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메이거의 행동목표 진술시 구비되어야 할 사항을 서술하고 행동목표 10가지를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메이거의 행동목표 진술시 구비되어야 할 사항을 서술하고 행동목표 10가지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메이거의 행동목표 진술 시 구비되어야 할 사항
1.1. 타일러식 교육목표
1.2. 메이거식 교육목표
1.3. 가네식 교육목표
1.4. 그론룬드식 교육목표

2. 행동목표 10가지
2.1. 문학 목표 1
2.2. 작문 목표 1
2.3. 화법 목표 1
2.4. 독서 목표 1
2.5. 문법 목표 1
2.6. 문학 목표 2
2.7. 작문 목표 2
2.8. 화법 목표 2
2.9. 독서 목표 2
2.10. 문법 목표 2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메이거의 행동목표 진술 시 구비되어야 할 사항
1.1. 타일러식 교육목표

학습자에 관한 사실, 현대 사회에 관한 사실, 교과 전문가의 견해, 교육철학에 의한 선택, 학습심리에 의한 선택이라는 다섯 가지 원천을 통해 타당한 교육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교육목표는 행동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을 모두 포함해야 하며, 가르치는 교사의 차원이 아니라 학습자의 차원에서 진술되어야 한다. 타일러의 교육목표진술방법은 '내용 + 행동'의 기본적인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교육평가를 위한 '이원목적분류표작성'과 일반적인 교실 수업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문학: 직유법이 사용된 문장을(내용) 찾을 수 있다(행동)', '작문: 글의 개요를(내용) 작성할 수 있다(행동)', '화법: 자신의 의도를(내용) 상대방에게 설명할 수 있다(행동)', '독서: 소설의 내용을(내용) 요약할 수 있다(행동)', '문법: 격조사를(내용) 분류할 수 있다(행동)'와 같이 진술할 수 있다.


1.2. 메이거식 교육목표

메이거는 수업목표를 진술할 때 관찰가능한 행위동사로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 상황이나 조건, 도달해야 할 행동의 성패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수락기준이나 준거가 가시적인 형태로 명시되어야 한다. 메이거의 방식에 따라 진술된 수업목표는 그 내용과 의미가 매우 구체적이고 명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목표를 지나치게 세분화시켜 그 적용범위가 극히 하위수준의 행동에만 치중되고 보다 중요한 상위의 수업목표는 간과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메이거식 교육목표 진술 양식은 '조건 + 수락기준 + 성취행동'의 형태로 나타나며, 예를 들어 '문제장면을 주었을 때 사다리꼴의 넓이를 2분 이내에 구할 수 있다.'와 같이 구체적으로 진술된다. 또한 '김영랑의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가 주어졌을 때 직유법이 사용된 문장을 4개 찾을 수 있다.'와 같은 국어과 교과 목표도 메이거식 진술 방법에 따라 구체화할 수 있다. 이처럼 메이거의 조작주의적 교육목표 진술 방식은 관찰 가능한 행위동사를 사용함으로써 수업목표의 달성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상위 수준의 교육 목표를 진술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1.3. 가네식 교육목표

가네식 교육목표는 수업내용을 단순히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진술되어서만은 안 되며, 전반적인 교육 또한 고려하여 어느 정도 일반적으로 진술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가네는 수업목표 진술을 위한 다섯 가지 요소를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학습능력이 무엇인지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능력이 변화하였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어떤 일반적 행위를 하느냐 하는 것이 나타나야 하므로 행위동사를 사용해야 한다. 셋째, 어떠한 상황 혹은 조건에서 그러한 행위가 나타나기를 바라는지 표현되어야 한다. 넷째, 무엇을 해내어야 하는지에 관한 것, 즉 행위의 대상이 제시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자가 활용할 도구를 제시해야 한다. 이처럼 가네는 수업목표 진술을 위한 다섯 가지 요소를 제시하여, 주어진 상황과 도구를 활용하여 어떤 행위를 통해 어떤 대상에 관한 학습능력을 발휘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수업목표 진술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가네의 이러한 수업목표 진술...


참고 자료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정현영(2006)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숭실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박영만,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엘리트, 2002).
송민영,『홀리스틱 교육사상』 (서울 : 학지사, 2006).
우상락, 2007, 문장초등학교 교장,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방법
이경희 역(1993). 『마음의 틀』. 서울 : 문음사.

간호이론, 김영임·최윤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