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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기 신체발달
1.1. 뇌의 발달
뇌는 약 1,000억 개의 신경세포 또는 뉴런을 포함하고 있다. 각각의 이러한 세포들은 다른 세포들과 약 3,000개의 연결을 갖는데, 그것은 수천 조에 미르는 메시지 경로를 가지고 있다. 누구도 이러한 의사소통 경로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현대의 과학에 의해서 약간은 알려져 있다. 다른 모든 세포들처럼, 각각의 뉴런은 핵과 세포체를 가진다. 그러나 뉴런은 반대편에 연장선을 발달시킨 독특한 세포이다. 내부 쪽에 수상돌기라고 불리는 연장선은 종종 식물의 뿌리처럼 보이는 가닥의 엉킴을 형성한다. 축색이라는 외부 연장선은 한 가닥의 실 같다. 축색들은 종종 미엘린(myelin)이라는 두꺼운 물질의 외피로 싸여지는데, 그것은 축색을 분리시키고 메시지 전달을 가속화한다. 세포들은 서로 접촉하는 것이 아니라 시냅스(synapse)라고 불리는 액체로 가득찬 틈으로 분리되어 있다.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는 전기신호 같은 뉴런을 따라 통과하는 신경전달체라는 화학물질의 흐름으로 시냅스를 통과한다.
뇌는 세 가지 주요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뇌간은 소뇌를 포함하는데, 그것은 균형과 협응을 통제한다. 중뇌는 relay station을 제공하고 호흡과 삼키기를 통제한다. 두뇌의 중심인 대뇌는 좌우 반구와 그것들을 연결하는 신경들의 묶음을 포함한다. 대뇌피질(cerebral cortex)이라고 불리는 뇌를 덮고 있는 회색의 비교적 얇은 외피는 가장 최근에 진화된 부분이며 감각, 언어, 기억, 사고 그리고 의사결정의 기능 및 자발적 행동의 통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대뇌피질 영역은 다른 영역들에 비해 보다 특정한 책임을 가진다. 대뇌피질은 40개 이상의 상이한 기능영역을 가지고 있다. 뇌의 두 반구는 완전히 대칭적이지는 않지만 편측화되어서 좌뇌와 우뇌가 다소 분리되어 있다. 이를 두뇌편측성이라한다. 좌뇌는 보통 언어수행을 위해 보다 분화되어 있고, 우뇌는 공간 및 수학적 과업을 위해 보다 분화되어 있다. 이 구분에 관한 또 다른 방식은 좌뇌가 말과 개념에 보다 적응되어 있고, 우뇌는 이미지에 보다 적응되었다는 것이다. PET(position emission tomography)이라는 기법에 의해 산출된 뇌의 그림은 언어적 과업을 수행하는 동안에는 좌뇌가, 수학적 과업을 수행하는 동안에는 우뇌가 보다 활동적임을 확증했다. 그렇지만 동시에, 이런 자료들을 통해서 읽기와 듣기 같은 대부분꼭 과업들이 뇌의 여러 영역의 역할을 함께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떤 아동들에게서는 좌뇌보다 우뇌가 언어에 우세하다거나 혼합되어 있음이 나타난다. 왼손잡이들은 오른손잡이들에 비해 이러한 범주에 보다 빈번하게 분류된다. 읽기수행에서의 문제는 종종 언어에 대한 혼합된 또는 우뇌 우세와 연관된다. 정상 또는 우수한 지능을 지딘지만 난독증을 가진 아동들은 정상적인 아동들에 비해 좌뇌 우세가 부족한 경향이 있다.
1.2. 신장과 체중의 발달
아동기에는 성장이 지속되어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신장과 체중의 발달은 아동기 신체발달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아동기 신체발달에서 신장의 변화를 살펴보면, 남녀 관계없이 이 시기의 아동은 1년에 평균 5.5cm씩 자란다. 다만 10-12세 사이에는 여아가 남아보다 키가 크다. 이는 여아의 사춘기 성숙이 먼저 일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경제적 지위와 신장은 상관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