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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조사 없이 광고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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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광고 조사 없이 광고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생변수
2.1. 외생변수 유형
2.1.1. 피실험자로부터 기인하는 유형
2.1.2. 실험설계에서 기인하는 유형
2.2. 외생변수 통제
2.2.1. 제거
2.2.2. 균형화
2.2.3. 상쇄
2.2.4. 무작위화

3. 모바일 광고시장의 현황과 전망
3.1. 모바일 광고시장의 현황
3.2.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방향
3.3. 모바일 광고의 유형
3.3.1. 메시지 광고
3.3.2. 웹 광고
3.3.3. 동영상 광고
3.3.4. 애플리케이션 광고

4. 모바일 광고의 장단점
4.1. 모바일 광고의 장점
4.1.1. 1:1 마케팅
4.1.2. 상호작용
4.1.3. 위치기반 서비스
4.1.4. 즉각적인 반응
4.1.5. 높은 시인성
4.2. 모바일 광고의 문제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실험설계는 실험 문제의 결과를 얻고 변량을 통제하기 위한 실험 연구의 계획, 구조 및 전략의 과정이다. 효율적인 실험설계를 위해서는 ① 가설의 변수의 변량을 극대화하고 ② 결과의 왜곡을 초래하는 외생적, 또는 원하지 않는 변수들의 변량을 통제해야 하며 ③ 측정오차를 포함한 오차 변량을 극소화해야 한다. 이때 외생변수란 실험설계를 구성하는 독립변수에 영향을 미쳐 타당도를 낮추는 요인이 되는 변수를 말한다. 따라서 외생변수의 통제는 독립변수의 영향을 극소화(minimize), 제거(nullify), 고립(isolate)시킴으로써 타당도가 높은 실험 결과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과정이다. 이 글은 실험설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생변수의 유형과 이를 통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뒤, 결론에서 외생변수의 발생 사례와 통제에 대해 서술한다.


2. 외생변수
2.1. 외생변수 유형
2.1.1. 피실험자로부터 기인하는 유형

피실험자로부터 기인하는 외생변수의 유형에는 성숙효과(maturation effects), 소멸(mortality), 통계적 회귀(regression artifacts), 실험목적에 대한 예상(demand artifacts) 등이 있다.

성숙효과는 실험대상의 실험(독립)변수에 대한 자체적인 적응을 통해 나타나는 실험변수와 무관한 왜곡반응으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실험대상의 육체적, 심리적 변화에서 기인한다. 예를 들어 장기간의 실험에서 실험참가자들이 실험 및 측정 절차에 익숙해짐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가 성숙효과이다.

소멸은 실험 기간 중 실험대상이 탈락하거나 실험을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실험대상의 자발적 포기, 우연한 사고, 또는 실험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개인적 사정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가 달라져 두 집단 간 비교가 어려워지는 문제를 야기한다.

통계적 회귀는 실험변수와 무관하게 극단적 점수를 보이는 참가자들의 점수가 평균 점수에 가까워지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실험 전에 높은 점수를 받은 참가자들의 점수가 실험 후 낮아지거나, 실험 전 낮은 점수를 받은 참가자들의 점수가 실험 후 높아지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험목적에 대한 예상은 참가자들이 실험의 목적을 미리 알고 있거나 추측하여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참가자들이 실험자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거나, 반대로 실험자의 의도를 거부하려 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피실험자로부터 기인하는 외생변수들은 실험 결과의 내적 타당성을 위협하므로, 연구자는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통제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2.1.2. 실험설계에서 기인하는 유형

실험설계에서 기인하는 외생변수의 유형에는 시험 효과(testing effect), 측정방법의 변화(instrumentation), 표본의 편중(selection bias) 등이 있다.

시험 효과(testing effect)란 실험변수와 상관없이 실험 자체가 결과변수에 주는 왜곡된 영향을 말한다. 이는 주시험 효과(main testing effect)와 상호작용시험 효과(interaction testing effect)로 나눌 수 있는데, 주시험 효과는 사전측정 자체가 사후측정에 주는 영향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시험 효과는 사전측정 자체가 실험변수에 주는 영향을 의미한다.

측정방법의 변화(instrumentation)는 실험대상에 대하여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이 동일하지 않음으로 인해 나타나는 오류이다. 즉, 측정 방법의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말한다.

표본의 편중(selection bias)은 실험대상(집단)을 무작위로 선정하지 못하는 데 따르는 오류를 의미한다. 이는 실험 대상을 무작위로 선정하지 않으면 발생할 수 있는 편향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처럼 실험설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생변수는 실험 결과의 타당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2. 외생변수 통제
2.2.1. 제거

제거는 외생변수를 예상하는 경우, 사전에 제거하는 방법이다. 동질적인 피험자나 피조사자를 사용함으로써 외생변수의 영향을 억제할 수 있다. 예컨대 연령이 외생변수로 예상된다면 특정 연령층으로만 표본을 구성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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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우, 고동운 & 윤은성 (2010). 연구의 인과성 제고: 통제변수의 의의, 활용 현상 분석 및 제언. Seoul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21.
류지원, 「모바일 광고 유형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11
이은민, 이인수, 「모바일 광고시장의 현황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방송정책, 2015
제일기획(2010). 『모바일 광고의 기술동향』.
양영종(2009). 모바일 광고의 효과과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권기덕(2009). 스마트폰이 IT시장에 미치는 영향. 『SERI벤치마킹DB (삼성경제연구소)』.
김봉철 외(2012). 2000년 이후 국내 모바일 광고 연구 동향에 대한 기술적 분석. 『언론과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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