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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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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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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폐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자폐스펙트럼장애 정의 및 특성
1.2. 자폐스�ecttreum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 문제
1.3. 놀이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의 필요성

2. 자폐스펙트럼장애
2.1. 임상증상
2.2. 발병 원인
2.3. 다학제적 치료와 회복

3. 간호과정
3.1. 간호사정
3.2. 간호진단
3.3. 간호중재
3.4. 가족지지

4. 또래주도 놀이활동 효과 연구
4.1. 연구 대상 및 절차
4.2. 측정 도구
4.3. 놀이활동 프로그램
4.4. 친사회적 행동 변화
4.5. 대인관계 변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자폐스펙트럼장애 정의 및 특성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장애와 제한적·반복적인 행동패턴을 특징으로 보이는 행동적 증후군으로, 이러한 증상들은 아동기 초기부터 나타나며 일상의 기능에 있어 제한이나 손상을 일으킨다. 장애의 발현이 자폐 상태의 심각도, 발달단계, 연령에 따라 매우 달라서 스펙트럼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자폐스펙트럼장애는 과거에 조기 유아자폐증, 아동기자폐, 카너자폐, 고기능자폐, 비전형적자폐,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기 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로 불렸던 장애들을 포함하는 진단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임상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의사소통 장애, 행동이나 관심이 한정되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들은 생후 12~24개월 이내에 인지되나, 발달지연이 심하면 생후 12개월 이전에 알게되거나 증상이 불명확한 경우에는 24개월 이전에 발견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자폐스펙트럼장애는 발달과정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1.2. 자폐스�ecttreum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 문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 문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 인해 또래관계 형성과 발달에 큰 지장을 받게 된다.

먼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결함을 보인다. 이들은 눈맞춤, 얼굴 표정, 제스처 사용 등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발달 수준에 맞는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다른 사람과 즐거움이나 관심을 함께 나누고 싶어 하지 않는다. 정서적 상호작용 또한 부족한 편이다.

다음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의사소통 장애를 보인다. 이들은 언어 발달이 지연되며, 대화를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것도 어려워한다.

마지막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행동과 관심이 한정되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양상을 나타낸다. 이들은 특정 관심사에 몰두하며, 비기능적인 일이나 관습에 집착한다. 또한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양상을 보이거나 특정 물건의 부분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사회성 발달의 어려움으로 인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또래관계 형성과 유지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는 결국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한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


1.3. 놀이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의 필요성

놀이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유아기 때부터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원활하지 않고, 주위 환경에 무관심하며, 사회적 접촉이나 또래와의 협동놀이 등에 결함을 보인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 결함은 적절한 사회적 행동들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언어, 인지, 학업 기술 등 발달영역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장애유아를 위한 중재로 또래가 포함된 환경과 다양한 활동 속에서 개별적인 특성을 반영한 교수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또래 아동과의 단순한 접촉만으로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또래 아동들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접촉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놀이는 사회적 기술 발달 및 도구 사용 발달에 있어 필수적이며, 아동이 소속된 집단 내에서 적절한 친사회적 행동을 배우는 사회화 과정의 기초를 형성한다. 그러나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놀이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발견하는데 문제가 있기 때문에, 비 장애아동이 놀이 활동을 통해서 습득할 수 있는 사회적 행동들을 학습하지 못할 수 있으며, 또래 아동과의 놀이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 상황에서 계속적인 성장을 한다면 결국에는 사회적 고립 상태로 남을 수 있다. 따라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서는 놀이활동이 필수적이다.


2. 자폐스펙트럼장애
2.1. 임상증상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임상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눈 맞추기, 얼굴 표정, 제스처 사용이 적절하지 않거나 빈도가 적다. 또한 발달 수준에 적합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즐거움이나 관심을 함께 나누고 싶어 하지 않는다. 정서적 상호작용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의사소통 장애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구어 발달이 지연되며, 대화를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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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삼성서울병원, 뇌/신경/정신질환/ 자폐증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CMS&CONT_SRC_ID=09a4727a8000f31d&CONT_CLS_CD=001020001001&CONT_ID=3215
CARS(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http://www.slpphil.com/v20/selftest/selftest_behavior.php?id=cars
성미혜 외(2018), 비판적 사고 기반 간호과정의 적용, 수문사
박호란 외(2019), 근거기반실무중심의 아동간호학, 현문사
전성숙 외(2019), 원리와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수문사
박현숙 외. (2021)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제6판 수정판. 현문사. 507-515p
박호란 외. (2020)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하권. 612-617p
약학정보원 – Riperidone(리소페린정2mg), Methlphenidate(페니드정5mg), Buspirone(부스파정5mg)상황그림카드 – 훈 언어치료 & 다한ABA아동발달연구소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 및 진단 기준 (DSM-5)|작성자 KAVBA ABA아동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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