적 요소
3.2.5. 판매전략
3.3. K-POP의 문제점
3.3.1. 아동 노동 착취
3.3.2. 소비문화의 성숙도
3.4. 타협점
3.4.1. 미성년 연습생, 아티스트에 관한 제도적 방안 마련
3.4.2. 아티스트 정신케어 의무화
3.5.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의 전통문화
1.1. 서론

전통이란 무엇이고 현대사회에서 전통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은 우리의 사상과 관습, 행동 양식을 파악하는 데 중요하다. 한국이 지나온 발자취마다 형성되어 전해져 내려오는 다양한 전통문화는 우리의 뿌리를 밝히고 행동을 설명하며 미래 세대에게 자신 있게 전해줄 수 있도록 한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것들에는 사상과 문화가 있다. 사상은 우리 민족의 독특한 사유방식을 말하며 문화는 유형, 무형의 유산을 말한다. 이러한 것을 통칭하여 전통이라고 말하는데, 전통을 잘 모르게 되면 다문화 시대 특성상 세계 속에서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세계의 흐름 속에서 주도하는 것이 아닌 끌려 다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문에서는 우리의 민족성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중심으로 한국의 전통문화를 설명해보고자 한다.


1.2. 한국의 전통사상 및 전통 문화

한국의 전통사상 및 전통 문화는 오랜 역사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 한국인의 정신적 뿌리이자 고유한 특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전통사상은 우리 민족의 독특한 사유방식을 반영하며, 전통문화는 유형, 무형의 유산으로 나타난다.

고조선으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한국의 전통사상 및 문화는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토템 숭배 사상이 있다. 고대부터 우리 민족은 다양한 새 토템을 숭배했는데, 이는 모두 태양 새인 봉에 속한다. 이는 대통령 휘장에 쓰이는 상징이기도 하다. 둘째, 광명 숭배 사상이 있다. 단군신화와 고구려, 신라, 백제 등의 건국 및 창업 신화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샤머니즘 신앙이 있다. 고조선부터 고구려, 신라, 조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샤머니즘 의례가 전승되었다.

이처럼 유교와 도가 사상을 기반으로 한 한국의 전통 문화와 정신은 같은 동양권 국가인 중국, 일본과도 구분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한국만의 고유한 정신적 가치와 미적 표현으로 이어져 오늘날 한류 문화로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1.3. 한국의 인류 문화유산

한국의 인류 문화유산에는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강강술래, 처용무, 판소리, 영산재, 강릉 단오제,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 남사당놀이, 줄타기, 농악, 줄다리기, 아리랑, 가곡 등이 있다.

종묘제례란 조선시대의 나라 제사 중 규모가 큰 제사로, 역대 왕과 왕비, 공신의 신주를 모신 사당인 종묘에서 거행되었다. 종묘제례악은 유교 절차에 따라 진행되며 '효'를 실천함으로써 민족의 유대감과 질서를 형성한다.

강강술래는 설, 대보름, 단오, 백중, 추석, 9월 중 구일 밤에 행해진 노래와 무용, 음악이 합쳐진 한국 고유의 원시종합예술이다. 처용무는 궁중 무용 가운데 처용의 설화와 관련된 가면을 쓰고 추는 춤이다.

판소리는 소리꾼과 고수가 장단에 맞춰 창과 말, 몸짓을 섞어 구연하는 것으로 많은 청중이 모인 놀이판에서 부르는 노래이다. 영산재는 사망 후 49일째 되는 날 행해지는 극락왕생을 위한 제사이다.

강릉 단오제는 농사의 풍성을 기원하는 공동체 의식의 축제이며,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은 해녀들의 바다 평화와 풍어를 기원하는 의식이다.

남사당놀이는 40여 명의 남자 유랑단이 공연하는 것으로, 양반 사회 비판과 민중 의식 고취의 역할을 했다. 줄타기는 공중에 매달린 줄 위에서 이야기와 재주를 보여주는 공연이다.

농악은 마을 공동체와 주민의 안녕, 화합을 기원하는 종합예술로, 꽹과리, 징, 장구, 북, 소고 등의 타악기 연주와 춤, 연극이 어우러진다. 줄다리기는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고 화합을 위한 행사이다.

아리랑은 가사와 주제가 개방적이어서 누구나 자유롭게 부를 수 있는 노래이며, 가곡은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에 곡을 붙여 부르는 노래이다.

이처럼 한국의 전통문화유산은 안전과 평화, 풍요, 단결과 화합을 상징하며 음악과 춤을 기반으로 화려하고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는 현대 한류 문화의 원천이 되고 있다.


1.4. 결론

본문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의 전통문화는 고유의 철학과 민족성을 바탕으로 비롯되었다. 개인의 마음을 수련하는 것과 동시에 다수의 안녕과 풍농 및 풍어를 기원하는 마음, 효를 중시하는 마음, 한바탕 즐기려는 마음, 자연과 함께하는 마음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온다. 사회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농사 기반의 다양한 전통 문화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 담긴 한국 고유의 정서와 문화는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춤과 노래, 음식, 한국인 고유의 태도 등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이유는 새로운 문화가 창조된 것이 아닌 기존에 있었던 복합예술문화가 계승되어 다른 형태로 변형된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한국 전통사상과 민족문화를 제대로 아는 것은 우리가 세계 속에서 고유성을 가지기 위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태권도 문화 콘텐츠로서의 발전 방향
2.1. 서론

미국 CBS 프로그램인 에서 2019년 3월 13일 결승전에서 우리나라 국기원태권도 시범단이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준우승은 세계 각국의 유명 공연팀과의 경쟁을 통해 얻어 낸 값진 결실이다. 우리 팀은 1차전을 최고점(100점 만점 중 99점)으로 통과하고 이후에도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쳤다. 시범 경기 영상은 이후에도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SV2WzzEyRTs)를 통해 100만건 이상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해외의 반응은 우리 태권도를 향한 고무적인 반응이라 할 수 있다.

태권도 시범을 주관하는 시범단의 활동은 1959년 3월 12일 국방부의 주도로 국군 태권도 시범단이 결성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이 때 최초의 해외파견 시범이 이루어졌다. 이후 1974년 3월 창단한 국기원 태권도 시범단은 한류의 원조 격인 태권도라는 우수한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널리 전파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시범단 으로서 역 할을 해왔다(국기원, 2014; 최광근, 2011a). 2008년도에는 태권도 시범단의 우수성과 역할 증대의 필요성에 따라 이들 시범단 외에 태권도 관련기관인 대한태권도협회 국가대표 태권도 시범공연단과 세계태권도 연맹 시범단 등을 창설하여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시범문화를 활성화 시켜왔다.

21세기는 문화산업의 시대라는 이름처럼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국가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드라마와 아이돌 그룹을 주축으로 자생적으로 형성된 '한류 문화'가 이제는 세계인들의 마음을 흔드는 주요한 콘텐츠로 작용하는 것만 보더라도 문화 콘텐츠의 중요성을 외면할 수는 없다. 정부의 정책 역시 태권도의 시범문화를 형성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스포츠 문화를 ...


참고 자료

한국의 전통사상과 민족문화, 손병욱 외, 경상대학교출판부, 2018.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 이복규, 민속원, 2018.
단행본
송해룡.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학술논문
김용범·박현욱,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소재로서 한국전통스포츠의 활용 가치에 대한 연구 -태권도 소재 애니매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리서치」16(2), 2005.
이재돈, 「태권도 콘텐츠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국기원 태권도연구」, 2014, pp.17-51.
이루지(2014). 문화예술산업 콘텐츠로서 태권도공연의 상품화 방안.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7(3). 2014, pp.1-26.
정재은·안용규, 「무대예술로서의 태권도의 가능성」,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학회지」, 15(3), 한국체육학회, 2007.
학위논문
박성혜, 「무용을 통한 청소년 정서함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7
박동영, 「태권도 시범의 상설 공연문화 정착을 위한 방향 모색」,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07
이경미, 「융·복합 공연예술 작품분석을 통한 한국 춤 문화브랜드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 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2015.
이지은, 「태권도를 활용한 넌버벌 퍼포먼스의 공연 포맷 발전방안 연구 - <더문(The Moon)>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10.
정부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8, 태권도 진흥기본 계획-중장기 전략(5개년: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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