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09.21
11,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교과교육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정누리과정의 이해
1.1. 개정누리과정의 특징
1.2. 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3. 개정누리과정 교육계획안 작성 시 고려사항

2. 활동중심 교과 통합
2.1. 교과 간 통합의 사례
2.2. 교과 내 통합의 사례
2.3. 활동중심 교과 통합의 전개 과정

3. 대·소집단 활동의 실제
3.1. 이야기 나누기
3.2. 동극 활동
3.3. 게임 활동
3.4. 새 노래 부르기
3.5. 요리 활동
3.6.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정누리과정의 이해
1.1. 개정누리과정의 특징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주도적인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이다. 기존의 교사 주도적인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초점을 맞춰 자유놀이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유아의 자발적 놀이를 통해 즐겁고 능동적으로 배우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인성교육이 강조된다. 기존의 지식·기능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유아의 건강한 인성 발달을 위한 교육내용이 강화되었다. 전인적 발달을 위해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 영역이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가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루도록 한다.

셋째, 누리과정의 성격 및 구조가 교육과정에 부합되도록 변화되었다. 기존의 '보육과정'에서 '교육과정'으로 그 성격이 명확히 규정되었다. 또한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 등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가 갖춰졌다. 이를 통해 누리과정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

넷째, 누리과정의 내용이 정교화되고 핵심 개념 중심으로 간소화되었다. 기존의 세부 내용이 간소화되어 균형 잡힌 교육내용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내용 전반에 걸친 연계성과 계열성이 강화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면서도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이 가능해졌다.

다섯째, 교사의 자율성 및 전문성이 확대되었다. 기존의 단편적이고 획일적인 지침에서 벗어나 각 기관과 학급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이 강화되었다.

이처럼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 중심, 놀이 중심, 인성 교육 강화, 교육과정적 체계화, 내용의 정교화 및 핵심 개념 중심화, 교사 자율성 및 전문성 확대 등의 특징을 갖는다.


1.2. 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개정 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목표는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이다. 이를 위해 신체활동 즐기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신체활동 즐기기 범주에서는 유아가 신체를 인식하고 조절하며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범주에서는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고 즐겁게 식사하며 자신의 신체 리듬에 맞게 휴식을 취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범주에서는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며 TV, 컴퓨터, 스마트폰을 바르게 사용하고 교통안전 규칙을 지키며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힌다."이다.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이다. 이를 위해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책과 이야기 즐기기의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듣기와 말하기 범주에서는 타인의 말을 관심 있게 듣고 자신의 경험, 생각, 감정 등을 상황에 적절한 어휘로 말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범주에서는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을 인식하며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범주에서는 다양한 책에 관심을 가지고 동화, 동시의 재미를 느끼며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이다.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는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이다. 이를 위해 나를 알고 존중하기,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가지기의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나를 알고 존중하기 범주에서는 자신을 나타내는 것과 자신의 감정을 알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해본다. 더불어 생활하기 범주에서는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돕고 배려하며 상대방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또한 어른에게 예의바른 태도로 행동하고 약속과 규칙을 지킨다. 사회에 관심 가지기 범주에서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와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존중한다."이다.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는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이다. 이를 위해 아름다움 찾아보기,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의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아름다움 찾아보기 범주에서는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가진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범주에서는 노래, 신체표현, 미술, 극놀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예술 감상하기 범주에서는 자신과 또래의 작품,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상상하며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에 관심을 가진다."이다.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는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이다. 이를 위해 탐구과정 즐기기,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의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탐구과정 즐기기 범주에서는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와 자연을 지속적으로 탐구하며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범주에서는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탐색하고 수량, 위치, 방향, 모양,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탐구하며 생활 속의 문제를 다양하게 탐구한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범주에서는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며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이다.


1.3. 개정누리과정 교육계획안 작성 시 고려사항

개정누리과정 교육계획안 작성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연간교육계획안 운영 시 생활주제에 따라 계절, 달의 특성, 유아의 발달, 교육의 위계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간 교육계획안을 작성해야 한다. 연간교육계획안은 일 년 동안 진행할 생활주제, 특별한 날 및 행사 등의 윤곽을 볼 수 있게 작성하며, 작성된 연간 교육계획안을 통해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교재 및 교구를 미리 준비하여 안정적이고 충실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


참고 자료

유은영·남기원(2016). 교과교육론. 방송대 출판문화원
교과교육론 유은영, 남기원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년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교육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