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부수준 경제수학 요약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부수준 경제수학 교육의 중요성
1.2. 경제수학 교육의 현주소와 과제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제국대학 조선인 유학생 연구
2.1. 제국대학의 조선인 유학생 특성
2.2. 식민권력과 관료 수급처로서의 제국대학 유학생
2.3. 출세와 지사 지향 사이의 갈등과 해결 방안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3.1.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특징
3.2.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특징
3.3.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4. 능력주의와 시험능력주의 극복 방안
4.1. 능력주의와 시험능력주의의 문제점
4.2. 공정한 채용 관행 구축: 블라인드 채용
4.3. 다면적 평가체제와 신뢰집단 형성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학부수준 경제수학 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
5.3. 향후 연구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부수준 경제수학 교육의 중요성
학부수준 경제수학 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경제학은 인간행동과 자원배분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며, 이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학적 지식이 필수적이다. 특히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계량경제학 등의 경제학 분야에 수학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경제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경제수학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학부수준에서 경제수학 교육을 통해 경제학 학습에 필요한 기초 수학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경제수학 교육은 경제 현상을 수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며, 이는 졸업 후 경제 및 금융 분야에서 활동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도 기여한다. 이처럼 학부수준 경제수학 교육은 경제학 전공 학생들의 기본적인 역량 배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경제수학 교육의 현주소와 과제
경제수학 교육은 학부수준에서 중요성이 매우 크다. 경제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경제수학은 필수불가결한 기초 과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 경제수학 교육의 현주소를 살펴보면,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다.
첫째, 경제수학 교육의 내용이 단순히 수학적 지식 습득에 그치고 있어 실제 경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부족하다. 경제수학 교육은 단순한 공식 암기가 아닌 경제 현상을 수리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 내용의 심화와 더불어 경제 이론 및 실제 사례와의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다.
둘째, 경제수학 교육의 수준이 학생들의 기초 수학 능력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경제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수학 실력이 매우 다양한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인 수준의 교육을 실시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수학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경제수학 교과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학 능력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이 필요하다.
셋째, 경제수학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부족하다. 많은 학생들이 경제수학을 단순한 도구로 여기거나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교과 내용과 실제 경제 현상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 부족에 기인한다. 따라서 경제수학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제고가 필요할 것이다.
이와 같은 경제수학 교육의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학생 인식 제고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경제 이론과 실제를 연계한 실용적인 교육 모델 개발,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경제수학의 중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제고 등이 선결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학부수준 경제수학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재 경제수학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경제활동의 기반이 되는 경제수학 교육의 질적 향상을 통해 학생들의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경제 관련 진로 설정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변화하는 사회·경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제 전문인력 양성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2. 제국대학 조선인 유학생 연구
2.1. 제국대학의 조선인 유학생 특성
제국대학의 조선인 유학생 특성은 다음과 같다.
조선인 학생이 제국대학에 가기 위해서는 최소 8년의 유학생활을 거쳐야 했기에, 제국대학 유학생들은 귀족 계급 출신이 다수였다. 이완용의 손자 이병길, 조동윤의 장남 조중구, 민종묵의 차남 민부훈 등 식민지 귀족의 자제들이 제국대학에 대다수 재학 중이었으며, 조선왕조 시대 명망가 집안의 자제들, 식민지 부르주아의 후예들, 도시 관료 집안을 포함한 식민지 유산계급 출신들 등이 제국대학 유학생 집단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1924년 조선에도 '경성제국대학'이 설립되었지만, 일본 내지의 제국대학에 진학하려는 유학생들은 경성제국대학 설립 전보다 늘어만 갔다. 이는 일본 본토의 제국대학이 교육과 설비에서 수준이 높았으며, 관료주의 사회인 일본에서 일본인과 경쟁할 수 있는 지반을 얻기 위해 유학생들이 일본 본토의 제국대학에 진학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즉 유학을 준비하던 조선학생들은 도쿄제국대학을 졸업함으로써 차별을 일거에 극복하고자 하는 열망을 공통적으로 품고 있었다. 그러나 도쿄제국대학 조선인 유학생들은 동창회를 결성하거나, 동창회보 발행 등의 집단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는데, 이는 자신들에게 닥친 장애물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는 ...
참고 자료
정종현 제국대학의 조센징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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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영(2017),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윈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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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희(2008), 요구 분석을 통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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