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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활동 구현 방법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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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활동 구현 방법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격교육에서의 학습자 중심 활동 구현
1.1. 상호작용을 위한 질문 삽입과 답변 제출
1.2. 학습자의 교육 강좌 선택권 부여
1.3. 실시간 원격교육 지향
1.4. 학습자 욕구조사와 강의제작 반영
1.5. 과정중심교육 지향

2. 원격교육 수업계획서의 구성요소
2.1. 수업전략
2.2. 과정정책
2.3. 교수 학습활동
2.4. 평가 정보
2.5. 추가정보

3. 프로젝트 기반 학습모형
3.1.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개념
3.2.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
3.3.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원격교육에서의 학습자 중심 활동 구현
1.1. 상호작용을 위한 질문 삽입과 답변 제출

현재 본인이 수강 중인 00대학 원격교육 강좌에는 동영상 강의 안에 1~2번씩 상호작용을 위한 질문이 삽입되고 있다. 강의 시청을 완료한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온라인 상으로 즉각 제출해야 하는데, 동영상 강의 안에 삽입된 질문의 유형은 '강의가 이해가 되는지' 그리고 '강의의 방향이 어떤 식으로 전개되는 것을 원하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위한 질문을 통해 원격교육 자체가 학습자 중심활동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1.2. 학습자의 교육 강좌 선택권 부여

원격교육에서 학습자의 교육 강좌 선택권 부여는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방안이다. 전통적인 원격교육은 이미 제작된 강좌를 학생들이 시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학습자 중심이 아닌 교수자 중심의 교육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원격교육 기관은 다양한 유형의 원격교육 강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취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학습자 중심 활동을 실현할 수 있다. 전공과목의 경우 이러한 방식의 적용이 어려울 수 있지만, 교양과목의 경우 학생들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필요에 따라 강좌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곧 학생들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원격교육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학습자 중심 활동이 강화됨에 따라 학생들의 주도성과 능동성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원격교육 기관은 다양한 강좌를 개발하고,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함으로써 학습자 중심 활동을 실현할 수 있다. 이는 원격교육의 질적 향상과 학생들의 학습 성과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1.3. 실시간 원격교육 지향

우리나라 대다수 원격교육기관은 이미 만들어진 강좌를 반복해서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있어 원격교육이 교수자중심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미 만들어진 원격교육 강좌가 아닌 실시간으로 원격교육을 진행하면서 카메라와 마이크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상호 소통을 이어가는 방식이 구현될 수 있다면, 원격교육도 학습자 중심교육으로 변화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는 실시간으로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나 의문사항을 마이크를 통해 교수자에게 전달하고, 교수자가 실시간으로 이에 대한 답변을 줄 수 있다면 원격교육이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4. 학습자 욕구조사와 강의제작 반영

원격교육기관은 일률적으로 모든 강의를 사전에 미리 만들어 놓지 않아야 하며, 강의를 시청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욕구조사를 실시하고 기타 강의 만족도나 방향에 대한 피드백을 학습자들로부터 제공받아 이를 차 회기 강의제작에 반영할 수 있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습자의 욕구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강의를 제작할 수 있다면, 원격교육 자체가 어렵지 않게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즉, 원격교육기관은 강의를 시청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적 욕구, 만족도, 개선방향 등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후속 강의를 설계하고 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는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원격교육의 학습자 중심성을 제고할 수 있다. 강의 내용과 방식이 학습자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여 구체화된다면, 결국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


참고 자료

뉴노멀 시대의 이러닝과 원격교육, 저자 이영주, 출판 학지사, 2021.09.20.

<인터넷 세대를 위한 원격교육활용론>, 염영숙,조은순 공저, 2007, 남두도서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것인가?>, 존 라머 존 머겐달러 수지 보스, 2017, 지식프레임
<프로젝트 기반 지역사회치위생학 현장실습 수업적용 사례>, 최문실, 2018, 융합정보논문지 제8권 제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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