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찰일지 개요
1.1. 관찰 기간
관찰 기간은 2016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총 한 달 간이었다. 이 기간 동안 영아들의 기본생활, 발달영역별 행동 특성 등을 관찰하고 일지에 기록하였다. 영아들의 식습관, 배변습관, 수면습관 등 기본생활 관찰과 함께 신체발달, 언어발달 및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종합적으로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들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1.2. 관찰 대상 영아들
관찰 대상 영아들은 총 3명이며, 이들의 정보는 다음과 같다.
OO는 여아로 2세에 해당하는 영아이다.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아기 변기에서 바지와 팬티를 내린 후 용변을 볼 수 있으며, 선생님의 말을 새겨듣고 장난감을 잘 정리할 수 있다. 또한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간단한 기구를 이용한 신체활동도 할 수 있다. 관찰 결과 OO는 풀장에서 물 풍선 던지기를 즐겁게 하였고, 키재기판을 관찰하며 키 재기에 호기심을 보였다."C_1(안OO)은 여아로 2세에 해당하는 영아이다. 역할 놀이를 하며 사람 모형 놀잇감을 각각 의사, 환자로 명명하고 자신이 그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는 가작화가 이루어졌다. 또한 퍼즐 맞추기에서 공간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발달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2. 관찰 내용
2.1. 기본생활 관찰
2.1.1. 식습관
영아의 식습관은 건강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관찰 결과, 영아들은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것을 거부하거나 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예를 들어 OO가 국과 반찬은 먹지 않고 맨밥만 먹으려고 했으며, 비빔밥도 거부하고 흰밥만 먹으려 했다. 이처럼 영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만 골라 먹으려고 하는 편식 습관을 보였다.
교사는 영아들이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다. 우선 교사 자신이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고 맛과 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영아의 관심을 유도했다. 또한 강제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소량이라도 새로운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권장했다. 그리고 영아들이 집에서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