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가출청소년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09.08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가출청소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출청소년 문제의 개요
1.1. 가출청소년 문제의 심각성
1.2.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2. 가출청소년 문제의 원인
2.1. 개인 요인
2.2. 가정 요인
2.3. 학교 요인
2.4. 사회 요인

3. 가출청소년의 현황
3.1. 가출청소년 규모 추정
3.2. 가출청소년 실태 및 문제점

4. 가출청소년을 위한 정책 및 대안
4.1. 가출청소년의 권리와 요구사항
4.2. 가출청소년 지원 정책의 한계
4.3. 가출청소년을 위한 실무자의 역할

5. 가출청소년의 자립 지원
5.1. 가출청소년의 주거 및 생활환경 개선
5.2. 가출청소년의 교육 및 취업 지원
5.3. 가출청소년의 심리 및 정서 지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출청소년 문제의 개요
1.1. 가출청소년 문제의 심각성

가출청소년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가출청소년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가정과 학교로부터 소외되어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가출 이후 이들은 생존권이 위협받고 자신의 기본적인 의식주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다. 주거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이들은 학업, 구직, 근로, 위생 등 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또한 가출 이후 기존의 대인관계가 단절되고 새로운 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어 오히려 범죄의 가해자나 피해자가 되는 등 사회적 고립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출청소년은 자살 충동까지 느끼는 등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다. 특히 여자 청소년의 경우 성매매 등 성적 착취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 더욱 취약한 상황에 놓여있다. 이처럼 가출청소년은 다양한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1.2.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유형은 다음과 같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형 중 하나가 단순가출청소년과 만성/장기가출청소년의 구분이다. 전자는 가정문제로부터 벗어나고자 자발적으로 가출하거나 일시적인 즐거움을 추구하고자 집을 나온 청소년을 의미하고, 후자는 가정의 학대를 견디지 못하거나 부모와의 심한 갈등으로 인하여 집을 나와 돌아갈 수 없는 상황에 처하면서 길거리에서 배회하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또한 가출청소년, 노숙청소년, 버려진 청소년, 길거리 청소년으로 구분지어 개념화할 수 있는데 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무자 입장에서 청소년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다양한 정의와 구분이 있지만, 공통적인 특징은 부모나 보호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집을 나왔다는 점과 연령이 18세 미만이라는 점, 그리고 기간이 대략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점이다.


2. 가출청소년 문제의 원인
2.1. 개인 요인

개인 요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출청소년은 일반인과는 달리 심리적, 정신적 이상 혹은 부정적인 태도 등을 보인다. 즉 해소되지 않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심한 자기애적 인격장애, 낮은 자아개념, 높은 충동성과 공격성, 우울증을 포함한 신경증과 같은 개인심리적 혼란 상태가 나타난다. 이러한 정신병리적 관점 외에도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는 가출청소년이 발달단계상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는 데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자아정체감의 성취 등 청소년기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위해 청소년은 자아실현의 욕구와 애정에 대한 욕구를 가지며, 이들 중 어느 한 가지라도 만족되지 않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를 하게 된다.

가출청소년이 나타내는 부정적 성격 특성이 가출청소년 개인의 신경적, 유전적 결함에서만 기인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가출청소년이 성장하면서 환경 속에서 겪는 좌절 등의 일상적 경험에 기인하는 부분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즉, 가출청소년의 개인적 요인으로는 자아정체감 혼란, 자아존중감 결여, 충동성 및 공격성 등이 주요 특성으로 나타나며, 이는 가출청소년이 성장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심리·정서적 어려움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2.2. 가정 요인

부모의 동거 여부에 따라 청소년의 가출 경험이 차이를 보이고, 결손가정 출신의 가출청소년 비율이 전체 가출청소년의 50%에 가까운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이정자, 1973), 이는 미국에서의 연구결과(Robert, 1987)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의 물리적 결손이 청소년의 가출충동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 가출충동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청소년이 그들의 부모를 지각하는 형태나 가정의 안정도가 가출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의 조사에 의하면 대다수의 가출청소년은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언어적 폭력을 경험하면서 성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가출청소년의 10명 증 거의 7명 정도는 신체적 학대와 대등한 상당히 심각한 폭력의 피해 경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 학교 요인

학교는 청소년의 성장 및 발달을 돕고 진로를 탐색하며 사회적 대인관계 능력을 키우는 장이다. 그러나 학교 환경이 청소년들의 가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먼저, 획일적이며 입시 위주의 수업과 상급 학교 진학을 최우선에 두는...


참고 자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