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메이거의 행동목표 진술시 구비되어야 할 사항을 서술하고 행동목표 10가지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메이거의 행동목표 진술 시 구비되어야 할 사항
1.1. 타일러식 교육목표
1.2. 메이거식 교육목표
1.3. 가네식 교육목표
1.4. 그론룬드식 교육목표
2. 행동목표 10가지
2.1. 문학 목표 1
2.2. 작문 목표 1
2.3. 화법 목표 1
2.4. 독서 목표 1
2.5. 문법 목표 1
2.6. 문학 목표 2
2.7. 작문 목표 2
2.8. 화법 목표 2
2.9. 독서 목표 2
2.10. 문법 목표 2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메이거의 행동목표 진술 시 구비되어야 할 사항
1.1. 타일러식 교육목표
학습자에 관한 사실, 현대 사회에 관한 사실, 교과 전문가의 견해, 교육철학에 의한 선택, 학습심리에 의한 선택이라는 다섯 가지 원천을 통해 타당한 교육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교육목표는 행동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을 모두 포함해야 하며, 가르치는 교사의 차원이 아니라 학습자의 차원에서 진술되어야 한다. 타일러의 교육목표진술방법은 '내용 + 행동'의 기본적인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교육평가를 위한 '이원목적분류표작성'과 일반적인 교실 수업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문학: 직유법이 사용된 문장을(내용) 찾을 수 있다(행동)', '작문: 글의 개요를(내용) 작성할 수 있다(행동)', '화법: 자신의 의도를(내용)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다(행동)', '독서: 소설의 내용을(내용) 요약할 수 있다(행동)', '문법: 격조사를(내용) 분류할 수 있다(행동)'와 같이 진술할 수 있다.
1.2. 메이거식 교육목표
메이거는 수업목표를 진술할 때 관찰가능한 행위동사로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 상황이나 조건, 도달해야 할 행동의 성패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수락기준이나 준거가 가시적인 형태로 명시되어야 한다. 메이거의 방식에 따라 진술된 수업목표는 그 내용과 의미가 매우 구체적이고 명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목표를 지나치게 세분화시켜 그 적용범위가 극히 하위수준의 행동에만 치중되고 보다 중요한 상위의 수업목표는 간과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메이거식 교육목표 진술 양식은 '조건 + 수락기준 + 성취행동'의 형태로 나타나며, 예를 들어 '문제장면을 주었을 때 사다리꼴의 넓이를 2분 이내에 구할 수 있다.'와 같이 구체적으로 진술된다. 또한 '김영랑의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가 주어졌을 때 직유법이 사용된 문장을 4개 찾을 수 있다.'와 같은 국어과 교과 목표도 메이거식 진술 방법에 따라 구체화할 수 있다. 이처럼 메이거의 조작주의적 교육목표 진술 방식은 관찰 가능한 행위동사를 사용함으로써 수업목표의 달성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상위 수준의 교육 목표를 진술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1.3. 가네식 교육목표
가네식 교육목표는 수업내용을 단순히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진술되어서만은 안 되며, 전반적인 교육 또한 고려하여 어느 정도 일반적으로 진술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가네는 수업목표 진술을 위한 다섯 가지 요소를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학습능력이 무엇인지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능력이 변화하였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어떤 일반적 행위를 하느냐 하는 것이 나타나야 하므로 행위동사를 사용해야 한다. 셋째, 어떠한 상황 혹은 조건에서 그러한 행위가 나타나기를 바라는지 표현되어야 한다. 넷째, 무엇을 해내어야 하는지에 관한 것, 즉 행위의 대상이 제시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자가 활용할 도구를 제시해야 한다. 이처럼 가네는 수업목표 진술을 위한 다섯 가지 요소를 제시하여, 주어진 상황과 도구를 활용하여 어떤 행위를 통해 어떤 대상에 관한 학습능력을 발휘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수업목표 진술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가네의 이러한 수업목표 진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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