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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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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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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관리학 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QI(Quality Improvement) 활동의 개념과 정의

2. 실습기관의 QI 현황
2.1. 2022년-2023년 간호부 QI 활동
2.2. 2023년 부서 QI 활동
2.3. 2022년 부서 QI 활동

3. 안전과 질향상을 위한 Contents 분석
3.1. QI 주제에 대한 Contents 분석
3.2. QI 주제 관련 참고자료 정리

4. 실습기관/병동에 적합한 안전과 질향상의 최신경향
4.1. 단기목표
4.2. 중기목표
4.3. 장기목표

5. 실습기관/병동에 안전과 질향상의 적용방안

6. 안전과 질향상 QI 보고서 성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QI(Quality Improvement) 활동의 개념과 정의

QI(Quality Improvement) 활동의 개념과 정의는 처음에는 생산공장에서 제품의 질을 통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질을 보장하고(QA. Quality Assurance), 향상시키며(QI. Quality Improvement), 나아가 지속적인 질 관리로(CQI.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발전하였다. 최근에는 근거에 기반한 조직의 장·단기 '목표'에 따라 단위 조직별 성과를 추적하고 환류하는 성과관리(PI. Performance Improvement)를 강조하고 있다.

의료 분야의 경우, 의료의 질(quality)은 각 환자에 대해서 의료행위로 인한 합병증이 없이 환자와 가족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비용 효과적이고 증명된 방법으로, 적정수준의 성취 가능한 결과를 확보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또한 의료의 질에 대한 6가지 원칙은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효율성, 공평성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원칙들이 미흡할 경우 '의료의 질이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다.


2. 실습기관의 QI 현황
2.1. 2022년-2023년 간호부 QI 활동

2022년~2023년 간호부 QI 활동은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활동이다.

이 활동은 사전조사, 개선활동, 사후조사의 3단계로 진행되었다. 사전조사 단계에서는 비처방성 물품 중 처방 가능한 물품, 비급여 항목에서 급여 항목으로 전환되는 물품, 수가 가능한 물품을 조사하였다. 개선활동 단계에서는 수가 가능한 물품 청구량 모니터링, 비급여에서 급여로 전환되는 물품 청구량 모니터링, 무수가 진료재료 중 비용절감 가능한 대체물품으로의 교체 등을 실시하였다. 사후조사 단계에서는 진료재료 물품별 수가 조사 및 수익 산출, 무수가 진료재료 중 대체물품 사용에 따른 경비절감액을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진료재료 물품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2.2. 2023년 부서 QI 활동

2023년 부서 QI 활동"은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 활동이다. 먼저 사전조사 단계에서 현행 PDA 수행률, 사용만족도,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PDA 수행률이 낮고 사용만족도 또한 낮은 편이었으며, 주된 문제점으로는 PDA 사용에 대한 업무 매뉴얼 부족, 직원 교육 부족 등이 도출되었다...


참고 자료

중소병원 간호사의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한 표준주의 지식, 인지도, 안전 환경과 수행도
심미경,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1 pp. 425-435, 2019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ww.hira.or.kr
『2015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QI 우수사례 공모전 최우수상-양산부산대학교병원』,네이버,2016년2월호[제50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02/qi_sub201602_02.html
『전라북도 군산의료원의 「제급여 적정성 평가 지표 개선활동」』,네이버,2016년12월호[제55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12/qi_sub201612_02.html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의 “수술전 확인, Timeout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Timeout 수행률 개선활동”』,네이버,2014년10월호[제42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410/qi_sub201410_04.html
『한양대학교병원 QI 활동 - 건강보험심사평가원』,네이버,2011년10월호[제24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110/qi_201110_cont04.html
『건강보험심사평가원-QI 뉴스레터입니다』,네이버,2016년4월호[제51호],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604/qi_sub201604_04.html
이정화 외 4명, 환자의 신뢰만족도 향상을 위한 간호사의 의사소통 전략, 한국학술지인용색인, 2017
한슬기 외 2명,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고찰-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2021
입원환자의 입원경험 만족도 향상 활동 [2021년 QI 우수 사례 발표]
https://www.youtube.com/watch?v=KS1PFrWStXg
세브란스 환자경험여정
https://www.youtube.com/watch?v=WpBtsSkx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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