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주간보육계획 만0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주간보육계획 만0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표준보육과정
2.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2.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3. 표준보육과정에 추구하는 인간상
2.4.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2.4.1. 사회관계
2.4.2. 의사소통
2.4.3. 자연탐구
2.4.4. 예술경험
2.4.5. 신체운동
2.4.6. 기본생활
2.5.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 영아반 보육계획 작성 시 유의사항
3.1. 연간보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사항
3.2. 월간보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사항
3.3. 주간보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사항
3.4. 일일보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사항

4. 영아반과 유아반의 주간보육계획의 차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성장하는데 있다. 보육과정을 통해 자율적인 사람, 창의적이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람, 민주적인 사람, 우리문화를 사랑하고 세계화를 지향하는 인간으로 육성시키는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제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에 규정한 것으로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또한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가지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 운동능력과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과 함께 생활하고 살아가는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기초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태도와 습관을 가지며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자연과 예술작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사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2. 표준보육과정
2.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에서 그 사회의 가치관에 기초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결정한 그 국가의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한다. 표준보육과정이 좀 더 영유아에게 의미 있고 적절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표준적인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침으로서의 성격을 명확히 하여야 하며, 이에 기초하여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각 지역, 학교, 교사 개개인이 각자의 주어진 환경에 적절한 실행을 할 수 있도록 탄력성 있는 보육과정의 운영의 기회를 보장하여야 한다. 중앙 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교육의 획일화, 정부의 강한 통제, 그리고 대상 아동이나 지역적 특성, 학교의 특수성 등을 배려하기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2.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보육의 목적은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으로 조화롭게 발달한 '전인 아동'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율적 가치관을 가지고 우리 사회와 민족, 국가에 기여할 민주적이며 창의적인 인간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길러 운동능력을 향상한다.""
2)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습득하여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3)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또래나 가족, 보육교사 등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맺으며 사회에서 더불어 사는 태도를 기른다.""
4) 친근한 주변과 자연의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는 경험을 통해 풍부한 감성 및 심미감을 기른다.""
5) 보육시설이나 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생활 태도를 기른다.""
6) 주위의 여러 사물과 자연 현상에 대하여 인지적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2.3. 표준보육과정에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에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에 기여하는 민주적 인간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유아기부터 민주적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자신의 문화를 사랑하되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애착을 지니되, 동시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인간상을 지향한다.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스스로 노력하는 자율적인 인간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수동적으로 주어진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율적인 인간을 양성하고자 한다. 영유아기부터 자율성과 주도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넷째, 건전한 인성을 가진 창의적 인간이다. 표준보육과정은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넘어 건강한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간상을 지향한...


참고 자료

박혜원,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2008
임미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2008
전남련,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교육계획안, 양서원, 2009
백혜리, 노은호 외, 보육과정, 창지사, 2007

위더스 보육교사 강의 교육자료
김현자 외 3명, 보육과정, 2019
김상림 외 2명, 보육과정(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2013
곽승주 저, 보육과정,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