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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5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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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토픽 5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개요
1.1. TOPIK의 목적
1.2. TOPIK 응시대상
1.3. TOPIK 운영기관

2. TOPIK 시험의 변천
2.1. 개편 전 TOPIK의 구성
2.2. 개편 후 TOPIK의 구성
2.3. 개편 후 평가기준의 변화

3. TOPIK 시험의 평가항목
3.1. 듣기 평가
3.2. 읽기 평가
3.3. 쓰기 평가
3.4. 말하기 평가

4. TOPIK 시험의 등급별 평가 기준
4.1. 초급 등급(1급, 2급)
4.2. 중급 등급(3급, 4급)
4.3. 고급 등급(5급, 6급)

5. TOPIK 시험의 운영 현황
5.1. 시험 시행 횟수 및 지역
5.2. 시험 응시자 추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개요
1.1. TOPIK의 목적

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 및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세계 속에 한국어 보급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 평가하여 그 결과를 유학 및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TOPIK은 재외동포 및 외국인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여 이들의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 보급을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TOPIK 시험 결과를 국내 대학 유학이나 한국 기업체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한국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검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TOPIK은 재외동포 및 외국인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평가 도구이자, 한국어 사용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시험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1.2. TOPIK 응시대상

TOPIK 응시대상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또는 재외동포로서 한국어 학습자 및 국내외 대학 유학 희망자, 국내외 한국기업체 및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 외국 학교 재학 또는 졸업자(재외국민)이다.

특히 한국어능력시험 응시자들은 크게 세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한국어 학습 방향을 제시받고 한국어의 세계적 보급을 돕는 것이며, 둘째는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 및 평가받아 한국 대학 입학이나 취업에 활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외국 학교 재학 또는 졸업자들도 자신의 한국어 실력을 확인하고자 응시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이들의 목적과 요구에 부합하는 시험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3. TOPIK 운영기관

TOPIK 운영기관은 다음과 같다. TOPIK은 재외동포 및 외국인의 한국어 사용능력을 평가하여 한국어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에서 운영되고 있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1997년 한국학술진흥재단 주관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1999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다 2011년 국립국제교육원 주관으로 변경되었다. 현재는 국립국제교육원이 시험 출제, 인쇄, 채점 등을 담당하고, 교육부가 사업 지도 및 감독을 하고 있으며, 국내 53개 지역, 해외 82개국 238개 지역에서 시험이 시행되고 있다."


2. TOPIK 시험의 변천
2.1. 개편 전 TOPIK의 구성

개편 전 TOPIK의 경우, 초급, 중급, 고급의 3등급으로 구분되어 시행되었다." 초급에 해당하는 1급과 2급에서는 어휘·문법, 쓰기, 듣기, 읽기 등 총 4개 영역을 평가하였다. 중급에 해당하는 3급과 4급 역시 어휘·문법, 쓰기, 듣기, 읽기 등 4개 영역을 통해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고급에 해당하는 5급과 6급 또한 동일한 4개 영역을 중심으로 시험이 진행되었다." 각 등급별 총점은 400점 만점이었고, 영역별 배점은 100점씩 동일하였다." 합격 기준은 전 등급에서 평균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했으며, 초급의 경우 과목 간 과락이 없었지만 중급과 고급에서는 과목별로 최소 30점 이상을 득점해야 했다.


2.2. 개편 후 TOPIK의 구성

개편 후 TOPIK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TOPIK은 TOPIK I과 TOPIK II로 나뉘어 있다. TOPIK I은 초급에 해당되며 듣기와 읽기 영역으로 평가한다. TOPIK I의 듣기 영역은 객관식 30문항, 읽기 영역은 객관식 40문항으로 구성된다.

TOPIK II는 중급과 고급을 통합하여 평가하며, 듣기 객관식 50문항, 쓰기 서답형 4문항, 읽기 객관식 50문항으로 구성된다. 쓰기 영역의 서답형 문항은 문...


참고 자료

고유선(2022.10.04). 내년 한국어능력시험에 인터넷 방식 읽기·듣기·쓰기 평가 도입. 연합뉴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3480317?sid=102
토픽(TOPIK) 공식 홈페이지. https://www.topik.go.kr/TWMAIN/TWMAIN0010.do
대한민국 교육부. https://www.moe.go.kr/search/front/Search.jsp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교안(2023). 4주차 2차시. p56-60.
강승혜 외(2012),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양길석 외ㄱ(2012), 한국어능력시험 구인분석 연구 최종보고서, 국립국제교육원.
양길석 외ㄴ(2012), 한국어능력시험의 구인타당도 분석, 언어와 문화 8,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87-212.
오주희(2014), 한국어 능력 시험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한국말글학 31, 한국말글학회 115-151.
조수진(2016), 한국어능력시험(TOPIK)과 한국어말하기평가의 관계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9-209.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론3, 민현식 외(2005)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외국으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우형식(2006)
박이정출판사, 외국으로서의 한국어교육학, 허용 외(2005)
박이정출판사,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조현용(2000)
유씨엘, 한국어교육의 실제, 조현용(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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