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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 나이키 새로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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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새로운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나이키 기업 개요 및 성공요인 분석
1.1. NIKE 나이키 브랜드 소개
1.2. 나이키 기업 성공요인 분석
1.2.1. 전문화 전략
1.2.2. 스타 마케팅
1.2.3. 순차적 신제품 출시
1.2.4. 기존 유통채널 활용

2. 나이키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2.2. 약점(Weakness)
2.3. 기회(Opportunity)
2.4. 위협(Threat)

3. 나이키 STP 분석
3.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3.2.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3.3. 포지셔닝(Positioning)

4. 나이키 마케팅 믹스 전략 분석
4.1. 제품(Product) 전략
4.2. 가격(Price) 전략
4.3. 유통(Place) 전략
4.4. 촉진(Promotion) 전략

5. 나이키의 글로벌 전략
5.1. 해외시장 진출 전략
5.2. 아웃소싱 전략

6. 나이키의 사회공헌활동

7. 나이키의 미래 마케팅 전략
7.1. 공동 마케팅을 통한 시너지 효과
7.2. 하청 업체와의 파트너십 강화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나이키 기업 개요 및 성공요인 분석
1.1. NIKE 나이키 브랜드 소개

나이키는 세계적인 스포츠웨어 브랜드이자 운동화와 스포츠 의류 용품 판매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나이키의 전신인 블루리본 스포츠는 1964년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이 설립하였으며, 이후 다양한 브랜드 전략의 성공으로 인해 현재 글로벌 브랜드 30위 안에 들어가는 세계적인 스포츠 의류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나이키는 스포츠의 건전한 발전을 지향하며, 스포츠와 함께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2. 나이키 기업 성공요인 분석
1.2.1. 전문화 전략

나이키는 스포츠 산업이라는 특정 분야에 지속적으로 전문화를 추구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운동화로 시작한 나이키는 육상부터 테니스, 농구, 축구, 골프 등 다양한 새로운 스포츠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이러한 전문화 전략은 나이키가 기존의 고유 영역을 벗어나 신규 사업을 추진할 때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어 1988년 인수한 정장용 구두 전문기업 콜한의 경우에도, 나이키는 정장용 신발에 스포츠용 운동화의 편안함과 기능성을 결합하는 전략을 추진하였다. 이처럼 나이키는 자신의 핵심 경쟁력인 스포츠 전문성을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면서도 유지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 지배력을 보여왔다.


1.2.2. 스타 마케팅

나이키는 스타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성공을 거두었다. 스타 마케팅이란 유명 스포츠 선수나 연예인 등의 스타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나이키는 일찍이 이러한 스타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 레브론 제임스 등 스포츠 스타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제품 판매에 성공했다. 특히 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과의 협업은 나이키 성공의 주요 요인이 되었다.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을 발굴하여 그를 지원하고 홍보에 활용했으며, 이를 통해 "조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었다. 마이클 조던이 입던 나이키 농구화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결과적으로 나이키의 매출 신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

이처럼 나이키는 유명 스포츠 스타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제품 판매 증진에 성공했다. 나이키의 스타 마케팅 전략은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으며, 나이키가 스포츠 분야의 대표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1.2.3. 순차적 신제품 출시

나이키는 신제품 출시 시 순차적인 전략을 사용하는데, 이는 새로운 사업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패 확률을 최대한 낮추고 발생할 손실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으로 나이키는 먼저 해당 분야의 신발을 출시하고 그 시장성을 지켜본다. 신발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면 그 다음에 해당 분야의 스포츠 의류를 출시한다. 그리고 스포츠 의류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으면 마지막으로 관련 운동기구를 출시한다.

이러한 순차적 전략을 통해 나이키는 새로운 사업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다. 시장의 반응을 지켜보며 단계적으로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실패 비용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순차적 신제품 출시 전략은 나이키의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에 기여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4. 기존 유통채널 활용

나이키는 기존의 유통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나이키는 제품 생산은 외부 협력회사에 맡기되, 자사의 핵심역량을 연구개발, 디자인, 마케팅에 집중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를 위해 나이키는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던 31개의 유통망을 하나의 유통센터로 통합하였다. 그 결과 유럽 내 대부분의 지역으로 72시간 내에 제품 배송이 가능해졌다. 나이키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28개의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유통 및 배송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처럼 나이키는 기존의 유통채널을 최적화하고 통합하여 고객에게 신속하고 효율적인 제품 제공이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나이키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게 한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2. 나이키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나이키의 강점(Strength)은 다음과 같다.

나이키는 연구 개발에 강점이 있다. 이는 나이키가 출시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증명된다. 나이키는 비용이 가장 저렴하면서도 가장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생산한다. 만약 비용이 상승하거나 더 싼 곳에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면, 나이키는 공장을 옮길 것이다."나이키는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조직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나이키의 로고와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은 40년 이상 변화없이 일관성 있게 유지되어 왔다. 또한 나이키의 조직 문화는 혁신, 팀워...


참고 자료

Detailed PESTEL Analysis of Nike | EdrawMax Online. https://www.edrawmax.com/article/nike-pestel-analysis.html.
Analysing the market environment for nike - UK Essays. https://www.ukessays.com/essays/marketing/analysing-the-market-environment-for-nike-marketing-essay.php.
Nike SWOT Analysis: View its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 MindOnMap. https://www.mindonmap.com/blog/nike-swot-analysis/.
Nike's External and Internal Business Environments | Free Essay Example - StudyCorgi. https://studycorgi.com/nikes-external-and-internal-business-environments/.
Nike PESTLE Analysis - External Environment Analysis - Desklib. https://desklib.com/document/nike-pestle-analysis-external-environment-analysis/.
Nike Internal Analysis | Free Essay Example - StudyCorgi. https://studycorgi.com/nike-internal-analysis/.
5. Marketing 전략의 수립. http://contents.kocw.or.kr/document/lec/2012/Hufs/NamKimae/0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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