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교육론, 상황중심 교수요목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09.19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육론, 상황중심 교수요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개념
1.1. 교육과정의 정의와 구성요소
1.2. 교수요목의 개념과 유형

2. 한국어 교수요목의 변천과 특징
2.1. 교수법의 변천과 특징
2.2. 교수요목의 유형별 특징

3. 한국어 학습자의 유형과 교육 목적
3.1. 일반 목적 학습자
3.2. 학문 목적 학습자
3.3. 직업 목적 학습자

4.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4.1. 학습자 요구 분석
4.2. 교육 목표 및 목적 설정
4.3. 교수요목 유형 선정

5. 한국어 교육과정 적용 방안
5.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실제 적용
5.2. 상황 중심 및 기능 중심 교수요목의 활용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개념
1.1. 교육과정의 정의와 구성요소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과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및 평가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계획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과 경험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요구와 학습자의 요구에 기반하여 개발된다.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목적과 목표는 교육과정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인간상과 행동 변화를 나타낸다. 둘째, 교육 내용은 교육 목적과 목표 달성을 위해 선정되고 조직된 지식, 기술, 가치 등을 의미한다. 셋째, 교육 방법은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을 포함한다. 넷째, 교육 평가는 교육 목표 달성 정도를 측정하고 판단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유기적으로 아우르는 총체적인 계획이자 실제 교육활동의 근간이 된다."


1.2. 교수요목의 개념과 유형

교수요목(syllabus)은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교수요목의 개념과 유형은 다음과 같다.

교수요목의 개념은 배울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지에 대한 원리를 의미한다.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의 전체적인 윤곽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교수요목은 기능에 따라 종합적(synthetic) 교수요목과 분석적(analytic) 교수요목으로 나뉠 수 있다.

종합적 교수요목은 언어를 문법, 어휘 등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단계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전략이다. 이는 교사 중심의 접근법으로, 교사가 학습 내용을 주도한다. 반면 분석적 교수요목은 의사소통적 상황과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이다. 학습자들이 교수요목 선정에 참여하여 의미와 맥락에 초점을 두는 학습자 중심의 접근법이다.

분석적 교수요목에는 상황/문맥 중심, 의미/기능 중심, 의사소통 중심, 과제 중심, 과정 중심 교수요목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상황/문맥 중심 교수요목은 실제 사용되는 언어를 제시하고, 의미/기능 중심 교수요목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능과 개념에 초점을 맞춘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요목은 의미 전달을 위한 문법과 기능을 적절히 조합하고, 과제 중심 교수요목은 과제 수행을 통한 언어 학습을 강조한다. 과정 중심 교수요목은 교사와 학습자 간의 협상을 통해 내용을 선정하는 학습자 중심 접근법이다.

이처럼 교수요목의 유형은 학습 내용과 교수 방법에 있어서 다양한 접근법을 보여주고 있다. 교수요목 설계 시에는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 교육 목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한국어 교수요목의 변천과 특징
2.1. 교수법의 변천과 특징

교수법의 변천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언어의 형태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문법에 대한 명시적인 설명을 하며 규칙을 가르치는 교사중심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목표어를 모국어로 번역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수법이다."

직접 교수법은 어린아이가 모국어 배우듯이 교수하는 교수법으로, 목표어를 사용하고 명시적인 문법 교수를 지양하며 교사의 직접적인 설명 없이 학습자 스스로 학습되게 하는 교수법이다."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직접적 설명없이 귀납적인 유추를 통해 문법 학습이 이뤄지게 한다. 문법은 규칙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하나의 문형으로 제시되고 습관을 형성하는 반복 연습이 중시된다."

초기 의사소통식 교수법은 상황의 제시와 의사소통적...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배론 강의교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배론 강의교재.
진제희(2005), 한국어 수업을 위한 내용중심 교수 방안-고급 수준 재미교포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지선(2009),전래 동화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방안<선녀와 나무꾼> 이용한 표현교육중심으로, 정신문화연구 2009 겨울호 제32권 제4호 (통권 117호).
권오량(2012), 한국의 외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사 및 발전 방향,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에서 개최한 학술대회(2012).
김정숙(2003),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120-121쪽.
윤정아(2012), 학문목적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읽기 교수요목 구성에 관한 연구
새국어교육 제93호, 538-539쪽.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