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태권도 논술
주제: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 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 배경
1. 용어 및 개념 정의
1) 태권도 정의
2) 콘텐츠의 개념
3) 한류와 문화콘텐츠
2. 태권도의 콘텐츠 가치
1) 문화 브랜드로서의 가치
2) 넌버벌 콘텐츠로서의 가치
Ⅲ. 분석 및 논의
1. 태권도 문화 콘텐츠
1) 애니메이션
2) 창작 소재
3) 시범단 활동
2.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1) 전통과 현대의 연결
2) 문화적 가치
3. 태권도 문화 콘텐츠 개발의 한계
Ⅳ. 결론 및 제언
1. 태권도 문화 콘텐츠 발전 방안
1) 다양한 콘텐츠와 융복합
2) 스토리텔링
3) 테마파크 조성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미국 CBS 프로그램인 <더 월드 베스트(The World’s Best)>에서 2019년 3월 13일 결승전에서 우리나라 국기원태권도 시범단이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준우승은 세계 각국의 유명 공연팀과의 경쟁을 통해 얻어 낸 값진 결실이다.
우리 팀은 1차전을 최고점(100점 만점 중 99점)으로 통과하고 이후에도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쳤다. 시범 경기 영상은 이후에도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SV2WzzEyRTs)를 통해 100만건 이상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해외의 반응은 우리 태권도를 향한 고무적인 반응이라 할 수 있다.
태권도 시범을 주관하는 시범단의 활동은 1959년 3월 12일 국방부의 주도로 국군 태권도 시범단이 결성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이 때 최초의 해외파견 시범이 이루어졌다. 이후 1974년 3월 창단한 국기원 태권도 시범단은 한류 의 원조 격인 태권도라는 우수한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널리 전파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시범단 으로서 역 할을 해왔다(국기원, 2014; 최광근, 2011a).
2008년도에는 태권도 시범단의 우수성과 역할 증대의 필요성에 따 라 이들 시범단 외에 태권도 관련기관인 대한태권도협회 국가대표 태권도 시범공연단과 세계태권도 연맹 시범단 등을 창설하여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시범문화를 활성화 시켜왔다.
21세기는 문화산업의 시대라는 이름처럼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국가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드라마와 아이돌 그룹을 주축으로 자생적으로 형성된 ‘한류 문화’가 이제는 세계인들의 마음을 흔드는 주요한 콘텐츠로 작용하는 것만 보더라도 문화 콘텐츠의 중요성을 외면할 수는 없다. 정부의 정책 역시 태권도의 시범문화를 형성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스포츠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방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참고 자료
단행본
송해룡.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스포츠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학술논문
김용범·박현욱,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소재로서 한국전통스포츠의 활용 가치에 대한 연구 -태권도 소재 애니매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리서치」16(2), 2005.
이재돈, 「태권도 콘텐츠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국기원 태권도연구」, 2014, pp.17-51.
이루지(2014). 문화예술산업 콘텐츠로서 태권도공연의 상품화 방안.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7(3). 2014, pp.1-26.
정재은·안용규, 「무대예술로서의 태권도의 가능성」,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학회지」, 15(3), 한국체육학회, 2007.
학위논문
박성혜, 「무용을 통한 청소년 정서함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7
박동영, 「태권도 시범의 상설 공연문화 정착을 위한 방향 모색」,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07
이경미, 「융·복합 공연예술 작품분석을 통한 한국 춤 문화브랜드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 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2015.
이지은, 「태권도를 활용한 넌버벌 퍼포먼스의 공연 포맷 발전방안 연구 - <더문(The Moon)>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10.
정부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8, 태권도 진흥기본 계획-중장기 전략(5개년: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