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조정과 협력의 개념
1.1. 조정의 정의 및 중요성
조정은 둘 이상의 조직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모든 부분의 활동을 통합, 조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공동 목표의 달성을 위해 모든 활동을 집중하도록 통합화해주는 것이다. 조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내 조정은 조직의 전반적인 업무활동과 관련되어 하부조직체계로 분화된 이들 조직 단위가 상호 연관되어 업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상호의존성은 조직 내 상황에만 국한되지 않고 조직 간 조정 또한 발생한다. 보건의료기관들은 다양한 규제기관, 의료장비 및 재료공급자, 보험자, 지불자 등 외부 환경의 다른 구성요소와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개인이나 부서가 조직 속에서의 자기 역할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이나 부서의 목표를 조직 전체의 목표와 조화를 이루게 한다. 넷째, 전문분야 간의 갈등이나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특수 분야의 독립성도 보장해 줄 수 있다. 다섯째, 조직 환경의 변화가 심하거나 전문분야 간의 상호관련성이 높을수록 더욱 필요하다.
1.2. 협력의 정의 및 중요성
협력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전에 관계하였거나 관계하지 않은 두 개 이상의 부서가 함께 공조하여 힘을 합치는 것"을 의미한다"" 보건의료기관의 궁극적인 목표는 환자의 건강 회복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임상분야에서 간호사는 환자결과를 위해 의사를 포함한 의료진과 동료, 관련부서와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팀 문제는 팀원 간의 신뢰와 협력 하에 목표를 달성한다"" 협력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첫째, 환자 중심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의료진, 의료서비스 제공자, 환자, 가족 간 협력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둘째, 전문직 간 팀워크 형성이 필요한데, 이는 환자 진료가 다양한 역할과 의사결정의 책임을 가지는 고도의 전문인력이 상호의존적으로 연계되어 수행하는 위험도가 높고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셋째, 간호사의 역할 확대로 질 관리 간호사, 진료협력센터 간호사, 보험심사간호사 등의 역할이 생겨났기 때문에 전문직 간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2. 조정과 협력의 실제 적용
2.1. 조정의 방법
조정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따를 수 있는 규정과 절차를 마련하여 조직단위의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둘째, 조직의 정보체계를 확립하여 명령계통을 단일화시킨다. 셋째, 조직 수평부서 간의 업무 활동들을 구조적·기능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마지막으로 위원회 및 막료기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정 방법들은 업무의 흐름을 연결하고 모아서 과업을 집합적으로 만드는 데 유용하다. 특히 한정된 자원을 공유하고 개인의 업무가 상호의존적일 때 조정이 필요하며, 부서별 목표 달성에 치중하여 조직 전체의 목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